인공지능과 스마트폰 카메라의 만남!? LG V30S ThinQ 카메라 직접 써봤습니다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인공지능과 스마트폰 카메라의 만남!? LG V30S ThinQ 카메라 직접 써봤습니다

작성일2018-03-16

예전에 우리는 특별한 날마다 꼭 사진을 남겼습니다. 생일, 기념일, 여행지에서 행복한 기억을 ‘기록’하기 위해서였죠. 하지만 요즘은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사진을 찍습니다. 심심할 때 셀카를 찍고, 음식과 풍경을 찍고, 노트필기를 하기 귀찮을 때도, 길가다 본 예쁜 원피스를 기억하기 위해서도요.

한 여자가 음식 사진을 AI 카메라 기능을 활용해 V30S씽큐 핸드폰으로 촬영 중이다.

기존의 스마트폰 카메라가 촬영의 범주에서 발전해 왔다면, 이처럼 변화된 소비자의 니즈와 더불어 스마트폰 카메라는 다시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인공지능을 만나 생활에 혁신을 가져왔습니다. 그 중심에는 볼 줄 아는 인공지능을 탑재한 LG V30SThinQ가 있습니다.

정말 찍기만 하면 된다? LG V30SThinQ 비전 AI 활용법

LG V30SThinQ는 듀얼 카메라, 저왜곡 광각, 클리어 렌즈 등 한발 앞선 카메라 기술력에 인공지능을 더해 더욱 편리하고 똑똑하게 업그레이드한 ‘비전 AI’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누구나 편리하게 쓰고 싶어 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AI 기술을 접목한 것이지요. 얼마나 똑똑해졌는지 제가 직접 써봤습니다.

한 사람이 V30S 씽큐 카메라 AI카메라 기능을 활용해 꽃사진을 찍고 있다

① 비추기만 해도 최고의 사진이! <AI 카메라>

<AI 카메라>는 카메라로 피사체를 비추면 자동으로 최적의 촬영모드를 추천해 줍니다. 사진 데이터 1억 장 이상을 분석해 얻어진 1천여 개의 분석 알고리즘을 적용했는데요, 이 알고리즘 덕분에 카메라를 비추는 즉시 색감, 반사광, 역광, 채도 등을 고려해 피사체가 가장 잘 나오는 설정을 추천해 줍니다.

LG V30S 씽큐 AI 카메라 8가지 모드 (▲인물 ▲음식 ▲애완동물 ▲풍경 ▲도시 ▲꽃 ▲일출 ▲일몰)

LG V30S 씽큐 AI 카메라 8가지 모드 (▲인물 ▲음식 ▲애완동물 ▲풍경 ▲도시 ▲꽃 ▲일출 ▲일몰)

예를 들어, 건물을 비춰볼까요? 우선 카메라가 피사체의 정체를 파악하기 시작합니다. ‘건물, 도시, 도로’ 등과 같은 단어들이 화면에 뜨는데요. 이는 자신이 비추는 사물이 무엇인지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전체적인 풍경을 인식하고 ‘도시’ 모드라는 글자가 하단에 뜨면서 자동으로 피사체에 어울리는 추천 모드 값이 적용됩니다

멀리 있는 건물도 정확하게 인식해 도시모드를 적용하는 AI 카메라

멀리 있는 건물도 정확하게 인식해 도시모드를 적용하는 <AI 카메라>

아래 이미지에서 상단 사진은 일반 카메라로 찍은 것, 하단은 <AI 카메라>가 알아서 피사체를 분석하고 ‘음식 모드’를 적용한 것인데요. 아포가토의 부드러운 크림과 에스프레소에 빠진 달콤한 바닐라 아이스크림의 색감을 더 생생하게 표현해 줍니다.

AI카메라가 설정한 음식모드로 색감이 더욱 풍부해졌습니다. 위에는 일반 카메라로, 아래는 AI 카메라 음식모드로 찍은 사진

AI카메라가 설정한 음식모드로 색감이 더욱 풍부해졌습니다.

형광등 불빛 때문에 왜곡된 머그잔과 초콜렛의 색감을 잡아줍니다. 위에는 일반 카메라로, 아래는 AI 카메라 음식모드로 찍은 사진

형광등 불빛 때문에 왜곡된 머그잔과 초콜렛의 색감을 잡아줍니다.

사용자가 고를 수 있도록 각 모드별 4가지 필터 또한 추천해 줍니다.

사용자가 고를 수 있도록 각 모드별 4가지 필터 또한 추천해 줍니다.

② 무엇이든 ‘찍어서’ 물어보세요 <Q렌즈>

‘인기프로그램 <효리네 민박>에서 이효리가 쓰는 저 청소기 뭐지?’ TV를 보다가, 길을 가다가 맘에 드는 물건을 발견할 때가 있죠. ‘저것은 날 위한 아이템이다!’ 싶지만 정확한 제품명, 브랜드를 알지 못해 고민했던 적 많으시죠?

무엇이든 찾아주는 Q렌즈

무엇이든 찾아주는< Q렌즈>

<Q렌즈>를 사용하면 이 모든 것을 ‘찰칵’ 한 번으로 알 수 있습니다. 사진을 찍으면 피사체의 정보, 관련 제품 쇼핑, QR 코드 분석까지 한 번에 알려줍니다. 또한 국내에서 출시되는  모델의 경우 네이버 검색 기반이라 익숙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쇼핑 검색을 선택하면 해당 제품의 최저가부터 비슷한 스타일의 제품까지 다양하게 보여줍니다.

정확한 제품명부터 가격 검색까지 한번에 찾아줍니다.

정확한 제품명부터 가격 검색까지 한번에 찾아줍니다.

Q렌즈로 LG그램 2017년형 14인치형 노트북의 크기까지 파악합니다.

LG그램 2017년형 14인치형. 노트북의 크기까지 파악합니다.

길가에 꽃이 어떤 종인지 궁금할 때는 이미지 검색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꽃의 정확한 명칭은 물론, 색이나 모양이 비슷한 다른 꽃들까지 찾아줍니다.

화면에 쓱~ 비추기만 했는데 바로 이미지 검색을 해줍니다.

화면에 쓱~ 비추기만 했는데 바로 이미지 검색을 해줍니다.

꽃을 비추면 꽃 이름이 포함된 검색 결과가 제공돼 꽃 이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에 찍힌 꽃은 제라늄.

 QR코드 스캔도 별도의 어플 없이 카메라에서 바로 인식 가능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찍기만 하면 무엇이든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③ 스스로 어둠을 밝히는 <브라이트 카메라>

기존 휴대폰 카메라의 최대 약점은 어두운 곳에서 촬영이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노이즈가 심하고 형체가 잘 보이지 않아 플래시를 터트리면 노출값이 엉망이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레 야간 촬영은 일반 카메라로 하곤 했죠.

하지만 <브라이트 카메라>가 있다면 오늘따라 유난히 예쁘게 보이는 어두운 밤하늘도 충분히 찍을 수 있습니다. 이는두운 곳에서 기존보다 최대 2배까지 밝게 촬영할 수 있는 저조도 촬영 모드인데요, 카메라가 스스로 판단하기에 화면이 어둡다고 느껴지면 알아서 브라이트 카메라로 설정을 바꿔줍니다.

위는 일반 카메라, 아래는 브라이트 카메라로 밤 하늘을 찍은 모습.

주변 환경이 어둡다고 판단되면(10 LUX 이하 저조도 환경) 더 밝게 촬영할 수 있도록 스스로 설정을 변경합니다.

위는 일반 카메라, 아래는 브라이트 카메라로 어두운 곳에서 어두운 색의 노트와 외장하드를 찍은 모습.

같은 장소 맞나요? 스스로 어둠을을 밝히는 <브라이트 카메라>

LG V30SThinQ 볼 줄 아는 인공지능을 만나 눈을 떴습니다. 그저 보는 데에 그치지 않고 스스로 생각하면서 우리의 삶을 더 편리하게 돕게 됐죠. 우리 생활의 패러다임을 바꿀 LG V30SThinQ와 함께 새로운 세상을 즐겨보세요. :smile:

V30는 수많은 것들을 스스로 알아볼 수 있죠. 그래서 풍경은 더 멋지게, 인물은 알아서 더 예쁘게, 어두우면 밝혀주고 궁금한 것을 보면 답도 찾을 수 있죠. 볼 줄 아니까 스스로 해결한다. 볼줄 아는 인공지능의 시작, LG V30S ThinQ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