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로 알아보는 공기청정기의 모든 것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Q&A로 알아보는 공기청정기의 모든 것

작성일2018-03-29

해마다 심해져 가는 잿빛 불청객 ‘미세먼지’, 올 봄 또한 미세먼지와의 험난한 싸움이 예상됩니다. 깨끗한 공기에 대한 수요로 인해 필수가전으로 떠오른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뜨겁습니다.

오늘 당장 공기청정기를 사야 할 것 같다.

오늘 당장 공기청정기를 사야 할 것 같다.

올해는 기필코 구입하겠다는 결심으로 공기청정기에 대해 이곳 저곳 알아보지만, 낯선 용어와 수치들은 이해하기 힘든데다 어떤 제품이 우리집에 적합한 것인지 판단이 서질 않아 곤혹스럽습니다. 공기청정기에 대해 평소 궁금했던 점, 많은 분들이 초록 창에 한번쯤 검색해 본 그 궁금증들을 모아 LG전자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담당자에게 질문해 보았습니다.


Q&A 로 알아보는 공기청정기의 모든 것

#공기청정기의 핵심, 필터

Q. 공기청정기 필터 종류가 너무 많아요.  필터의 종류와 각각의 기능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공기청정기 내부에서 오염된 실내공기를 정화하는 장치인 필터는 공기청정기의 핵심 부품입니다. 필터의 기능에 따라 이물질 유입을 막아주거나 세균, 냄새 등을 막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알아두자, 공기청정기 필터의 종류들

프리필터 : 눈에 보이는 큰 입자의 이물질이나 먼지를 잡아주는 필터

탈취 필터 : 생활 악취 등의 냄새를 잡아주는 필터, 새집증후군 등의 유해물질도 필터링

항균 필터 : 항균 처리한 필터

알러지 필터 : 여러 알러지 발생원인 물질을 잡아주는 필터

가습 필터 : 가습을 도와주는 필터. 수분을 머금고, 바람에 의해 가습 필터의 수분이 공기 중으로 날아가게 되며 주위를 가습하는 기능을 함

제균 이오나이저 : 이온 배출을 통해 공기 중 세균을 제거하는 역할

실로 다양한 필터들이 있는 가운데,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기능들도 있습니다. 6단계 토탈케어 필터 시스템인데요. 큰 먼지, 황사∙초미세먼지, 알레르기 유발물질, 암모니아, 아세트알데히드, 아세트산 등 생활냄새, 톨루엔, 포름알데히드 등 새집증후군 유발 물질, 이산화황(SO2), 이산화질소(NO2) 등 스모그 원인 물질까지 제거해 줍니다.

  • 토탈 알러지 집진 필터 : 알레르기 원인 물질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초미세먼지를 걸러주는 필터
  • 토탈 유해가스 필터 : 생활냄새, 새집증후군 원인 물질, 스모그 원인 물질을 제거하는 필터

토탈 알러지/집진 케어 1단계 큰 먼지 제거 2단계 황사 초미세먼지 제거 3단계 알러지 유발물질 제거/ 토탈 유해가스 케어 4단계 생활냄새 제거 5단계 새집증후군 원인물질 제거 6단계 스모그 원인물질 제거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의 6단계 토탈 케어 시스템

필터의 역할에 따른 기능을 잘 알아둔다면 다양한 공기청정기의 기능 또한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겠죠? 어떤 필터가 내게 꼭 필요한 것인지, 어떤 공기청정기가 이러한 필터를 탑재했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공기청정기 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Q. PM센서는 어떤 역할을 하는 건가요? 1.0, 2.5처럼 뒤에 붙는 숫자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PM 센서는 먼지 입자를 감지하는 센서입니다. 그리고 PM먼지의 입자 사이즈를 말하는 것으로, 먼지의 입자 크기가 10㎛ 이면 PM 10, 2.5㎛라면 PM 2.5, 1.0㎛라면 PM 1.0로 표기합니다.

바다모래 90마이크로미터 머리카락 60~70 마이크로미터 미세먼지 10마이크로미터 초미세먼지 2.5마이크로미터 극초미세먼지 1.0마이크로미터

뒤에 오는 숫자가 작을수록 더 작은 사이즈의 먼지까지 감지할 수 있다는 의미죠. 보통 우리가 ‘미세먼지’ 라고 불리는 것은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 100만 분의 1미터) 이하인 먼지입니다. 공기청정기가 ‘PM 2.5센서를 장착했다’는 표현은, 2.5㎛의 초미세먼지까지 감지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모델들은 PM 1.0 센서를 국내 최초로 적용했는데요. 1.0 ㎛ 이하 극초미세먼지까지 감지할 수 있습니다.

Q. 필터 교체 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필터의 교체 주기는 제품별, 필터별, 사용패턴별로 매우 다릅니다. 얼마 주기로 교체하라고 특정하기는 어려운데요. 하지만 대개 탈취/집진 필터의 경우에는 최소 1년 주기로 교체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큰 먼지를 걸러주는 프리필터의 경우에는 물로 씻으면 재사용 가능한 것도 있으니, 일일이 구입하는 대신 재사용 가능한 필터인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LG 시그니처 가습 공기청정기 오염 물질 흡수하는 모습

LG 시그니처 가습 공기청정기의 경우 10년 동안 필터 교체가 필요 없는 제품입니다. 광촉매 탈취 블랙 필터형광등, 햇빛 등의 가시광을 비추면 필터 성능이 재생되어 10년 동안 교체 없이 사용 가능하며, 초미세 집진 블랙 필터는 물로 씻기만 하면 10년 동안 교체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필터 교체에 대한 불편함과 유지비 걱정을 해소한 셈입니다.

#구매 시 고려사항

Q. 공기청정기를 구매할 때 작은 공간용을 2개 이상 사는 것이 좋은가요, 큰 공간용 1개를 사는 것이 좋은가요?

공간이 각기 분리되어 있다면, 벽이나 가구 등으로 가려져 공기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것을 고려하여 2개를 사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넓은 공간에 너무 작은 평형의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게 된다면 공기청정기의 성능이 확보되지 못할 수 있으니, 공간에 맞추어 적절한 평형의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실제 사용 평수보다 조금 더 넓은 평수의 공기청정기를 사용하시면 더 빠른 공기 청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Q. 공기청정기, 제대로 인증 받았는지 확인하려면 어떤 마크를 확인해야 하나요?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를 생각한다면 두 가지 인증 마크를 확인하면 됩니다. CA마크와 KAF마크입니다. CA 마크한국 공기 청정 협회에서 제품 성능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진행한 후, 이에 부합할 때 부여하는 단체 표준 인증마크입니다. KAF마크한국 천식 알레르기 협회(KAF)에서 알레르기성 물질에 대한 제거 능력이 검증된 공기청정기에 부여하는 인증입니다.

0330_공기청정기q&a-05

CA마크(좌) 와 KAF마크(우)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CA인증과 KAF인증은 물론 알레르기 원인물질 제거 성능에 대한 영국 알레르기 협회 BAF인증 또한 획득했습니다. 그 외에도 영국 카본 트러스트사의 저탄소 발자국 인증 2종(Measured/Reducing Label)세계 최초로 동시 획득한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입니다.

탄소발자국이 꾸욱, 환경을 생각하는 기특한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탄소발자국이 꾸욱, 환경을 생각하는 기특한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기타 사용팁

Q.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때 위치는 어디에 두는 것이 가장 좋은가요?

공기청정기의 기본 원리는 더러운 공기를 흡입(흡출)하고 깨끗한 공기를 배출(토출)하는 것이죠. 이 때문에 공기 순환이 잘 이루어지는 곳에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구석진 코너 같은 곳이나, 가구등으로 공기의 순환이 막혀있는 곳에는 설치를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또 하나 주목할 만한 점은, 공기청정기는 거실보다 침실에서 그 필요성이 더 높다는 점입니다. 연세 세브란스 병원과 LG전자가 함께 실제 가정의 공기질을 측정한 결과*에 의하면, 거실보다 침실에서 실내 오염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인데요. 집안 곳곳 쾌적한 공기를 위해서라면 침실에서의 공기청정기 설치도 고려해야 합니다.

*“성인 알레르기비염 환자에서 공기 청정기의 임상적 효능 검증” 실험 (세브란스, 전남대학, LG전자 공동 진행 연구 결과, 2017년 6~12월 임상실험 진행)

360˚ 흡입, 토출로 어디에 두어도 공기 순환이 용이한 '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360˚ 흡입, 토출로 어디에 두어도 공기 순환이 용이한 ‘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Q. 공기청정기의 탈취기능을 자주 쓰면 공기청정기 수명에 영향을 준다던데… 정말 안 좋나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탈취기능 등을 사용하며 공기청정기를 오래 켜 두면 필터 교체 주기가 상대적으로 짧아지게 되어 이러한 추측이 더러 있지만, 탈취기능이 공기청정기 수명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단, 필터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더욱 깨끗한 공기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먹을 땐 행복했었다. 그러나 탈취가 꼭 필요한 상황!

먹을 땐 행복했었다. 그러나 탈취가 꼭 필요한 상황!

Q. 공기청정기, 반려동물 있는 가정에서도 사용하기 좋을까요? 반려동물의 털 때문에 고장이 나는 건 아닌지 걱정돼요.

집사야 내 털 또 빠졌다냥~

집사야 내 털 또 빠졌다냥~

반려 동물의 털, 분비물 등은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려 동물을 기르는 경우 공기 청정기 사용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반려 동물의 털과 같이 큰 이물질은 공기청정기의 가장 앞면에 위치한 큰 먼지 필터에 맺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필터를 닦아내어 주는 정도의 관리로도 충분합니다.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는 연세 세브란스 병원과 한국기계연구원(KIMM)의 연구**를 통해 동물성 알레르기 원인 물질의 95%까지 제거하는 성능을 검증 받기도 해, 반려동물이 있는 가정에 더욱 추천할 만한 제품입니다.

** LG 전자에서 개발한 Montblanc 및 Signature공기청정기®의 실내공기에 부유하는 집먼지진드기, 개털 알레르겐 및 Fine Particle (PM2.5) 제거 능력 검증 연구 (2016년 10월)

Q. 공기청정기, 청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큰 먼지를 잡아주는 가장 바깥쪽의 필터는 한 달에 한 번 청소기나 부직포 등으로 큰 먼지를 제거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제품 내외부에 보이는 먼지를 닦아주는 것이 공기 정화 기능에도 좋습니다. 자세한 청소방법은 아래의 동영상으로 확인해 볼까요?

LG전자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먼지센서 청소 방법/ 극초미세먼지 센서는 미세먼지 및 큰 먼지의 오염도를 감지하는 장치이므로 정기적으로 렌즈 청소 필요해요. LG전자 퓨리케어 360 제품의 용량에 따라 먼지 센서 위치를 확인하여 주세요. 28평, 25평형 제품의 먼지 센서는 상단 뒷면 케이스 안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8평, 16평형 제품의 먼지 센서는 뒷면 케이스 안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제품 뒷면의 커버 상단 양측면을 잡고 살짝 몸 쪽으로 당긴 후 들어 올려 분리하세요. PM1.0 센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센서 커버를 열어주세요. 먼지 센서 렌즈는 제품 내부 시계 10시 방향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면봉에 물을 묻혀 렌즈를 닦아내고 마른 면봉으로 수분을 닦아내 주세요. 그리고 센서 커버를 닫아주세요. 일반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먼지센서 청소 방법! 일반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먼지 센서 청소 방법은 동일합니다. 제품의 먼지 센서 위치를 확인하고, 커버를 열어 청소해 주세요.

필수 가전으로 거듭나고 있는 공기청정기. 이왕이면 제대로 알고 구매하고, 똑똑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요? 오늘도 쾌적한 공기를 위해 열일하는 공기청정기와 함께 미세먼지 걱정 없이 건강한 봄날 보내세요 😊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