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청소기의 기준을 바꾸다, LG 코드제로 A9의 인기 비결 – LG 공식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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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청소기의 기준을 바꾸다, LG 코드제로 A9의 인기 비결

작성일2018-04-06

출시 3주 만에 국내 판매량 1만 대 돌파, 4달 반 만에 10만 대 돌파, 8달 만에 20만 대 돌파… 계속해서 기록을 갈아치우며 국내 청소기 시장에 일대 파란을 몰고 온 제품이 있습니다. 얼마 전 평창 동계올림픽의 주역인 여자 컬링팀을 광고 모델로 기용해 더욱 유명해진 그 제품, ‘LG 코드제로 A9’ 무선청소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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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기간 총 5년, 연구인력 100여 명 이상. 코드제로 A9은 LG전자가 오랫동안 갈고 닦아온 청소기 기술력을 한 데 모은 전략제품입니다. 단숨에 국내 무선청소기 시장 점유율을 꿰차며 또 하나의 필수가전으로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LG 코드제로 A9의 인기비결을 살펴봤습니다.

#강력한 청소 “코드제로 A9 하나로 끝!” 강력한 흡입력

과거엔 가정에서 캐니스터형 청소기를 메인, 무선 핸드스틱 청소기를 서브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본체가 작은 핸드스틱형 청소기는 코드 없이 청소할 수 있어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지만, 흡입력이 약하여 청소가 잘 되지 않을 거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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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코드제로 A9은 이런 생각을 뒤집었습니다. 작은 본체에 고효율의 모터를 탑재해 흡입력을 일반 청소기만큼 끌어올린 거죠. 코드제로 A9에 들어가는 ‘스마트 인버터 모터 P9’은 작고 가벼우면서도 초고속으로 회전하여 최고 140W의 흡입력을 낼 수 있습니다.

1세대 무선청소기 모터보다 크기는 80% 줄이고 성능은 5배 개선한 LG 코드제로 A9 ‘스마트 인버터 모터’

1세대 무선청소기 모터보다 크기는 80% 줄이고 성능은 5배 개선한 LG 코드제로 A9 ‘스마트 인버터 모터’

모터의 흡입력이 높아지면 청소기는 더 많은 먼지를 빨아들입니다. 모터가 돌아가는 힘 때문에 먼지도 따라 돌면서 밖으로 빠져나가게 되는데요. 코드제로 A9은 먼지를 2번 분리하도록 공간을 설계한 ‘이중 터보 싸이클론’을 적용, 원심력과 중력의 힘으로 먼지를 무게나 입자 크기 별로 구분하여 새어나가는 것을 막습니다. 이는 미세먼지가 모터 쪽 필터에 쌓이는 것을 막아줘 모터의 흡입력이 오래 유지되도록 합니다.

강력한 회오리로 공기와 먼지를 분리, 제품 내에 먼지가 쌓이지 않게 하는 '2중 터보 싸이클론'

강력한 회오리로 공기와 먼지를 분리, 제품 내에 먼지가 쌓이지 않게 하는 ‘2중 터보 싸이클론’

기술력을 바탕으로 탄생한 코드제로 A9의 강력한 흡입력은 한국소비자원에서 실시한 ‘무선청소기 성능 평가’ 결과에서도 입증되었는데요. 최대 모드에서 바닥먼지, 바닥틈새 청소 성능과 큰 이물, 벽모서리 청소 성능에서 매우 우수를 받으며, 종합 평점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한국소보원 평가기준

#건강한 청소 “한번 잡은 먼지는 놓치지 않는다!”  

청소를 할 때 청소기는 공기와 함께 먼지와 이물질을 빨아들이고, 공기만 다시 기기 밖으로 배출합니다. 이 과정에서 미세먼지도 함께 배출되지요. 바닥이나 공간은 깨끗해지지만 집안 공기가 나빠진다면 과연 건강한 청소라고 할 수 있을까요? 특히 어린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청소할 때 발생하는 먼지에 더욱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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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코드제로 A9은 먼지를 5댠계로 분리하여 청소기에서 배출되는 초미세먼지를 99.9% 차단합니다.

5단계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

5단계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

* 독일시험기관 SLG 실험결과로 실제 사용 환경에서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 BAF(영국알러지협회) 인증 

LG 코드제로 A9은 헤파(HEPA) 필터를 포함한 ‘5단계 미세먼지 차단 시스템’으로 청소기에 흡입된 먼지를 5단계로 분리, 여과하여 PM2.5의 초미세먼지까지 99.9% 외부로 배출되지 않게 차단합니다. 또한 배기구를 사용자의 바깥쪽으로 향하도록 설계해 청소기에서 나온 바람이 사용자에게 직접 닿지 않게 해 쾌적하게 청소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안티 헤어브러시’ 기능이 있는 흡입구로 머리카락 엉킴 없이 위생적이고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 청소기 모터는 탄소막대를 통해 전력을 공급 받기 때문에 청소기를 돌릴 때 탄소 미세먼지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코드제로 A9의 ‘스마트 인버터 모터’는 탄소막대를 사용하지 않아 모터가 작동할 때 인체에 유해한 탄소 미세먼지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공기 오염에 대한 걱정 없이 깔끔하게 청소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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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품질시험원(KQTi) 분진 배출 시험 결과, 본체 모터에 한함

#편리한 청소 “손잡이 제작만 1년” 세심하게 배려한 사용 편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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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자립형 충전대 

LG 코드제로 A9의 인기비결을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점은 바로 ‘편의성’입니다. LG전자는 제품 기획 초반 사용자의 핸디스틱형 청소기 사용 습관에 주목했습니다. 벽에 걸어서 보관하도록 만들어진 핸디스틱 청소기를 많은 사람들이 바닥에 눕혀서 보관하고 있었는데요, 사람들이 청소기를 벽에 걸지 않는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집에 못을 박는 것에 대한 거부감’ 때문이었습니다.

스탠드형과 벽걸이형으로 자유롭게 거치할 수 있는 충전대

스탠드형과 벽걸이형으로 자유롭게 거치할 수 있는 충전대

그래서 LG 코드제로 A9은 ‘자립형 충전대’를 사용해 청소기를 벽에 걸지 않고도 세워서 보관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얼핏 보면 간단한 것 같지만 거치대가 잘 쓰러지지 않게 설계해야 했고, 아이들이 만져서 쓰러지더라도 최대한 안전한 뒤쪽으로, 모서리가 닿지 않게 쓰러지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실제로 제품 출시 후 고객 조사 결과 제품을 많이 구매한 소비자층인 새 집으로 이사를 가면서 가전을 구매하거나,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코드제로 A9의 ‘자립형 충전대’에 대해 높은 만족감을 드러냈습니다.

② 인체공학적 디자인  

출시 마지막까지 사용자의 편리한 사용을 위해 모든 노력을 했지만, 가장 마지막까지도 세심한 노력을 기술인 것은 ‘인체공학적 디자인’입니다. 손잡이의 각도, 손가락과 버튼의 거리, 손잡이의 재질까지 LG전자는 울산과학기술원(UNIST)와 함께 1년 동안 ‘손잡이 그립감’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오래 사용해도 팔과 손목에 무리가 덜 가는 손잡이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사용 시 청소하기 편한 무게중심’으로 모터와 배터리 위치를 설계하여 사용자가 팔과 손목이 편안한 청소를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청소하는 내내 버튼을 쥐고 있어야 하는 ‘트리거’ 형 대신 한번 전원 버튼을 누르면 다시 끌 때까지 작동하는 ‘원터치 버튼’도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결과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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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완성된 LG 코드제로 A9은 인체공학적인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 받아 미국인체공학기관(US Ergonomics)의 인체공학제품 인증을 받았습니다. 국내에서도 대한인간공학회가 주관하는 인간공학디자인상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죠.

③ 착탈식 듀얼 배터리 

사용자를 배려한 기술은 배터리에도 숨어 있습니다. 사실 코드제로 A9을 사용하면 배터리 하나로 집 전체를 충분히 청소할 수 있습니다. 자체 실험 결과 배터리 하나당 일반 모드에서 최대 40분 동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터리를 탈착형으로 만들고, 리튬이온 배터리 2개를 제공하는 이유는 ‘청소 중간 배터리가 약해지거나 방전되어 꺼질 수 있다’는 무선청소기에 대한 사용자의 불안감을 해소하여 많은 소비자가 무선의 편리함을 접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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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LG 코드제로 A9 곳곳에선 안전과 편리함, 제품을 사용할 때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까지 세세하게 배려한 흔적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생활 패턴 바꾼 인생 청소기, LG 코드제로 A9

LG 코드제로 A9을 써본 사람들은 청소기 하나 때문에 생활의 패턴이 달라졌다고 말합니다. 코드가 없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고, 무게가 가벼워 치워야 할 것이 생겼을 때 바로 치우게 되었다는 겁니다.

상중심으로 한손으로 들고 공간 구석구석을 청소할 수 있다.

상중심 설계로 한손으로 들고 바로 바로 공간 구석구석을 청소할 수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은 집 전체를 한꺼번에 청소하는 것보다 방 하나, 거실, 주방 등등을 각각 따로 청소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코드제로 A9은 가볍고 소음이 적어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고, 코드를 꼽을 필요 없이 아이들도 들고 다니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드제로 A9의 상품기획을 담당한 유병도 책임은 인상적인 소비자 반응으로 “코드제로 A9으로 청소기를 바꾼 이후 가족 모두가 쉽게 청소에 참여할 수 있어 가사노동이 줄었다”, “필요할 때 마다 바로 바로 청소할 수 있어 집안이 더욱 깨끗해졌다”, “코드제로 A9을 구입하고 다른 청소기를 사용하지 않아 창고에 방치하고 있다. 조만간 버릴 예정이다” 등을 꼽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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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병도 책임은 “앞으로 로봇이 빗자루를 들고 나오지 않는 이상 핸디스틱형 청소기가 기존 캐니스터형 청소기를 빠르게 대체해 나갈 것”이라며 “우리나라의 고성능 청소기 시장은 이제 막 시작된 단계라 성장 가능성이 아주 높다”고 밝혔습니다. 청소 성능은 물론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 LG 코드제로 A9이 국내 핸디스틱형 청소기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LG 코드제로 A9을 한번이라도 써본 사람들은 다시 일반 청소기를 사용하지 못하겠다고 말합니다.

LG 코드제로 A9을 한번이라도 써본 사람들은 다시 일반 청소기를 사용하지 못하겠다고 말합니다.

LG 코드제로 A9 이전에도 무선청소기는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완벽하게 성능과 위생, 사용 편의성까지 잡은 무선청소기는 찾기 힘들었죠. 코드제로 A9을 써본 사람들은 다시 일반 청소기로 못 돌아가겠다는 반응을 보입니다. 이런 입소문을 타고 코드제로 A9는 시장에서 더욱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귀찮고 재미없는 청소를 편하고 즐겁게 만든 LG 코드제로 A9. 이만하면 코드제로 A9이 무선청소기의 새로운 기준이 되었다고 할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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