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G7 ThinQ의 7 7ㅏ지 DNA] #3. 사운드 편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 G7 ThinQ의 7 7ㅏ지 DNA] #3. 사운드 편

작성일2018-05-16

어깨가 들썩이는 신나는 음악과 함께 미러볼이 돌아가는 ‘LG G7 ThinQ의 광고 영상’ 보신 적 있으신가요? 쿵짝 쿵짝! HOT한 파티 분위기에도 어울리는 LG G7 ThinQ는 전작에 비해 더욱 다양한 사운드 기능을 강화했는데요. 차원이 다른 LG G7 ThinQ의 사운드, 함께 만나보시죠.

IMG_0263

내가 있는 곳이 바로 파티다! #붐박스 스피커

여러분은 평소에 어떻게 음악을 즐기나요? 대부분 이어폰을 끼고 혼자 듣거나, 블루투스 스피커와 같이 외장 스피커를 연결해 사용해야 했습니다. 핸드폰 자체로 재생되는 사운드만으로는 뭔가 2% 부족한 감이 있었는데요, 특히 주변 사람들과 함께 음악을 듣고 싶거나, 스피커 없는 야외에서 음악을 즐길 때는 이 부분이 더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LG G7 ThinQ는 사용자의 이런 불편함을 반영해 스마트폰 자체가 소리를 증폭시키는 울림통 역할을 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바로 LG G7 ThinQ의 ‘붐박스(Boombox) 스피커’입니다.

붐박스 스피커의 개념도

붐박스 스피커의 개념도

LG G7 ThinQ는 스피커 울림통의 크기를 일반 스마트폰보다 10배 이상 크게 키웠습니다. 이로 인해 음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저음대 음량이 6데시벨(dB) 이상 향상되어 기존 스마트폰보다 음량이 2배 이상 풍부해졌습니다.

I LG G7 ThinQ 자체에서 나는 소리 VS. 테이블 위에 올려놓았을 때의 소리 비교

스마트폰 자체의 스피커 기능이 강화되었을 뿐 아니라 LG G7 ThinQ를 종이상자나 테이블 위에 올려놓으면 상자나 테이블이 우퍼 스피커로 변신합니다. 이 덕분에 별도로 스피커를 연결하지 않아도 강력한 출력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붐박스로 활용할 소품이 없다면 LG G7 ThinQ 상자를 잘라서 사용하면 됩니다.

종이컵도 훌륭한 울림통이 됩니다.

종이컵도 훌륭한 울림통이 됩니다.

여기서 팁 하나! 상자에 구멍을 뚫으면 더 크고 웅장한 소리로 들을 수 있습니다. 주변에 우퍼 스피커로 쓸 만한 사물이 마땅치 않다면, LG G7 TninQ가 들어있었던 상자를 활용해도 됩니다. 상자 뒷면을 보시면 친절하게 잘라내어야 할 영역까지 점선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상자마저 없다면? 종이컵 등 속이 비어있는 물체라면 무엇이든 우퍼 스피커로 활용 가능합니다.

IMG_0285

I 음악에 맞춰 카메라 플래시가 클럽 조명처럼 점멸하는 ‘플래시 라이트’ 기능

이렇게 강력해진 사운드에 리듬에 맞춰 카메라 플래시가 번쩍이는 ‘플래시 라이트’와 화려한 비주얼 이펙트 진동효과인 ‘붐박스 쇼’를 더하면 커진 소리만큼이나 흥겨움도 증폭됩니다. 음악이 재생될 때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흔들면 더 강한 진동 효과를 주는 ‘흔들 때 진동’ 기능도 일상 속 흥부자들을 위한 깨알 기능입니다. 

스마트폰 최초 입체음향 구현! #DTS:X

입체음향을 듣기 위해서는 스피커 여러 대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LG G7 ThinQ는 기기 하나로 입체음향의 진수를 보여줍니다. 스마트폰 최초로 입체음향을 즐길 수 있는 ‘DTS:X’ 기술을 탑재했기 때문입니다. 이 덕분에 어떤 음원이라도 최대 7.1채널의 영화관에 온 것과 같은 입체음향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LG 스마트폰만을 위해 개발된 입체음향 오디오 기술 패키지 DTS:X® Exclusively for LG (이미지 출처: DTS코리아 블로그)

LG 스마트폰만을 위해 개발된 입체음향 오디오 기술 패키지 DTS:X® Exclusively for LG
(이미지 출처: DTS코리아 블로그)

DTS:X® Exclusively for LG는 LG 스마트폰만을 위해 개발된 DTS의 입체음향 기술 패키지로, 이어폰을 통해서도 입체적이고 실감나는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자연스럽고 명료한 음향 덕분에 입체감이 한층 더 사실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으로 영화를 보거나 게임, 음악 감상을 하면서 콘텐츠의 특성에 맞는 최고의 오디오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DTS:X 설정 화면과 입체음향의 세 가지 옵션

DTS:X 설정 화면과 입체음향의 세 가지 옵션

입체음향 옵션은 ▲와이드 ▲전면 ▲좌우 이렇게 세 가지가 있는데요. ▲와이드는 소리가 공명하여 머릿속에 골고루 퍼지는 느낌, ▲전면은 소리의 분리가 보다 명료하고 뚜렷해지는 느낌, ▲좌우는 소리가 보다 풍성하게 들립니다.

비교 불가! 독보적인 사운드 #하이파이 쿼드 댁 

LG전자는 LG V20때부터 스마트폰에 하이파이 쿼드 댁(Hi-fi Quad DAC)을 탑재해 왔는데요. 이번 LG G7 ThinQ에도 하이파이 쿼드 댁을 적용했습니다. 우리가 디지털 기기로 음악을 들으려면 디지털로 기록된 음원을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아날로그 파형으로 바꿔야 하는데요. 이 역할을 댁(DAC)이 해준다고 보면 됩니다.

LG G7 ThinQ에는 디지털 음향 신호를 아날로그 음향으로 변환해주는 장치인 DAC이 무려 4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생생하고 풍성한 음질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음 왜곡률을 명품 오디오 수준까지 낮춰 잡음 없이 깨끗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IMG_0253

LG G7 ThinQ에 적용된 하이파이 쿼드DAC은 일반 스마트폰과는 달리 강력한 하이파이 출력을 제공해 저항값이 커서 소리가 작아지기 쉬운 고급 헤드폰으로도 풍부한 음량을 즐길 수 있게 합니다. 용량은 적게 차지하면서 하이파이 고음질 스트리밍을 즐길 수 있는 MQA(Master Quality Authenticated) 규격도 지원해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히 만족감 높은 ‘귀 호강’을 누리게 해줍니다.

LG G7 thinQ에는 ‘쿼드비트3’가 번들 이어폰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LG G7 thinQ에는 ‘쿼드비트3’가 번들 이어폰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음향 설정 모드에서는 13가지의 이퀄라이저와 디지털 필터를 통해 음색과 전후 울림까지 섬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IMG_0271

LG G7 ThinQ는 더 이상 좋게 만들 수 없을 거라고 예상했던 스마트폰 오디오 기술을 한 단계 더 진일보시킨 스마트폰입니다. 혼자 듣는 음악부터 함께 즐기는 음악까지, 사용자의 섬세한 취향 하나하나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일상 속 새로운 미디어 경험을 제공하는 LG G7 ThinQ와 함께 신나는 사운드의 세계에 빠져 보세요!

LG G7 ThinQ 7 7ㅏ지 DNA, 다음 편에선 인공지능을 만나 더 똑똑하고 편리해진 LG G7 ThinQ의 카메라를 만나보겠습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