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빙고에서 노크온 매직스페이스까지, 냉장고는 어떻게 진화하고 있을까?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석빙고에서 노크온 매직스페이스까지, 냉장고는 어떻게 진화하고 있을까?

작성일2018-07-04

냉장고

1 365, 24시간 하루 종일 일하는 가전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냉장고입니다. 언제나 신선한 음식을 먹을 수 있고, 샤워 후 시원한 맥주를 즐길 수 있는 것도 모두 냉장고 덕분입니다. 냉장고가 없는 삶은 상상하기 힘든데요. 우리 삶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냉장고는 언제부터 사용되었을까요?

냉장고의 등장 – 석빙고에서 제임스 해리슨, 그리고 금성사까지

인류는 오래 전부터 음식을 시원하게 보관하면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고대 그리스·로마 인들은 산꼭대기에서 만년설을 퍼다 저장고를 만들고 그 안에 포도주 등을 보관했고, 중국인들은 기원전 1000년 무렵부터 겨울에 얼었던 얼음을 지하실에 넣어두고 그곳에 음식을 보관했습니다.

석빙고_내부

조선시대 얼음을 보관하던 창녕 석빙고의 내부 모습 (출처 : 문화재청)

우리나라 조상들도 예로부터 얼음을 보관할 있는 지하 창고를 만들었는데요. 삼국시대에는 나무로 만든 얼음창고인 목빙고를 만들어 사용했고,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돌로 단단하게 지어진 얼음창고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석빙고가 그것입니다.

석빙고에 보관된 얼음은 여름까지도 녹지 않고 보존되었습니다. 이는 석빙고에 적용된 과학적 설계 덕분입니다. 바깥쪽을 흙으로 두껍게 덮어 외부의 열을 막았고, 아치형의 천장 덕분에 공기가 잘 순환하여 얼음 주위에 차가운 공기 층이 형성되며 내부의 온도를 차갑게 유지했습니다.

냉장고_증기선

증기선의 등장과 함께 음식을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해졌다.

그러나 냉장고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를 갖춘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19세기 증기선의 등장과 함께 다양한 물물들이 대륙을 넘나들었습니다. 서인도제도의 바나나가 유럽으로 수출되었고 아르헨티나의 소고기가 영국으로 수출되는 등 각종 농축산물의 거리가 활발해졌지요.

농축산물을 신선하게 옮기려면 무엇보다도 냉장 시설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필요에 의해 1862년, 제임스 해리슨최초로 공업용 냉장고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사실 냉장고의 아버지가 누구인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해리슨을 시초로 압축식 냉장고의 시대가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_GR-120

1965년에 출시된 우리나라 최초의 냉장고 GR-120

우리나라는 1965년 금성사(현재 LG전자)에서 최초로 GR-120이라는 냉장고를 출시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로 상용화된 가정용 식품보관 냉장고로, 냉장실과 냉동실이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약 120L의 용량을 보관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축적된 기술은 후에 실내용 에어콘, 대형 건물의 냉·난방 컨트롤, 대형 냉장시설 등에 응용되는 등 냉장산업의 기술발전에 중요한 한 획을 그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 속에는 어떤 기술이 들어있을까?

냉장고는 액체인 냉매가 기화하면서 열을 흡수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기화란 액체가 열에너지를 흡수하여 기체로 변하는 현상입니다. 피부에 알코올을 바른 뒤 ‘후’ 하고 불면 시원해지는데, 이는 기화 현상의 대표적인 예로 알코올이 기체로 변하면서 주위 열을 빼앗아가기 때문입니다.

0710_냉장고 이야기_컴프레서 도식화

냉매가 증발기 속에서 기화될 때 저장실 내의 열을 기화열로 흡수하여 냉각시키며, 외부에서는 반대로 액화하여 흡수한 열을 발산합니다. 이러한 작용이 반복되어 냉장고 안의 온도는 항상 일정한 저온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식품을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한 본연의 기능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편리함까지 고려한 다양한 기술들이 접목되고 있는데요. 냉장고 속에는 또 어떤 기술들이 담겨 있을까요?

■ 냉장고의 심장, 컴프레서(Compressor)

냉장고는 24시간 작동하는 제품입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냉장고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컴프레서(Compressor)가 매우 중요합니다. 컴프레서는 냉매를 압축, 순환시켜 냉장에 필요한 냉기를 만들어내는 핵심 부품으로 컴프레서의 성능이 곧 냉장고의 성능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버터_리니어_컴프레셔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

컴프레서 기술이 진화하면서 냉장고의 성능 또한 점점 좋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는 LG 냉장고에 적용된 컴프레서로 일반적인 다른 컴프레서와 차별화된 기술입니다.

효율적인 직선 운동으로 피스톤 압축거리와 속도를 조절하여 최소한의 소비전력으로 항상 일정한 냉장고 온도를 유지할 수 있고, 모터의 회전속도를 자유자재로 조절하여 효율적으로 동작을 제어하는 인버터 기술 덕분에 에너지 사용량과 소음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즉 이는 고효율, 고성능, 저소음 세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은 LG만의 독보적인 기술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본연의 역할에 집중한 기술

냉장고의 가장 본질적인 기능은 바로 ‘음식물 신선하게 보관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냉장고 안의 냉기를 효율적으로 제어하고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냉기가 고르게 퍼지지 못할 경우 음식이 쉽게 상하거나 얼어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력효율이 낮아지게 되어 전력소모가 많아질 수 있습니다.

LG_DIOS_냉장고

LG DIOS 냉장고의 경우 멀티쿨링 시스템으로 냉장실 상단에서 냉기를 한 번 더 쏴주게 되어 냉장실 내부의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자동으로 냉장고 속 오염도를 감지해주는 센서를 적용해 냉장고 내부의 냄새를 줄여주며 식중독 유발 가능균을 제거해주는 UV안심제균+’, 식재료 종류에 따라 적절한 온도 설정으로 전문적인 보관이 가능하게 해주는컨버터블 팬트리 또한 냉장고 본연의 역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기술입니다.

■ 필요함을 넘어 ‘편리함’까지 안겨주는 기술

기능적인 측면을 넘어 사용자의 편의성에 집중한 기술들도 있습니다.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기능이 대표적입니다.

0703_냉장고 이야기_노크온 gif

‘똑똑’ 노크하면 내부를 보여주는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기능

노크온 매직스페이스는 사용자가 냉장고 전면 도어를 두 번 노크하면 냉장실 내부 조명이 켜져 보관중인 음식물을 보여주는 LG 냉장고만의 차별화된 기술입니다. 음식물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냉장고 문을 여닫는 횟수를 줄여 냉기 유출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초 프리미엄 LG SIGNATURE 냉장고에 처음 탑재된 이후 LG 냉장고의 대표 기능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오토_스마트_도어_드로어

오토 스마트 도어(왼쪽)와 오토 스마트 드로어(오른쪽)의 모습

LG SIGNATURE 냉장고에는 사용자가 냉장고에 다가오는 것을 인식해 냉장실 문이 자동으로 열리는 오토 스마트 도어와 하단의 냉동실을 열면 3단 구조의 서랍들이 자동으로 나와 내용물을 편리하게 꺼내고 넣을 수 있는오토 스마트 드로어 기능도 적용되어 사용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냉장고를 구현하였습니다.

LG냉장고의 역사

냉장고, 우리집의 ‘중심’이 되다

냉장고_스마트냉장고

이제 냉장고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과 만나 단순한 가전제품을 넘어 스마트기기로 진화하고 습니다. 특히 냉장고는 24시간 꺼지지 않는 제품이기 때문에 홈 IoT의 제어를 담당하는 허브로써 더욱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만나 똑똑해진 냉장고는 사용자의 냉장고 사용 행태와 환경 변화를 스스로 학습해 최적으로 가동하며, 고객이 외출하거나 잠들면 절전 운전에 들어가고 실시간으로 온도와 습도를 감지해 식품이 최적으로 보관될 수 있도록 온도조절 및 제균 기능을 실행합니다.

나아가 냉장고 스스로가 냉장고 속 식재료를 분석하여 적합한 레시피를 추천해 주기도 하며, 음성을 이용해 간단한 온라인 쇼핑 등의 명령을 내릴 수 도 있습니다.

냉장고_CES_키친솔루션

냉장고는 이제 집안의 중심이 되는 가전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처음 냉장고가 등장한 이후 우리의 식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한데 이어, 이제 냉장고는 식문화를 넘어 우리의 삶 전반적인 영역에서 편리함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냉장고는 어떤 모습으로 진화할까요? 또 어떤 기능으로 우리의 삶을 이롭게 할까요? 유난히 더운 날씨가 예상되는 올해 여름, 언제나처럼 묵묵히 역할을 다할 냉장고의 활약을 기대합니다.

얼음정수기_냉장고

양영훈 프로필

안녕하세요 서핑을 사랑하는 남자 양영훈 선임입니다. Shaka~~ 활발한 활동을 통해 좋은 정보와 긍정에너지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