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꿀 매력적 기술 – 블록체인, 그리고 모나체인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바꿀 매력적 기술 – 블록체인, 그리고 모나체인

작성일2018-07-11

한동안 장안의 화제였던 비트코인, 한동안 뜨거운 이슈였지만 지금은 그 관심과 열기도 시들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 기술의 핵심기술이라 할 수 있는 블록체인은 날이 갈수록 주목 받고 있으며 다양한 기업들의 진출이 늘고 있는 분야입니다. 블록체인, 왜 주목해야 할까요?

블록체인_비트코인

그래서, 블록체인(block chain)이 뭐죠?

블록체인, 단어는 너무도 익숙하지만 그 개념은 알쏭달쏭한데요. 블록체인은 모든 거래자의 전체 거래장부의 공유 및 대조를 통해 거래를 안전하게 만드는 보안기술을 말합니다. 여기서의 핵심은 블록체인기술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발생한 모든 거래정보를 다 보유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0710_블록체인_02-712558591f

데이터를 담은 블록이 체인 형식으로 결합된 ‘블록체인’

좀 더 이해가 쉽도록 기존 거래방식과 차이점을 살펴볼까요?

기존 거래방식의 예로 은행에 방문해 송금 거래를 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거래 전 먼저 입출금 신청서와 같은 거래에 대한 장부를 작성하고, 장부의 내용이 맞는 지를 확인 한 후 거래가 일어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거래기록은 최소한만 저장되고, 또 은행원과 같이 최소한의 인원만 접근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반대로 블록체인 거래방식에서는 특정 거래가 발행할 때 마다 모든 거래내역을 담아놓은 블록(block)이 생성됩니다. 말 그대로 블록(block) 거래내역이 담긴 데이터 담아 체인(chain) 형태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겨난 블록은 수많은 컴퓨터에 동시에 복제되어 저장됩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이 블록들이 중앙 집중형 서버에 보관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거래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가 거래 내역을 볼 수 있으며, 거래 때마다 모든 거래 참여자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대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모든 정보들은 암호화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보안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블록체인 시스템에서의 거래 프로세스

블록체인 시스템에서의 거래 프로세스

이러한 시스템은 모든 자료가 특정 사업자 혹은 중앙 집중 방식으로 저장되는 현재와는 정반대의 개념입니다. P2P(Peer to Peer) 분산 원장 형태의 구조로, 데이터 위조나 변조가 불가능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공공 거래 장부’라고도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이죠.

0710_블록체인_10

[블록체인 전문가에게 직접 듣는 ‘블록체인 기술’이란?]

블록체인 시스템은 ‘신뢰의 기술’이라고도 합니다.

‘신뢰의 기술’ 블록체인

“블록체인 기술은 한 마디로 정의하면 신뢰의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이전에는 거래 당사자들이 안정적으로 거래하기 하기 위해서 신뢰할 수 있는 제 3의 기관을 통해서 거래를 해야만 했습니다. 거래 당사자들끼리는 서로를 믿을 수 없기 때문에 비싼 비용을 내더라도 중재가 필요했던 것이죠.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의 출현으로 더 이상 고비용의 중개 기관을 통하지 않더라도 거래 당사자들이 직접 믿고 거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블록체인 기술을 ‘신뢰의 기술’이라 부르는 것입니다.”

– LG CNS CTO 블록체인기술팀

블록체인이 가져올 변화

그렇다면, 블록체인의 등장으로 인해 우리의 삶은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요? 블록체인을 통해서라면 앞으로는 거래 승인 권한과 정보(데이터) 민주화가 가능해집니다. 강력한 제3의 공인기관이나 중개자 개입 없이 투명하고 안전한 직접 거래가 가능해지며, 안전한 시스템에 의한 자율적 권한 위임이 가능해집니다.

덕분에 실시간으로 거래에 대한 승인이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신속성, 안전성, 투명성, 비용 절감 등 사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장점을 갖고 있으며, 미래 인터넷의 ‘신뢰 인프라’ 구축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0710_블록체인_스톡추가01_649874284

블록체인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도 매우 광범위합니다. 그 동안은 블록체인 기술이 암호화폐의 발행과 거래 용도로 주로 사용되었지만, 이제 블록체인은 금융 분야를 넘어서 다양한 산업으로 그 활용 범위를 본격 확대할 전망입니다.

전자 결제나 디지털 인증, 화물 추적 시스템, 예술품의 진품 감정, 위조화폐 방지, 전자투표, 차량 공유, 병원 간 공유되는 의료기록 관리 등 신뢰성이 요구되는 분야라면 실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기업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를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습니다. IBM은 작년 1월 블록체인을 적용한 ‘ADEPT(Autonomous Decentralized P2P Telemetry)’ 프로젝트를 통해 환자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을 개발, 접근이 불편한 의료 기록에 블록체인을 적용해 데이터 조회가 쉬워지도록 했습니다.

영국 식품안전기관인 식품기준청(FSA)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공급망 모니터링 서비스 시범 운영을 최근 성공적으로 마쳤고, 월마트는 블록체인을 적용한 다수 특허 기술을 보유해 소매업을 넘어 의료산업과 같은 다양한 분야로의 사업 확장을 노리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전문가에게 직접 듣는 블록체인 기술의 비전]

“블록체인 산업은 4가지 적용 유형을 기반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록의 안전한 보관을 목적으로 단일 주체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
기업 간 비즈니스 거래와 상호작용 등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제공하는 유형
물리적 자산을 디지털화하는 새로운 거래 시장의 창출
분권형 블록체인 서비스 시장의 성장

– LG CNS CTO 블록체인기술팀

이렇듯 편리해진 기술 덕에 블록체인은 인공지능, 로보틱스 등과 함께 미래 세상을 바꿀 핵심 기술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은 블록체인을 ‘사회를 뒤바꿀 21개 기술’ 중 하나로 지목하고, 2025년까지 전 세계 총 생산의 10%가 블록체인에 기록될 것으로 내다보기도 했죠. 전문가들은 블록체인의 기술 혁신을 두고 2 인터넷’이 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앞세우고 있습니다.

중요한 건 ‘자체 플랫폼’! LG CNS의 모나체인 들여다보기

블록체인의 발전 가능성과 성장을 인지한 여러 기업들이 블록체인 사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중요한 것은 블록체인의 토양이 되는 플랫폼인데요. 기존 플랫폼 안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보다는 자체 플랫폼을 구성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사례가 다수이며, 다양한 산업 영역에 적용 가능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이 시장 내 주력 모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이 바로 LG CNS의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입니다.

모나체인

모나체인은 지난 5월 출시된 LG CNS의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입니다. 리눅스재단이 주도하고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그 위에 사용자 친화적 기능과 다양한 서비스까지 추가해 패키지화한 플랫폼입니다.

모나체인 3대 핵심 서비스 : 디지털 인증, 디지털 커뮤니티 화폐, 디지털 공급망 관리

모나체인의 핵심 기능은 다음의 세 가지로 꼽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인증: 모든 산업영역에서 블록체인을 적용하기 위한 기반 서비스입니다. DID(분산 신원 증명) 기반의 디지털 인증 서비스는 국제표준을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시스템 혹은 서비스와 연계가 쉽고, 디지털 신분증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커뮤니티 화폐: 디지털 인증을 기반으로 개인 휴대기기에 디지털 지갑을 생성하고 디지털 상품권을 발급하는 기능입니다. 지역 화폐나 상품권, 바우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며 앱투앱 결제 기능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낮은 수수료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게 됩니다.

디지털 공급망 관리: 제품 생산에서 고객에게 최종적으로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에서 거래 정보 등의 다양한 정보가 투명하고 신속하게 이해 관계자에게 공유되는 기능입니다. 생산 소요시간을 줄이고 적정재고 수준을 유지하며, 운송 오류를 줄이며 비용까지 절감되는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국조폐공사의 블록체인 오픈 플랫폼 구축 사업을 통한 무한 발전 가능성

무엇보다 보안이 최고의 가치로 손꼽히는 공공분야는 특히 블록체인 기술 접목이 기대되는 곳 중 하나입니다.

모나체인은 지난 6월 한국조폐공사의 ‘클라우드 기반 전자거래 및 인증을 위한 블록체인 오픈 플랫폼 구축 사업 수주했는데, 이는 공공분야 국내최초 블록체인 플랫폼으로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공공 진본성(기록이 위조되지 않은 원래 그대로의 것이며, 훼손된 바 없는 상태인 것)을 보장해야 하는 한국조폐공사가 온라인의 공공 진본성을 보장해야 하는 블록체인 오픈 플랫폼을 택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행보이기 때문입니다.

0710_블록체인_08

LG CNS 관계자에게 직접 듣는 한국조폐공사 오픈 플랫폼 수주의 의미

“기존 블록체인 사업은 대부분 공인인증서 대체를 위한 ‘인증 중심’이었는데, 이번 한국조폐공사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사업은 ‘거래 중심으로 지역화폐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이 기존 사업과 차별화되는 점입니다.

또한 이번 오픈 플랫폼은 LG G-Cloud 기반으로 구축될 예정인데, 클라우드에서 플랫폼을 구축할 경우 확장성이 높으며 각 기관이 원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다수의 지자체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 것이죠. LG G-Cloud는 IT서비스 기업 최초로 공공 클라우드 보안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으니 보안에 있어서도 걱정 없습니다!”

– LG CNS CTO 블록체인기술팀

거래와 정보의 공유를 넘어 ‘신뢰의 가치까지 공유’한다고 평가받는 블록체인 그리고 LG CNS의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이 만들어 갈 더 나은 우리의 삶을 기대해 봅니다. 😊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