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이 발전소가 된다? 가정용 태양광 발전에 대한 궁금증 FAQ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우리집이 발전소가 된다? 가정용 태양광 발전에 대한 궁금증 FAQ

작성일2018-07-20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됐습니다. 더위 때문에 늦은 밤까지 잠을 설치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에어컨 좀 켜야겠다’는 생각이 들 때마다 함께 따라오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전기요금 걱정입니다.

가정용_태양광_에어콘

시원함과 돈을 ‘등가교환’ 합니다.

우리나라는 산업 경쟁력 향상과 농어촌 경제 지원을 위해 산업용, 농업용에는 낮은 전기요금을, 반면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기 위해 일반용과 주택용에는 상대적으로 높은 전기요금을 부과합니다. 특히 가정용 전기요금엔 누진세, 즉 사용량이 늘어날수록 높은 단위 당 요금이 부과되어 요즘 같이 더운 날씨가 이어질 때 전자제품 사용량을 하나 둘 늘렸다간 나도 모르게 전기요금 폭탄을 맞게 될 수 있습니다.

누진세로 새어나가는 전기요금을 절감하기 위해 몇 년 전부터 집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가정용 태양광 발전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돈도 절약하고 환경도 보호하는 가정용 태양광 발전의 모든 것, FAQ로 알아보겠습니다.

가정용 태양광 발전에 대한 궁금증 FAQ

Q. 가정용 주택에 설치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 시설의 종류를 알고 싶어요.

가정용 태양광 발전 시설은 베란다, 옥상 등 작은 공간에도 햇빛만 잘 들어오면 충분히 설치할 수 있는데요. 베란다 같은 난간에 설치할 수 있는 거치식, 옥상이나 마당에 설치할 수 있는 이동식(콘솔형), 건물 벽면에 부착할 수 있는 고정식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LG전자 B2B 홈페이지 http://www.lge.co.kr/kr/business/contents/energy/solar-business-house.do)

(이미지 출처: LG전자 B2B 홈페이지)

최근에는 아파트 베란다에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태양광 미니발전소’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태양광 미니발전소는 태양광 모듈에 햇빛을 받아 전기를 만드는 장치로, 집안 콘센트와 연결해 생산된 전기를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설치 용량도 300~900W (300W 모듈 3장 설치시)로 다양합니다. 베란다형 외에도 단독주택 옥상 등에 설치하는 주택형(3kW 이하), 건물형(3kW 초과) 등이 있습니다.

Q.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에도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할 수 있나요?

공동주택에도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할 있습니다. 다만 아파트의 경우 여러 개인이 점유 부분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특정 몇몇 가구가 설치하더라도 건물 미관을 훼손할 수 있어 입주민의 합의가 필요한데요, 입주자 대표나 관리소장의 허가를 받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옥상에 설치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서울시는 올해 6만6000 가구에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사진 출처: 서울시)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에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하려면 입주민들의 합의가 필요합니다. (사진 출처: 서울시)

Q. 2년마다 이사 가는 세입자도 설치할 수 있나요?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의 경우 에어컨이나 세탁기 같은 가전제품처럼 이사갈 이전 설치가 가능해 세입자도 설치할 있습니다. 하지만 베란다에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할 경우 발전기에 이어지는 전선을 집 안으로 연결해야 해서 베란다 새시 등에 구멍을 뚫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집 주인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Q. 태양광 미니발전소의 경제적 효과는 얼마나 되나요?

서울시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월 304kWh를 사용하는 가정에서 베란다형 260W급 태양광 미니발전소를 설치하면 월 5,350원의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매달 500kWh를 전기를 사용하는 가정에서 3kW급 주택형 미니발전소를 설치하면 매월 약 7만8,550원의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일부 금액을 지원해준다고 하더라도 자부담금을 회수하는 데엔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고 지자체 별로 지원 금액이 달라 초기 설치 비용이 부담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전력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가구에는 설치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한 달에 전기요금이 1~2만원 정도 나오는 가정은 설치 비용을 들이는 대신 에너지 절약을 하는 것이 오히려 낫기 때문입니다.

Q. 가정용 태양광 발전기 설치 시 정부 지원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지역마다 지원 방법과 범위가 다르니 자신이 속한 지자체를 통해 거주지에 맞는 정보를 별도로 확인해 주세요. 서울시의 경우 공동주택 및 단독주택의 서울시 거주자(기업 및 상가점주도 가능)에 한해 설치비의 최대 75%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품 용량에 따라 41만5000원~85만 원)

태양광 발전 제품을 선택한 후 보급업체에 신청하면 설치 업체에서 설치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가능하면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하게 되지요. 그리고 설치업체에서 각 구청에 보조금을 신청하면 서울시에서 설치업체로 보조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서울시는 가정용 태양광 미니발전기 설치를 좀더 쉽게 하기 위해서 올해 3월 도심권(종로), 서북권(은평), 서남권(동작), 동북권(노원), 동남권(송파) 5개권역에 태양광 설비 설치와 관리를 지원하는  ‘태양광지원센터’(바로가기)를 개설하기도 했는데요.

이 태양광지원센터에 신청하면 따로 업체를 알아보고 연락할 필요 없이 비용과 장단점을 알려주고 설치와 사후관리, 설치 보조금 지급까지 도와준다고 합니다.

Q. 가정용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가정용 태양광 발전기가 전기요금을 줄여준다고 해서 무턱대고 설치하면 곤란합니다. 태양광 발전기는 가성비가 중요하기 때문에 태양광 패널 제조사, 인버터 제조사, 발전 용량, 자부담 설치비에 따른 비용 회수 기간 등 여러 가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① 일조량
태양광 발전을 태양빛을 많이 받아야 발전이 되기 때문에 일조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설치할 장소에 햇빛이 얼마나 많이 들어오는지 확인하려면 직접 시계를 들고 햇빛이 들어오는 시간을 확인할 수도 있지만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햇빛지도(바로가기)를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서울시 햇빛지도

서울시 햇빛지도 화면. 내가 사는 곳에 햇빛이 얼마나 잘 들어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햇빛지도 사이트는 일조량뿐만 아니라 서울시 지역의 설치 협력사 정보도 같이 제공합니다. 해당 업체 사이트에서 태양광 제품에 대한 정보를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서울 외 지역에서도 각 지차체 별로 ‘가정용 태양광 발전기 보급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니 지차체를 통해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② 태양광 모듈
태양광 모듈은 전력을 생산하는 부품으로 태양광 발전기의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제조 방식에 따라 다결정과 단결정이 있는데요, 다결정 모듈은 주로 대용량의 발전사업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 개의 셀이 여러 개의 알갱이로 이루어져 있어 알갱이가 맞닿는 부분에는 전기 흐름이 원활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반면 단결정 모듈은 보통 지붕이나 베란다 같이 좁은 공간에 설치하는 가정용 태양광 모듈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 개의 셀이 하나의 결정으로 이루어져 전기 흐름이 좋아 발전 효율이 좋습니다.

③ 인버터
인버터는 태양광 모듈에서 생산된 직류 전기를 가정에서 쓸 수 있는 교류 전기로 바꾸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송, 배전 전력망에 연결하기 위한 필수 제품입니다. 전력을 변환하는 것 외에도 전력을 조정하며 계통 사고를 예방하고, 고장나지 않게 하는 등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여러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만큼 초기 고장이나 오류가 나기 쉽기 때문에 제품의 효율, 수명, 유지보수 A/S등을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전력 생산부터 저장까지, 빈틈 없는 LG전자의 태양광 솔루션

LG전자는 1995년 태양광 연구를 시작한 이후 끊임없는 연구 개발로 현재까지 태양광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키우고 있습니다. 그 결과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나 공장, 빌딩 등 상업 발전은 물론 가정용 태양광 발전 설비에서도 LG전자의 뛰어난 기술들을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택 전용 태양광 모듈 ‘LG 모노엑스플러스(MonoX®Plus)

LG전자는 태양광 발전의 핵심 부품인 셀(Cell)과 모듈(Module), 인버터와 ESS를 직접 생산하며 자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그 중 태양광 셀/모듈 제조 역량은 이미 TUV/UL 인증을 획득하여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주택 전용 태양광 모듈 ‘LG 모노엑스플러스(MonoX®Plus)’

주택 전용 태양광 모듈 ‘LG 모노엑스플러스(MonoX®Plus)’

주택 전용 고효율 태양광 모듈 ‘LG 모노엑스플러스(MonoX®Plus)’는 300W 출력 기준으로 높은 효율(17.51%)을 달성한 제품입니다. 심플한 사이즈로 좁은 공간에 최적화되어 그린홈 주택지원사업 및 각 가구의 개별 설치가 쉬워 베란다 태양광 사업에 가장 적합한 태양광 모듈 제품입니다. 또한 18kg의 가벼운 무게로 운송, 설치 및 유지 보수도  용이해졌습니다.

고효율에 편리한 설치, 무선 통신 가능한 ’LG 마이크로 인버터’

가정용 태양광 발전의 활성화에 발맞춰 LG전자는 최고 수준의 성능은 물론 차별화된 편의성을 갖춘 차세대 베란다 태양광용 마이크로 인버터를 지난 6월 말 출시했습니다.

인버터가 태양광으로 발생한 직류 전기를 가정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교류 전기로 바꿔주는 과정에서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는데요. LG 마이크로 인버터는 효율이 국내 최고인 95.2% 태양광 모듈에서 생성된 전력이 손실되는 것을 최소화했습니다.

LG전자 가정용 마이크로 인버터

LG전자 가정용 마이크로 인버터

무게가 약 1kg로 기존 제품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며 이는 국내에서 가장 가벼운 무게입니다. 두께도 31.5mm로 아주 얇아 베란다에 설치하기가 더욱 쉬워졌죠. 또한 블루투스 무선 통신 기능을 탑재해 발전량을 손쉽게 실시간으로 휴대폰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버터 설치 개념도

마이크로 인버터 설치 개념도

성능, 편의성, 사후지원 모두 갖춘 LG 차세대 ‘가정용 ESS’

유럽 태양광 시장의 관문인 독일. 독일은 태양광 발전을 사용하는 가구 수가 100만 이상인 대표적인 신재생에너지 선도국입니다.

올해 12만 대 규모로 전망되는 글로벌 가정용 ESS 시장에서 독일이 차지하는 비율은 1/3인 4만 대로 세계 최대인데요. 얼마 전 세계 최대 가정용 ESS 시장인 독일에 LG전자가 차세대 가정용 에너지저장장치(ESS) 신제품을 출시했습니다.

LG전자의 차세대 가정용 ESS

LG전자의 차세대 가정용 ESS

이번에 출시한 ESS는 ‘태양광 인버터’와 ‘배터리 인버터’ 기능을 하나로 합쳐 범용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6.4kWh 배터리팩 2개를 연결하면 12.8kWh까지 용량이 늘어나는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LG전자는 독일 현지에서 가정용 ESS 관련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유일한 업체로 차별화된 사후 관리도 가능합니다. LG전자는 이번 독일 가정용 ESS 출시를 계기로 유럽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입니다.

올 여름, 마음 놓고 시원하세요.

올 여름, 마음 놓고 시원하세요. (LG 휘센 씽큐 인공지능 스스로 에어컨 TV CF)

무더운 여름, 기온이 오를수록 함께 오를 전기요금 걱정에 더욱 열 받고 계시진 않나요?  이젠 걱정하지 마세요. 집에서 에너지를 모으고, 저장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LG의 태양광 에너지 솔루션과 함께, 올 여름 전기요금 걱정 없이 시원하게 보내보는 건 어떨까요? :smile: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