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의 가뭄으로 신음하는 남아프리카공화국, LG에어솔루션에서 답을 찾다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최악의 가뭄으로 신음하는 남아프리카공화국, LG에어솔루션에서 답을 찾다

작성일2018-08-21

남아프리카공화국(이하 남아공)은 봄이 되면 거리 곳곳이 영롱한 보라색으로 물듭니다. 매혹적인 꽃을 피우는 자카란다 꽃나무 덕분입니다.

‘남반구의 벚꽃’이라 불리는 이 꽃은 매년 10월과 11월 거리 곳곳을 보라색으로 물들이면서 장관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높은 나무 가지에 보랏빛 꽃이 포도송이처럼 탐스럽게 주렁주렁 피어나는 광경은 현지인들은 물론 관광객들까지 자카란다의 매력에 푹 빠지게 할 정도입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남아공에서 자카란다를 보기 힘들어질지 모른다고 합니다. 남아공 정부에서 자카란다 꽃나무 심는 것을 금지했기 때문입니다.

100년만에 찾아온 최악의 가뭄

이렇게 아름다운 꽃나무를 금지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원인은 바로 100년만에 찾아온 최악의 가뭄 때문입니다. 자카란다는 지하수를 지나치게 많이 흡수하는 수종이기 때문에 물 부족을 겪고 있는  남아공에서는 더 이상 나무 수를 늘리지 않고 지금의 개체 수를 유지하는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자라칸다 나무뿐만이 아닙니다. 약 3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남아공의 가뭄은 생활 곳곳의 많은 것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급수까지 중단되는 상황에 정부는 국가재난사태를 선포했고, 하루에 인당 50리터의 물 사용만 허용됩니다.

잔디밭에 물을 주는 행동은 물론 세차까지도 엄격하게 제한됩니다. 이러한 정책 때문에 주민들은 집 내부에 자가 수처리 시설을 마련하여 빗물을 모으고 하수를 걸러 재사용하는 등 수자원을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 사용 제한 정책은 일반 시민들뿐 아니라 기업의 경제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심각한 물 부족, LG에어솔루션에서 답을 찾다

LG에어솔루션_문채원_쇼핑몰

Cresta Shopping Centre 전경 (출처 : Cresta Shopping Centre 홈페이지)

남아공 최대의 도시이자 아프리카에서 가장 번영한 상공업도시인 요하네스버그(Johannesburg)에 위치한 Cresta Shopping Centre는 1977년에 오픈한 오래된 쇼핑몰입니다. 개장한 지 40년이 넘은 이 쇼핑몰은 그간 여러 차례의 리모델링 및 확장을 하며 활발한 운영을 유지해오고 있는데요. 특히 공조 시스템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많은 사람들이 드나드는 쇼핑몰 특성을 고려했을 때 너무 덥거나 춥지 않은 환경, 즉 고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일은 곧바로 매출과도 직결되는 중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0821_남아공 에어솔루션_01

Cresta 쇼핑몰에는 이전까지 수(水)랭식 패키지 공조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수랭식 공조 시스템은 압축기에서 발생하는 응축열을 물로 식혀주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수랭식 공조 시스템은 별도의 쿨링 타워와 냉각수의 지속적인 공급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많은 양의 물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도 비용이 비싸거나 물이 귀한 곳에서는 효율적이지 못한 방식입니다. 또한 기존의 냉방 시스템은 항상 일정한 부하로만 운전하는 정속 컴프레서를 탑재하여 운전 효율이 낮아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운영 비용 역시 고민 거리였습니다.

수랭식 공조 시스템과 공랭식 공조 시스템

수랭식 공조 시스템과 공랭식 공조 시스템

최악의 가뭄 상황에서 물 자원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과 기존 공조시스템의 운영상 비효율을 타파하고 고객들에게 최적의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Cresta 쇼핑몰은 공조시스템의 대대적인 개편을 진행했습니다.

대형 쇼핑몰의 경우, 넓은 로비는 물론 수많은 상점과 오피스, 영화관, 푸드 코트 등 다양한 공간에 특화된 공조가 중요합니다. 즉 내부 공조요건이 매우 다양한 것이지요. 따라서 필요에 따라 개별 공조 또는 그룹 공조가 가능하도록 유연한 시스템 설계가 필수적입니다.

LG에어솔루션_문채원_쇼핑몰_지도

공간에 따라 내부 공조 요건이 매우 다양한 쇼핑몰

또한 쇼핑몰의 향후 확장이나 축소와 같은 공간 변경에 대비하여 공조 공급량을 탄력적으로 증감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고민에 대한 답은 LG의 에어솔루션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LG 멀티브이 IV

LG 멀티브이 IV

LG공조 솔루션을 BMS(빌딩관리시스템)에 통합 지원하는 LG ACP

LG공조 솔루션을 BMS(빌딩관리시스템)에 통합 지원하는 LG ACP

Cresta 쇼핑몰에는 LG의 다양한 에어솔루션 중 고효율의 공랭식 VRF(Variable Refrigerant Flow)인 멀티브이(Multi V)와 넓은 공간에 큰 풍량을 제공할 수 있는 AHU(Air Handling Unit)가 적용되었습니다. 이 둘을 한데 묶은 Eco package는 기존 정속 수랭식 패키지 시스템 대비 에너지 효율이 월등히 높기 때문에 운영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절감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고효

멀티브이에 탑재된 고효율 인버터 컴프레서(Inverter Compressor)

고효율 인버터 컴프레서를 탑재한 멀티브이는 최대 부하와 부분 부하 전 영역에서 월등히 우수한 에너지 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간별 요건에 따라 덕트 및 카세트 등과 같이 다양한 유형의 실내기를 적용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연간 운영 비용을 획기적인 수준인 32%까지 절감하였으며, 기존 수랭식 시스템이 야기했던 큰 문제점인 과도한 물 사용과 비용 문제 역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BMS(빌딩관리시스템)으로 통합제어하고 있는 LG에어솔루션

BMS(빌딩관리시스템)으로 통합제어하고 있는 LG에어솔루션

남아공 쇼핑몰 업계에서 최초로 고효율 VRF 공조 시스템을 적용한 Cresta 쇼핑몰. 이를 바탕으로 쇼핑몰을 찾는 고객들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기업 운영에 해가 되는 비용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물 부족이라는 환경과 사회적인 문제까지 고민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남아공의 봄이 다시 한번 보랏빛 자라카란다 꽃으로 물들 수 있기를, LG의 에어솔루션이 함께 하겠습니다.

문채원 프로필

LG전자 에어솔루션사업부 B2B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내 딸이 살아갈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82년생 김지영 세대'의 고군분투 워킹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