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2018에 B.A.T맨이 나타났다? IFA 2018을 사로잡은 3가지 키워드 ① Built-in(빌트인) 가전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IFA 2018에 B.A.T맨이 나타났다? IFA 2018을 사로잡은 3가지 키워드 ① Built-in(빌트인) 가전

작성일2018-09-01

8월 31일, 독일 베를린에서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인 IFA 2018의 막이 올랐습니다.

이 전시회는 1924년부터 시작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산업박람회’로, 이제는 가전뿐만 아니라 IT ·테크·모바일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세상을 바꿀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들이 공개되는 무대가 되었습니다.

특히 올해 IFA 전시에서는 B.A.T 활약이 특히 주목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BAT? 전시장에 진짜 히어로라도 나타난 걸까요?!

IFA_2018_MAIN

올해 IFA 2018에는 어떤 제품·기술이 등장했을까요?

B.A.T는 올해 IFA 2018 전시회를 관통한 트렌드인 B(Built-in, 빌트인 가전A(AI, 인공지능), T(Television, TV)의 약자입니다. 이 세 가지 키워드는 슈퍼히어로 못지않은 주목을 받으며 세계인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고 하는데요. 각각의 키워드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B

초(超)프리미엄 빌트인 가전이 뜬다!

3_2_1

출처 :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홈페이지

최근 가전업계는 빌트인(Built-in, 붙박이) 가전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빌트인 가전은 제품을 가구 및 인테리어 공간 안에 배치할 수 있도록 제작된 가전을 말합니다. 유럽·북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시장이 발달해 있는데요. 유럽에서 빌트인 가전의 비중은 전체 가전 시장 규모의 약 4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국내를 포함한 유럽 외 지역에서도 최근 그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사 공간에서 가족의 소통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는 주방 중심으로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의 성장세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보여주듯 IFA 2018에서도 다양한 업체들이 디자인과 고기능으로 무장한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을 공개하면서 각축전을 벌였습니다. 그렇다면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LG전자)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180억 불 유럽 시장 정조준

여가와 미학을 중시하는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

이는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맞물려 있습니다. 최근의 소비자들은 여가를 중시합니다. 하지만 요리·세탁·청소와 같은 기본적인 가사 활동은 삶에 있어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소비자들은 최소한의 시간을 투자해 효율적인 가사 활동의 결과를 보여주는 제품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즉, 기존에는 기본적인 기능에만 충실한 가전제품을 선택했다면 이제는 가격이 조금 높아져도 투입하는 시간 대비 좀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다주는 고기능 · 다기능 제품을 선호하기 시작한 것이지요. 이처럼 여가의 효용가치를 중시하는 현대인의 성향에 따라 성능이 좋은 프리미엄 가전 시장은 꾸준히 성장해왔습니다.

초 프리미엄 가전의 대명사가 된 LG SIGNATURE

초프리미엄 가전의 대명사가 된 ‘LG SIGNATURE’

미학(美學) 역시 현대인에게 빼놓을 수 없는 가치입니다. 최근엔 자신만의 공간을 꾸미는 것이 하나의 전문적인 취미로 자리 잡으면서 공간 디자인과 인테리어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미니멀리즘(minimalism)’ 디자인이 주목받으면서, 잡동사니가 꽉 들어찬 주방보다 여백의 미를 살리고 절제된 포인트를 둔 주방 인테리어가 선호되고 있는데요.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가구를 짜면서 가전제품을 딱 맞게 집어넣는 형태인 빌트인(built-in) 가전이 제격입니다.

SNS에서는 자신이 꾸민 집을 공개하는 ‘집스타그램’ 게시물이 인기를 끌고 있다.

기존의 가전들을 기성복에 비유한다면 빌트인 가전 몸에 맞는 맞춤옷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방 한편에 툭 튀어나온 냉장고, 동선을 방해하는 오븐 등 일반적인 가전과 달리 빌트인 가전의 경우 공간 효율성이 좋고 인테리어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가전과 가구를 패키지로 구매해 장기간 사용하는 빌트인의 특성상 제품의 성능과 내구성 또한 더욱 꼼꼼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2_3_1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의 경우 빌트인 가전이 가진 장점에 뛰어난 성능내구성을 갖췄고, 고품격 프리미엄 디자인을 접목해 예술작품 못지않은 미적 가치를 제공합니다. 즉 요즘의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가치들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인 것이지요.

주방 공간의 새 패러다임을 이끄는 초프리미엄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이러한 트렌드와 맞물려 IFA 2018에서 관람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공간이 있습니다. 그곳은 바로 LG전자 ()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브랜드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SIGNATURE KITCHEN SUITE)’ 전시 부스입니다.

SKS_MAIN

건축 트렌드인 ‘중정(中庭)의 콘셉트를 적용한 이 공간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패키지유명 가구사 제품들의 콜라보레이션으로 꾸며졌는데요. 품격있고 세련된 제품들의 디자인 덕분에 공간 자체가 마치 예술작품처럼 느껴집니다.

[사진6]LGE_IFA2018_시그니처키친스위트

전시 부스에서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라인업을 이용해 미슐랭 스타 쉐프가 직접 요리를 하는 행사도 진행되었습니다. 이는 좋은 식자재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만나면 더욱 건강하고 맛있는 요리가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시그니처_키친스위트_부스1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전시장 모습

이번 전시를 계기로 LG전자는 약 180억 불 규모의 유럽 빌트인 시장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SIGNATURE KITCHEN SUITE)’ 공식 런칭합니다. 나아가 고객들이 스마트한 빌트인 주방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유럽 명품 가구사레시피 업체 등과도 지속적으로 폭넓게 협업할 예정입니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전시장 모습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전시장 모습

900㎡ 규모의 단독 전시장은 문을 닫기 직전까지도 많은 관람객들로 북적였는데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차별화된 디자인과 성능에 대한 찬사 역시 끊이질 않았습니다.

주방 공간의 물리적인 변신뿐만 아니라,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어 나갈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활약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시그니처_키친스위트_부스3

시그니처_키친스위트_부스4


▼ 시리즈 더 보기 ▼

우리의 삶과 일상을 자유롭게 만드는 인공지능 이야기(클릭)

우리의 삶과 일상을 자유롭게 만드는 인공지능 이야기 (클릭)

TV, 올레드(OLED)를 만나 프리미엄 TV가 되다. (클릭)

TV, 올레드(OLED)를 만나 프리미엄이 되다. (클릭)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