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2018에 B.A.T맨이 나타났다? IFA 2018을 사로잡은 3가지 키워드 ② AI (인공지능)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IFA 2018에 B.A.T맨이 나타났다? IFA 2018을 사로잡은 3가지 키워드 ② AI (인공지능)

작성일2018-09-01

한 조사기관에 의하면 2025년 세계 인공지능(AI) 시장규모는 올해 대비 약 15 가까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이처럼 인공지능 시장은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그 기술은 우리 일상 속으로 빠르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올해 IFA 2018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단연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입니다. 인공지능은 개막 기조연설에서부터 전면에 등장하면서 이번 전시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로 자리매김했고, 이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과 제품이 선보여졌습니다.

A

인공지능이 우리를 자유케 하리라!

지난 IFA 2017에서는 ‘구글 어시스턴트’, ‘알렉사’ 등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이 주력 기술로 떠올랐습니다.

올해는 이보다 한층 더 진화하여 집안의 모든 가전이 인공지능으로 연결되는 ‘통합 인공지능 플랫폼’, 사용자를 이해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스마트 인공지능’ 등 실생활에서 사용자에게 직접적인 편의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우리가 추구하는 ‘더 나은 삶’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IFA 2018 기조연설 중)

즉, 인공지능은 사용자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주면서 ‘더 나은 삶’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인데요. 어떤 모습으로 우리 일상에 적용될 수 있을까요?

인공지능으로 자유로워지는 시간과 공간

IT·가전 제품을 구입하면 대부분의 사용자는 설명서를 꼼꼼히 읽고 기능을 숙지하는 일을 먼저 합니다. 이처럼 이제까지는 사람이 제품을 학습하는 일이 너무나 당연했습니다.

manual

그러나 지난해 말 LG전자가 선보인 ‘차별화된 인공지능’ LG ThinQ(씽큐)와 함께라면 더 이상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는 인공지능이 사람을 학습하고 스스로 진화하며,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IFA 2018에서 LG전자가 선보인 LG ThinQ 에서는 시연을 통해 인공지능이 우리의 일상을 어떻게 바꿔나갈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LG_ThinQ_Main

LG ThinQ 전시관은 총 3가지의 테마 – 여행(Travel), 음식(Gourmet), 정리정돈(Care) –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행 테마 존을 예로 들면, 이곳에서는 여행 전문 블로거가 LG ThinQ가 적용된 제품들을 통해 여행을 계획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스토리텔링을 통해 보여줍니다.

LG올레드 TV를 보다가 채널에 멋진 여행지가 나오면 말 한 마디로 여행지 정보와 현지의 날씨, 그리고 교통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 G7 ThinQ로 잡지에 실린 여행지의 숙소와 맛집을 찍기만 하면 곧바로 검색과 예약이 가능합니다.

LG씽큐존_여행존

놀라운 건 이뿐만이 아닌데요. XBOOM 스피커를 통해 냉장고와 오븐에게 명령을 내리면 여행 전 든든한 간식까지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일일이 정보를 찾고 확인하느라 시간과 노력이 들었던 여행계획 세우기, LG ThinQ 덕분에 빠르고 쉽고 편리하게 해결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이 나아가야 할 3가지 방향, 진화·접점·개방

이처럼 인공지능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우리의 일상을 빠르게 연결하고 있습니다. 이를 가능하게 한 똑똑한 인공지능, LG ThinQ의 핵심은 맞춤형 진화, 폭넓은 접점, 개방성의 3가지로 요약됩니다.

#맞춤형 진화

맞춤형 진화’를 지향하는 LG ThinQ는 사용자를 학습하면서 스스로 성장합니다. 이미 전자제품 중에서 소리를 듣거나 물체를 볼 수 있는 제품은 많지만, 단순한 인식과 ‘학습’은 다릅니다. 제품은 사용자를 학습하면서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제공하기 위해 스스로 진화하는 것이지요.

LG올레드TVAI씽큐

자연어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인공지능 맞춤 검색’부터 ‘인공지능 TV 제어’, ‘인공지능 영상∙사운드 모드 조정’까지 가능한 ‘LG 올레드 TV AI ThinQ’

#폭넓은 접점

모든 일상생활에서 인공지능의 혜택을 누릴 수 있으려면 ‘폭넓은 접점’을 바탕으로 다양한 생활공간이 통합되어야 합니다. LG ThinQ는 집 안팎을 모두 어우를 수 있는 통합적인 인공지능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가전제품을 비롯한 스마트폰, 자동차 부품 등 폭넓은 접점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인공지능이 결합된 제품도 더욱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IFA 2018에서 처음 공개된 음성인식 인공지능을 품은 신개념 의류관리기, LG 스타일러 씽큐

톤플러스_구글어시스턴트

구글 어시스턴트 전용 버튼 탑재로 프리미엄 음질에 스마트 기능을 더한 블루투스 헤드셋 HBS-2000

#개방성

AI_3대전략-720x480

‘개방성’은 더 넓은 인공지능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핵심 요소입니다. LG전자는 3대 개방 전략(오픈 플랫폼, 오픈 파트너십, 오픈 커넥티비티)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요.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뿐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의 기술도 적극 활용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인공지능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8개국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해 인공지능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는 ‘LG 인공지능 TV’

로봇(Robot), 인공지능을 만나다

IFA 2018에서는 웨어러블 로봇 ‘LG 클로이 수트봇(LG CLOi SuitBot)’이 처음 공개되어 주목받았습니다.

LG클로이수트봇GIF

LG클로이_수트봇

IFA 2018에서 공개된 ‘LG 클로이 수트봇’

이로써 홈 로봇, 잔디깎이 로봇, 청소 로봇, 안내 로봇, 서빙 로봇, 포터 로봇, 쇼핑 카트 로봇에 이어 총 8종으로 늘어난 LG전자의 통합 로봇 브랜드 LG 클로이(LG CLOi)

웨어러블 로봇(Wearable Robot)은 말 그대로 옷처럼 입을 수 있는 로봇으로 그 활용성이 무궁무진해 최근 로봇 공학 분야에서 가장 각광받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 공개된 LG 클로이 수트봇은 일상생활에서 보행이 불편한 사용자가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착용 시 훨씬 적은 힘으로 무거운 짐을 손쉽게 옮길 수 있어 제조업, 건설업 등 여러 산업현장에서 쓰일 수 있는데요. 여기에도 인공지능 기술이 숨어있습니다.

LG 클로이 수트봇

착용자의 움직임과 주변 환경의 데이터를 학습, 분석해 위험을 예측하고 회피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이 클로이 수트봇에 적용된 것인데요. 덕분에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작동이 가능해졌습니다.

로봇에 적용된 인공지능은 단순 노동이나 업무 보조에 제한적으로 사용되었던 로봇의 역할을 확대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시리즈 더 보기 ▼

IFA_BAT_Builin_banner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이 뜨고 있는 이유는? (클릭)

TV, 올레드(OLED)를 만나 프리미엄이 되다. (클릭)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