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2018에 B.A.T맨이 나타났다? IFA 2018을 사로잡은 3가지 키워드 ③ TV (Television)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IFA 2018에 B.A.T맨이 나타났다? IFA 2018을 사로잡은 3가지 키워드 ③ TV (Television)

작성일2018-09-01

여러분은 우리가 하루 동안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가전제품이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라디오, 스마트폰, TV 등의 매체 이용시간을 나타낸 그래프.

정답은 바로 TV(Television)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2017년 우리나라 국민의 TV 시청시간은 하루 평균 2시간 48분이라고 합니다. 평균 수면시간인 8시간을 제외하면 하루의 1/5 가까이를 TV와 함께하는 셈입니다.

T Television, 프리미엄 TV
TV, 올레드를 만나 프리미엄이 되다

이처럼 TV는 우리의 일상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제품인데요. 이번 IFA 2018의 또 다른 볼거리가 바로 불꽃 튀는 TV 전쟁입니다.

LG 올레드 TV가 거실 한가운데 놓여 있다.

올해는 포화된 글로벌 TV시장에서 경쟁력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들의 경쟁이 두드러집니다. 선두업체들은 가격 중심의 경쟁에서 벗어나 신기술로 무장한 TV를 선보이며 기술경쟁에 열을 올리는 모습입니다.

한 번 대세는 영원한 대세, 신기술로 무장한 올레드(OLED) TV

올레드 TV는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소재인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사용해 현존하는 TV 중 자연색에 가장 가까운 화질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 덕분에 올해에도 올레드 TV는 프리미엄 TV로서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시장 규모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데요. LG전자가 처음으로 올레드 TV를 양산하기 시작한 2013년에만 해도 30만대 수준이었던 판매량은 5년이 지난 올해 약 250만대를 넘어설 전망이며, 2022년에는 935만대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초반 다소 높았던 가격은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이제는 프리미엄급 LCD TV와 견줄 수 있는 수준으로 낮아졌습니다.

대세를 증명하듯 올해 IFA에서는 더욱 진화된 올레드 기술 및 제품이 공개되었습니다.

#올레드 협곡

IFA 2018 전시관 중 올레드 협곡의 모습.

수많은 관람객의 탄성을 자아낸 주인공. 바로 LG 전시관에서 만날 수 있는 올레드 협곡입니다. 올레드 사이니지 258장을 연결해 만든 대규모의 협곡에서는 총 20억 개의 올레드 자발광 화소가 만들어내는 자연의 경이로운 광경을 만날 수 있습니다.

#8K 올레드 TV

세계 최초로 공개된 88인치 8K OLED TV가 진열되어 있는 모습

세계 최초로 공개된 88인치 8K OLED TV

LG전자는 이번 IFA 2018에서 8K 올레드 TV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8K 해상도(7680×4320)는 UHD(3840×2160)보다 무려 4배나 더 선명한 화질입니다. 이 제품은 현존하는 올레드 TV 라인업 중 가장 큰 초대형이자 초고해상도의 프리미엄 제품으로 올레드 TV의 역사를 새로 썼다는 찬사를 받았습니다.

#인공지능 올레드 TV

LG 올레드 TV AI 씽큐를 관람객들이 보고 있는 모습.

LG 올레드 TV 씽큐가 진열되어 있고, 타 화면과 화질을 비교하는 모습.

올레드 TV는 인공지능을 만나 프리미엄 TV의 면모를 더욱 강화했습니다. LG OLED TV AI ThinQ의 경우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화질엔진 ‘알파9’을 장착해 보다 완벽한 올레드 화질을 구현했으며 ‘자연어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하면 음성 명령 하나로 채널 검색부터 TV 기능 제어까지 모두 가능합니다.

마이크로 LED TV가 진열되어 있고 모델들이 이를 가리키고 있다.

마이크로 LED TV

그밖에 마이크로 LED TV도 공개되었는데요. LG전자가 공개한 마이크로 LED TV는 그 크기가 무려 173인치에 달합니다. 마이크로 LED는 눈에 쉽게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LED를 기판에 촘촘하게 박아 패널로 활용하는 디스플레이로 크기·형태·해상도 구현에 제약이 적어 100인치 이상 초대형 디스플레이에 적합한 기술입니다.

초대형 화면과 고음질 사운드로 즐기는 홈시네마

최근에는 TV뿐만 아니라 초대형 화면과 고음질의 사운드로 마치 영화관에 온 듯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주는 홈시네마(Home Cinema) 제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번에 IFA 2018에 전시된 LG시네빔 레이저 4K는 UHD 해상도를 갖추면서 무려 150인치의 화면을 구현할 수 있는 빔프로젝터입니다. 150인치는 화면 대각선이 약 380cm 정도로 농구 골대 높이보다 긴 초대형 화면입니다. 뿐만 아니라 최대 2,500 안시루멘(Ansi Lumen) 밝기를 구현해 밝은 곳에서도 또렷한 화질을 구현합니다.

LG시네빔 레이저 4K 제품이 시연되고 있는 모습.

LG시네빔 레이저 4K

전세계 홈 오디오 시장에서 35%가 넘는 점유율을 기록하며 1등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는 LG엑스붐(XBOOM) 오디오 제품들도 주목할 만합니다.

일명 파티 오디오로 불리는 ‘엑스붐’은 1,800~5,000W(와트)의 강한 출력을 지원할 뿐 아니라 디제잉이 가능한 DJ 휠 및 라이팅 효과도 지원해 흥겨운 파티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IFA 전시장에 마련된 엑스붐 전용 체험공간은 파워풀한 소리 덕분에 마치 클럽에 온 듯한 분위기를 자아냈습니다.

XBOOM 체험존의 모습. 다양한 제품들이 놓여 있다.

강력한 사운드로 관람객들의 발길을 잡은 XBOOM 체험존 모습

무선스피커 ‘엑스붐 Go’ PK시리즈도 전시되었는데요. 이 제품은 LG전자의 독자적인 오디오 기술뿐만 아니라 영국 명품 오디오 브랜드인 ‘메리디안 오디오(Meridian Audio)’의 뛰어난 신호 처리 기술과 고도화된 튜닝 기술을 더해 최적의 사운드를 구현한 제품입니다.

엑스붐 Go 제품이 스마트폰 한 대와 함께 진열되어 있다.

영국 명품 오디오 브랜드인 ‘메리디안 오디오(Meridian Audio)’의 협업을 통해 최적의 사운드를 구현한 ‘엑스붐 Go’

특히 ‘PK 시리즈’는 음손실을 방지하는 블루투스 전송 기술인 aptX™ HD 오디오 코덱을 무선스피커 최초로 탑재해, 블루투스로 연결하더라도 음질 저하 없이 24비트 고음질 음원을 재생할 수 있어 사운드 매니아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올해 IFA 2018에서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은 3가지 키워드 B.A.T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슈퍼히어로 못지않은 인기를 보여주며 IFA 2018의 기대주로 우뚝 선 세 가지 키워드. 앞으로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까요? 

우리에게 더 나은 삶을 선물해 줄 B(Built-in,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A(AI, 인공지능), T(Television, 프리미엄 TV)의 활약상을 기대합니다.


▼ 시리즈 더 보기 ▼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이 뜨고 있는 이유는? (클릭)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이 뜨고 있는 이유는? (클릭)

우리의 삶과 일상을 자유롭게 만드는 인공지능 이야기(클릭)

우리의 삶과 일상을 자유롭게 만드는 인공지능 이야기(클릭)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