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철 더 빠지는 머리카락 고민? LG생활건강 닥터그루트(Dr.Groot)에서 답을 찾다!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가을철 더 빠지는 머리카락 고민? LG생활건강 닥터그루트(Dr.Groot)에서 답을 찾다!

작성일2018-10-30

얼마 전 방송인 전현무 씨는 한 방송을 통해 숨겨왔던 고충을 밝혔습니다. 바로 ‘탈모’입니다. 이후 탈모는 포털사이트 검색어를 오르내리며 큰 화제를 모았지만, 방송을 보며 마냥 웃을 수만은 없었던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가을, 휑해지는 건 나무뿐만이 아닙니다.

가을, 휑해지는 건 나무뿐만이 아닙니다.

특히 깊어가는 가을, 우수수 떨어지는 낙엽을 보고 있노라면 머리카락이 더 자주 빠지는 것만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 탈모에 대한 고민을 한 번이라도 해 봤던 사람이라면 주목할 만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LG생활건강에서 출시한 탈모 관리 전문 브랜드 닥터그루트(Dr.Groot)입니다.

브랜드 론칭 만 2년을 눈앞에 둔 지금,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탈모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평을 듣고 있는 닥터그루트의 이야기. 제품을 담당하고 있는 최정호 ABM을 만나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1029_닥터그루트_02

전문적으로 탈모를 관리하는 샴푸의 탄생, ‘닥터그루트'(Dr. Groot)

최정호 ABM(Assistant Brand Manager)은 LG생활건강의 닥터그루트 브랜드를 전담하며 신제품 개발부터, 브랜드 활성화 방안, 마케팅 등 닥터그루트 제품에 대한 모든 분야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1029_닥터그루트_03

“닥터그루트는 탈모 증상 완화 전문 브랜드입니다. 특히 제품이 세분화되어 있어 전문성을 가진 제품이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죠.

예전에는 탈모 관련 제품이 하나의 헤어케어 브랜드 중 일부 카테고리를 차지하는 정도였는데, 닥터그루트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춰 증상별로 상세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한 브랜드 안에서 트리트먼트나 두피 토닉 제품 등 라인업을 구축한 것도 특징이죠.

그리고 기존의 탈모 제품군에는 주로 한방 콘셉트를 차용한 것들이 많았어요. 한방 샴푸가 곧 탈모 케어 샴푸라는 인식이 있었는데요. 저희는 한방 카테고리에서 벗어나 좀 더 과학적이고 전문적 콘셉트의 브랜드를 구축하고자 했습니다. ”

“탈모 샴푸 하면 흔히 떠오르는 한방의 향 대신 더 상큼한 향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탈모 샴푸 하면 흔히 떠오르는 한방의 향 대신, 세련된 허브 향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탈모, 그것이 알고 싶다!  [원인 편]

Q. 가을철에 유독 머리가 많이 빠지는 것 같은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여름과 비교해 일조량이 줄어드는 가을철에 단풍이 드는 것처럼, 우리 몸의 호르몬 분포도 가을철에는 크게 변화됩니다.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일시적으로 증가하면서 모발 성장이 둔화하고 탈모가 촉진될 수 있으며, 큰 일교차 때문에 두피의 유수분 균형이 깨져 두피에 각질이 일어나고 탈모 속도가 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Q. 탈모, 도대체 왜 생기나요?

탈모는 유전/호르몬 등과 같이 내부적인 요인 또는 스트레스, 잘못된 식생활, 영양결핍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개 유전적 요인이 크다고 생각하지만 스트레스, 과로 등의 요인도 매우 크며, 두피에 피로감을 주는 스타일링 제품이나 미세먼지 등의 외부 환경 요인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30대 중후반~40대 이후의 연령대에서 탈모가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졌으나, 최근에는 환경적 변화, 사회적 스트레스 등에 의해 탈모 발생 연령 또한 낮아지고 있습니다.

 

Q. 탈모 시작 단계에서 미리 나타나는 증상이 있다면요?

개인차가 있을 수는 있지만, 대체로 하루에 머리카락이 100개 이상 눈에 띄게 빠진다면 탈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 나는 모발이 예전보다 훨씬 얇고 가늘어지거나 정수리 부위의 머리카락이 두드러지게 가늘어지는 경우, 두피에 뾰루지나 비듬이 생기고 가려움이 느껴지는 등 두피가 평소와 다른 증상을 보인다면 탈모를 의심해야 합니다.

내…내가 탈모라니?!

탈모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탈모 관련 제품 시장. 닥터그루트는 무엇보다 두피와 모발에 따른 ‘세분화’된 솔루션을 제안하겠다는 포부를 내세웠습니다. 거의 매주 다양한 소비자들을 직접 만나며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원하는 바를 발굴해낸 결과입니다.

1029_닥터그루트_06

“우선 성분에 가장 많이 신경을 썼어요. 건강한 샴푸를 만들기 위해 실리콘설페이트 성분은 넣지 않았습니다.

실리콘은 머릿결을 부드럽게 해 주지만 화학성분이다 보니 두피에 남을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마찬가지로 설페이트계 계면활성제도 첨가하지 않았고요.

대신 두피와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지 추출물, 머릿결을 윤기나게 돕는 창포 추출물자연에서 온 건강한 성분을 첨가했습니다.

탈모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은 물론, 8가지 자연 성분 콤플렉스를 개발해 다양한 두피 증상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해서 건강한 두피의 토대를 만들 수 있도록 했죠.”

닥터그루트만의 차별화 포인트, 바로 이것!

수없이 생겨났다 사라지는 탈모 제품들. 그런 와중에도 닥터그루트는 시장 내 팬덤을 형성하며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최정호 ABM은 세분화된 라인을 강조한 점을 첫 번째로 꼽습니다.

1029_닥터그루트_07 수정

닥터그루트는 탈모 케어 브랜드임에도 라인이 좀 더 세분화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왼쪽부터 기름진 두피에서 나오는 피지를 로즈마리 성분으로 정화시켜주는 `지성 두피용`, 영지 추출성분으로 가늘고 힘없는 모발을 탄력 있게 바꿔주는 `힘없는 모발용`, 창포 추출물로 푸석한 모발에 윤기를 더해주는 `손상 모발용` 제품.

가장 전문성 있는 탈모 케어 브랜드로 포지셔닝하고자 했습니다. 론칭 초기 광고에서 제품별로 다른 모델을 기용했던 것도 그 일환입니다.

손상 모발용은 한효주 씨, 지성 두피용은 조우진 씨, 힘없는 모발용은 라미란 씨를 모델로 내세워 각자 다른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샴푸임을 보여주고자 했죠. ”

I 배우 조우진 씨의 닥터그루트 CF. ‘내 이야기가 샴푸가 되었다’는 카피는 탈모 처방을 획일화하지 않고 좀 더 세분화했다는 인상을 심어주기에 충분했다.

닥터그루트는 가격 할인 행사를 하지 않는 브랜드로도 유명합니다. 흔히들 ‘가격 진입장벽이 낮으면 구매해 쓰지 않을까’ 하는 심리를 비켜나간 것입니다.

“사실 닥터그루트의 제품 가격은 일반 소매점의 다른 제품들과 비교하면 다소 비싼 가격대이고, 내부적으로는 우려가 컸던 것이 사실인데요. 저희는 할인 전략 대신, 그 값에 맞는 품질과 효능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품질, 성분 등에 대해 워낙 예민하고 또 똑똑하기 때문에 어설픈 퀄리티로는 시장에 안착시키기가 정말 힘들어요.

제품 출시 후에 제품을 사용해보신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후기가 속속 올라오고, 그 평가들이 재구매로 연결되는 것을 보면서 소비자들은 좋은 제품에 대해 기꺼이 지갑을 연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

1029_닥터그루트_08

“작년 말에는 청담동 프리미엄 헤어&메이크업 살롱 ‘보보리스’ ‘까라디’와 체험마케팅을 진행했어요.

특히 살롱에 오시는 분들은 잦은 펌, 염색 때문에 모발이 손상되어 머릿결이 부드러워지는 샴푸를 선호하시는데요. 탈모 케어 제품들은 대개 뻣뻣한 사용감을 이유로 기피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탈모 케어는 단기간에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장기간 사용이 중요한 만큼, 매일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이러한 문제들도 중요한 요소죠.

닥터그루트는 애초에 이러한 다양한 소비자에 맞게 세분화된 사용감의 옵션을 제공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아 오랫동안 쓰기 좋은 제품’을 지향했기 때문에 실제 사용 후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제품을 체험해보신 분들 중 부드러운 사용감 덕분에 탈모 케어 제품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고 구매하신 분들이 많으셨어요.”

그 외에 유명 웹툰작가인 이말년 작가와 협업한 사례도 있습니다. 젊은 남성 소비자들을 겨냥한 것인데요. 이말년 작가의 웹툰에 광고를 게재하기도 하고, 그의 특성을 살려 1인 방송 포맷의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남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댓글, 확산 등의 직접적인 반응이 나타나기 시작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I 이말년 작가가 훈수를? 1인 방송 포맷으로 제작한 닥터그루트 바이럴 영상

1029_닥터그루트_추가_이말년웹툰

이말년 작가와 협업한 ‘본격 머리털 사랑하는 만화’ 중 일부 발췌

여기서 잠깐! 탈모, 그것이 알고 싶다! [상식과 예방]

Q. 머리를 자주 감으면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진다던데 사실인가요?

머리를 감아서 빠지는 머리카락은 휴지기 모발로써 곧 빠질 머리카락이므로, 크게 걱정할 사항은 아닙니다. 오히려 감지 않고 노폐물을 방치할 경우 오염물이 모근을 막아 더 심한 탈모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Q. 샴푸보다 비누로 감으면 머리카락이 덜 빠진다는 속설은?

정상 피부는 약산성입니다. 반면 알칼리 성분인 비누는 오히려 두피에 자극을 주어 두피와 모발을 상하게 할 수 있습니다. 비누로 머리를 감는 경우는 식초와 같은 산성 성분으로 헹궈주는 것이 두피건강에 좋습니다.

 

Q. 두피 마사지 또는 빗질을 자주 해 주는 것이 탈모 예방에 좋은가요?

하루 중 수시로 두피를 지압하여 마사지하는 것은 두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피가 간지럽다고 두피를 무리하게 긁거나, 깨끗하지 않은 손으로 두피를 자꾸 자극시키면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 유의해 주세요.

1029_닥터그루트_10

Q. 그 외 탈모 예방을 위해 효과적인 생활 습관이 있다면요?

본인의 탈모 고민 정도에 따라서 일반 샴푸 또는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샴푸를 구분하여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그 다음 단계로 모발/두피 타입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두피가 지성이라면 세정력이 높고 컨디셔닝 성분이 적게 함유된 샴푸를, 중건성이라면 컨디셔닝 성분과 보습제 성분이 상대적으로 많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발 손상이 심할 때는 손상용 샴푸뿐 아니라 컨디셔너, 트리트먼트처럼 모발에 보다 많은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제품을 함께 쓰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모두가 탈모 걱정 없는 그 날까지! 닥터그루트의 비전  

이쯤 되면 실제로 닥터그루트 제품을 사용해본 소비자들의 반응이 궁금해집니다.

1029_닥터그루트_11

“제품 사용 후 실제로 탈모가 개선되었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점이 뿌듯해요. 몇 분은 소비자 상담센터를 통해 감사 인사를 전하기도 하셨어요.

샴푸 사용 전후 사진을 찍어 본인이 직접 홍보하고 싶다고 말해오는 분들도 계실 정도고요. 긍정적 반응이 다수라는 점이 가장 기쁘죠.”

시장에도 안착했고, 소비자 반응도 좋다면 이제는 시장을 조금 확대해야 할 때. 닥터그루트는 최근 들어 브랜드 모델로 가수 김희철 씨를 발탁했습니다. 탈모 케어 제품의 올드한 느낌에서 탈피하고 젊은 소비자들에게 더 다가가기 위해서입니다.

1029_닥터그루트_12

“사실 많은 브랜드에서 여성 연예인을 주 모델로 활용해 왔어요. 주 구매자가 4~50대 여성이기 때문이죠.

김희철 씨를 모델로 기용한 건 타깃층을 보다 확장해 실제 탈모 때문에 걱정하고 있는 젊은 소비자들, 그리고 남성 소비자에게까지 닥터그루트를 어필하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기세를 몰아 닥터그루트는 해외 진출에도 뛰어들었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탈모 제품들이 가장 눈여겨보고 있는 곳! 바로 중국 시장입니다. 최근 중국의 2~30대 사이에서는 탈모 고민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를 놓치지 않고 닥터그루트는 올 상반기 중국 시장에 론칭했습니다.

“중국에서는 문화적인 특성상 세정력이 좋은 제품을 특히 선호하는 것 같아요. 국내에선 ‘힘없는 모발용’이 가장 인기있는 반면, 중국에선 ‘지성두피용’이 가장 인기가 있죠.

대만에선 뷰티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소개되기도 했어요. 그 결과 최근에는 우리나라를 찾은 중국, 대만 관광객들이 현지에서 출력해온 닥터그루트 사진을 보여주며 구매해가는 경우도 많이 생겼습니다.”

1029_닥터그루트_14

꾸준한 인기몰이를 이어가고 있는 닥터그루트, 앞으로 어떤 브랜드로 자리잡고자 하는지 최정호 ABM에게 물었습니다.

“모든 탈모인들의 구세주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웃음)

탈모는 절대 한번에 낫는 것이 아닙니다. 예방도 중요하고, 발생 이후엔 꾸준한 관리가 가장 중요하죠. 닥터그루트가 앞으로 소비자들에게 맞는 제품을 출시하고 발전시켜서 탈모 하면 닥터그루트’라는 공식을 세워보고 싶습니다.”

1029_닥터그루트_13 수정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