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디자이너 스테파노 지오반노니가 이야기하는 ‘LG 오브제’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세계적인 디자이너 스테파노 지오반노니가 이야기하는 ‘LG 오브제’

작성일2018-11-22

최근 삶의 질과 개인 내면의 만족을 중시하는 가심비(價心費)’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가구나 소형가전 등으로 나만의 공간을 꾸미는 ‘홈퍼니싱’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가장 개인적인 공간인 집에서 자신의 개성을 마음껏 드러내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입니다.

01_오브제_단체컷

이처럼 나만의 공간을 중시하고, 나를 위한 소비를 즐기는 트렌드와 딱 맞는 제품이 출시되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가전과 가구를 완벽하게 결합한 프리미엄 프라이빗 가전, LG 오브제가 그 주인공입니다.

제품 디자인에 참여한 세계적인 산업디자이너스테파노 지오반노니(Stefano Giovannoni)를 만나 LG 오브제 디자인에 담긴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LG 오브제 디자인 과정에 참여한 세계적인 산업디자이너 스테파노 지오반노니(Stefano Giovannoni)

LG 오브제 디자인 과정에 참여한 세계적인 산업디자이너 스테파노 지오반노니(Stefano Giovannoni)

조화(調和)의 미학을 오롯이 담다, LG 오브제

LG 오브제는 가전과 가구를 결합한 신개념 융복합 가전입니다. 기존의 가전제품들은 주로 그 성능을 중점적으로 강조했는데요. LG 오브제는 성능뿐만 아니라 뛰어난 디자인을 구현해 실내 공간의 일부로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며 공간을 빛냅니다.

LG_오브제

냉장고, 가습 공기청정기, 오디오, TV 등 총 4종의 제품으로 출시된 LG 오브제는 이전까지 없던 디자인을 구현했습니다. 때문에 기획 과정에서부터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했습니다.

소재 선정을 비롯하여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한, 세계적인 산업디자이너 스테파노 지오반노니(Stefano Giovannoni)는 LG 오브제 디자인의 시작을 기술을 보는 새로운 관점’이라고 말합니다.

“LG 오브제의 핵심은 새로운 관점에서 기술을 바라보았다는 것입니다. LG 오브제는 기존 가전제품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관점에서 접근했습니다.

LG 오브제를 통해 냉장고, TV와 같은 가전이 기존의 딱딱한 가전이 아닌, 가구 및 조명과 결합하여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거란 생각을 했죠.”

18_오브제 오디오2

홀로 존재하는 가전이 아닌, 다른 요소들과 어우러지는 가전. LG 오브제의 새로운 관점은 조화(調和, Harmony)’였습니다. 가전과 가구가 어우러지고, 집이라는 공간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 집안 요소들과 조화를 이루는 것이죠. 이러한 철학을 실제 제품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집’이라는 공간에 대한 고민도 필요했습니다.

오브제_인터뷰_5

“누군가의 역사와 기억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집’이란 공간에서 인간과 강한 상호작용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제품 자체로 집’ 혹은 그 일부라는 느낌을 주고자 했어요. 매우 혁신적인 기술과 인간적 관계성 조화를 이루도록 말이죠.”

LJS_5862

가전이 가구가 될 수 있었던 최고의 선택, 나무

제품의 콘셉트와 전반적인 이미지를 결정하는 데 있어 소재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LG 오브제는 ‘집’이라는 공간에 온전히 스며들기 위한 방법으로 천연 목재에 주목했습니다.

오브제_인터뷰_3

“대개 TV, 냉장고, 에어컨 등 가전제품은 집안의 가구들과 접점을 찾기 어렵습니다. 같은 집에 있지만, 가구나 소품과 전혀 다른 맥락으로 존재하는 것이죠.

LG 오브제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집안의 가구와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려 했어요. 그래서 가장 자연적이고 전통적인 소재인 나무를 선택했습니다.”

나무는 기존의 일반적인 가전제품의 소재인 플라스틱이나 금속과는 그 성질이 전혀 달라 가공 과정에서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오브제_인터뷰_4

“’휨’과 ‘갈라짐’은 나무가 가진 본연의 특성인데, 이는 기존 가전제품의 제작 방식과 상충됩니다. 어떻게 하면 나무 고유의 아름다움을 살리면서 가전제품에 알맞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했어요.

애쉬원목(좌)와 월넛 원목(우)

애쉬 원목(좌)와 월넛 원목(우)

그런 이유로 선택한 것이 북미산 애쉬 원목 월넛 원목입니다. 이 원목은 미국 하드우드목재협회 최고등급 인증을 받아 나뭇결 무늬가 뛰어나고 뒤틀림이 거의 없습니다.

또 단순히 원목 패널을 구매해 제품에 얹는 대신, 원목 집성 단계(작은 원목을 모아 이어 붙이는 작업)부터 관리하여 일관성 있고 아름다운 패턴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원목은 목재 탄화우드 가공법(고온, 고압증기로 수분을 증발시키는 과정)으로 습기나 외부환경에 의한 변형을 줄여, 나무의 뒤틀림이나 갈라짐을 최소화했습니다. 그 결과 무늬가 아름다운 애쉬 나뭇결을 그대로 살려 인테리어 요소로서 매력이 배가 되었습니다.

또 여기에 명품 자동차와 고급 가전에 적용되는 리얼 알루미늄 소재를 더해 일반 가전제품에서는 쉽게 느낄 수 없는 고급스러움과 따뜻함을 동시에 담아냈습니다.

DSC_5749

이처럼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고품격 디자인을 완성한 LG 오브제는 세계 3대 디자인상*(IF 디자인어워드, 레드닷 디자인어워드, IDEA 디자인어워드)을 석권하며 세계에서 그 경쟁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습니다.

*LG 오브제 냉장고  IF 디자인어워드 2018, 레드닷 디자인어워드 2018, IDEA 디자인어워드 수상
*LG 오브제 가습 공기청정기  IF 디자인어워드 2018, 레드닷 디자인어워드 2018 수상

 

나만의 공간을 가장 편안하게 그리고 가장 나답게 채워주는 LG 오브제. 가전과 가구, 기술과 인간적 관계성의 조화를 통해 가전의 한계 · 공간의 경계를 넘어서는 것, 이것이 바로 LG 오브제 디자인에 담긴 철학입니다.

 ‘가전과 가구의 만남, LG 오브제’ 살펴보기

가전과 가구의 만남, LG 오브제 이야기▲클릭

▲이미지 클릭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