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드(OLED) 디스플레이’가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각광받는 이유 (feat. 올레드 스페이스)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가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각광받는 이유 (feat. 올레드 스페이스)

작성일2019-01-30

최근 색다른 온라인 커뮤니티가 오픈했습니다. 이름하여 ‘올레드 스페이스(OLED SPACE)’. 바로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꼽히는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담고 있는 곳입니다.

노트북 화면 안에 올레드 스페이스 커뮤니티 화면이 보이는 모습.

올레드(OLED) 전문 커뮤니티 ‘올레드 스페이스'(www.oledspace.com)

LG디스플레이는 왜 이런 커뮤니티를 오픈한 것일까요? LG디스플레이 프로모션 담당 고규영 상무를 만나 올레드 스페이스(OLED SPACE)를 연 까닭,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에 대해 물었습니다.

LG디스플레이 프로모션 담당 고규영 상무의 모습.

LG디스플레이 프로모션 담당 고규영 상무

올레드(OLED)에 대한 모든 이야기가 있는 곳, 올레드 스페이스

올레드 스페이스 커뮤니티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 고규영 상무는 최근 있었던 최대 IT·가전 박람회인 CES 2019를 먼저 화두로 삼았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 65인치 UHD OLED 디스플레이 4장을 엇갈리게 붙인 후 끝부분을 둥글게 말아 장미꽃 형태로 구현한 모습이다.

CES 2019에서 LG디스플레이 전시장 입구에 설치되었던 올레드(OLED) 조형물. 디스플레이 끝부분을 둥글게 말아 장미꽃 형태로 구현하여 올레드(OLED)만이 가능한 디자인 잠재력을 보여주었다.

이번 CES 2019에서는 LG의 혁신적인 올레드(OLED) 기술·제품들이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특히 그중에서도 LG디스플레이 부스에 전시된 롤러블 디스플레이, 이 기술을 바탕으로 완성된 LG전자의 LG 시그니처 올레드(OLED) TV R은 전 세계를 놀라게 했어요. 주요 언론들은 물론, 유명 테크 유튜버들도 앞다투어 취재했죠.

CES 2019 부스 중 LG전자의 LG 시그니처 올레드(OLED) TV R이 여러 대 진열되어 있는 모습.

CES 2019에서 선보인 LG전자의 LG 시그니처 올레드(OLED) TV R

실제로 ‘LG 시그니처 올레드(OLED) TV R’은 비디오 디스플레이 부문에서 CES 혁신상을 수상했을 뿐만 아니라 CES 2019에서 최고 TV로 선정되며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인정받았습니다. 고규영 상무는 이를 두고 혁신에 그치지 않은 ‘혁명’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고규영 상무가 책상에 앉아 무언가를 이야기하는 모습

CES 같은 큰 규모의 IT·가전 박람회에서는 새로운 혁신 기술과 제품들을 가장 빠르게 만날 수 있지만, 실제로 참석할 수 있는 사람들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고규영 상무는 이러한 혁신 기술들을 더 많은 이들에게 보여주지 못한다는 점이 항상 아쉬웠다고 말합니다.

요즘은 SNS 등 온라인을 통해 수많은 정보들이 매우 빠르게 생성되지만, 그 정보들은 곳곳에 흩어져 있습니다.

LG가 올레드(OLED)로 구현한 혁신적인 기술·제품들, 그리고 이를 토대로 만든 유용한 콘텐츠를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소통의 공간’을 만들면 어떨까 생각했죠.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올레드 스페이스는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정보를 쉽게 보고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탄생했습니다.

올레드를 위한 소통의 공간, 정보와 콘텐츠를 축적하는 허브의 역할을 하는 핵심 커뮤니티인 것이죠.

이렇게 만들어진 올레드 스페이스에는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가 펼쳐집니다. 자세한 개념은 물론, 실생활에 적용된 모습, 유명 테크 유튜버들의 리뷰 등 유익한 정보들이 빼곡히 담겨 있습니다.

그 밖에도 칼럼니스트, 인테리어 전문가, 전문성을 가진 내부 임직원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 유익한 콘텐츠로 이곳을 채우고 있습니다. 커뮤니티라는 특성 덕분인지 활발한 소통’은 올레드 스페이스 커뮤니티의 빼놓을 수 없는 장점으로 손꼽힙니다.

커뮤니티 안에서 방문자분들이 자유롭게 묻고 답변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서로 의견을 나누는 동시에 사내의 다양한 조직이 모인 협의체를 만들어 전문성 있는 답변을 고안합니다.

또한 임직원들 중에는 올레드 스페이스를 통해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더 큰 자부심을 얻었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즉, 올레드 스페이스가 내부 소통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 겁니다.

삶의 전 영역에서 만나는 ‘라이프 디스플레이’, 올레드(OLED)

양질의 콘텐츠를 담고 고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만들어진 올레드 스페이스. 이쯤 되면 이 커뮤니티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본질,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가 더욱 궁금해집니다.

고규영 상무가 무언가 설명하듯 손을 올리고 있는 모습

이제 올레드 TV는 단순히 더 좋은 TV의 개념을 넘어섰다고 생각합니다. ‘Beyond TV’의 개념이죠.

뿐만 아니라 롤러블, 투명 디스플레이 등이 상용화되면서 생활 전 영역에서 쓰일 수 있는 ‘라이프 디스플레이’가 바로 올레드(OLED)라고 생각합니다.

올레드 스페이스 또한 올레드의 진정한 가치를 전하며 삶의 전 영역에서 올레드가 어떻게 활용될지를 보여주는, 삶의 경험을 제시하는 공간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삶의 전 영역에서 활용되는 ‘라이프 디스플레이(Life Display)’란 어떤 개념인지 궁금해집니다.

우리 삶의 공간은 집과 회사, 자동차, 외부공간까지 실로 다양한데요.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가 다양한 영역에서 쓰일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형태의 제약에서 자유롭다는 점이에요.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소재를 활용해 백라이트가 필요 없기 때문에 접을 수도 있고, 네모가 아닌 다른 형태로의 구현이 쉽습니다.

얇고 가볍기 때문에 천장 등에도 쉽게 설치할 수 있고,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Convex & Concave)이 가능합니다. 어떤 시야각에서도 밝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죠.

 

올레드 사이니지 제품이 천장에 매달려 휘어져 있는 모습.

매끄러운 곡선으로 디자인된 올레드 사이니지(OLED Signage). (출처: LG디스플레이)

이처럼 모든 공간에 스며들어 활용 가능한 디스플레이가 바로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입니다.

고규영 상무는 앞으로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와 함께하게 될 일상의 모습들을 Home, Mobility, Industry3가지 공간으로 나눠 이야기했습니다.

#HOME

TV는 이제 단순한 디스플레이를 넘어 스마트 허브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얇게 구현할 수 있는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한다면 TV를 벽에 딱 붙일 수 있어 주변 요소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습니다.

붉은빛 벽면과 창문, 테이블과 탁자 등이 놓여 있는 거실에 올레드 TV가 한 대 벽에 붙어 있다.

올레드 TV를 활용한 인테리어 디자인 (출처: OLED SPACE)

특히 이번에 공개된 롤러블 올레드 TV는 펼쳤을 땐 디스플레이, 말아 넣었을 땐 사운드 바로 사용할 수 있어 공간의 활용이 더욱 극대화됩니다. 끄고 나면 커다랗게 집안 한구석을 차지하고 있는, 마치 ‘블랙 몬스터’ 같았던 이전의 TV들과는 큰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MOBILITY

최근 가장 큰 화제가 되는 것이 바로 자율주행입니다. 사람이 운전대에서 손을 떼면서 이동 중 무한한 시간이 주어지는데, 이를 보완하는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디스플레이가 자동차에 장착될 수 있습니다.

올레드 오토 디스플레이. 계기판 등이 보이고 휘어져 있는 모습이다.

차량용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 (출처 : LG디스플레이)

차량은 주로 곡선 디자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형태의 제약에서 자유로운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는 다양한 디스플레이를 구현하는데 최적입니다. 계기판(Cluster)부터 HUD, 내비게이션까지 다양한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올레드 디스플레이로 구현한 자동차 콘셉트 디자인. 차 모양 곳곳에 디스플레이로 무언가 글씨가 떠 있다.

올레드로 설계한 미래의 자동차 콘셉트 디자인 (출처: OLED SPACE)

# INDUSTRY

쇼핑몰에 휘어진 원기둥 모양으로 올레드 사이니지가 설치되어 있는 모습.

쇼핑몰에 설치된 올레드 사이니지(OLED Signage). (출처: OLED SPACE)

집 밖의 다양한 공간에서도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올레드 사이니지(OLED Signage)가 대표적입니다.

특히 옥외광고판으로 주로 사용되는 사이니지의 경우, 투명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유연성이 높아 곡면으로 제작하기에도 좋고, 투명 패널은 매장 내 유리창을 광고판으로 사용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The Future TV is Here. It’s OLED. OLED change your life.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가 자리잡으며 바뀌게 될 우리의 일상에 대한 기대를 내비친 고규영 상무. 그가 내다보는 비전은 밝았습니다.

고규영 상무가 팔짱을 낀 채 미소를 띄고 있다.

올레드(OLED) 디스플레이가 ‘라이프 디스플레이’로 우리의 삶 전 영역에 활용될 수 있도록 LG디스플레이는 대형 올레드를 필두로 중소형, IT, 자동차, 커머셜 사이니지 등 다양한 분야에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경쟁력을 갖춘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미래를 준비해 나갈 예정이며, 중장기적으로 그 열매를 하나씩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올레드(OLED) 전문 커뮤니티 OLED SPACE 바로가기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

'올레드(OLED)' 시리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