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년 만에 부활한 ‘럭키크림’, 그것이 알고 싶다!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65년 만에 부활한 ‘럭키크림’, 그것이 알고 싶다!

작성일2012-07-10

안녕하세요. 사랑해요 LG입니다.

65th LG그룹 창립 65주년 기념 Luchy Cream Limited Edition

1940년대 한국 여성의 피부를 책임졌던 ‘럭키크림’이 출시 65주년을 맞아 2012년 5월 ‘럭키크림 더 클래식’으로 돌아왔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즐거움과 기쁨을 주는 크림이 되라는 의미(영어로는 LUCKY, 우리 말로는 락희(樂喜)에서 탄생한 ‘럭키크림’은 LG그룹의 모태이자 국내 화장품의 새로운 지평을 연 제품이었죠.
40년대 헐리우드 뮤지컬 영화의 헤로인이었던 디아나 더빈(Deanna Durbin)의 얼굴을 신소재 용기에 새긴 이 ‘세련된’ 제품은 1947년에 처음 소개되었을 당시 ‘중국 상하이에서 들어온 외제품’이라는 소문이 파다했다고 합니다. 보통 화장품보다 2배 정도 비싼 고가였음에도, 서로 사가려고 아우성이었을 정도로 전국적인 인기를 끌었다고 하네요.

디아나 더빈(Deanna Durbin)

당시 ‘럭키크림’은 출시와 동시에 해방 직후의 우울한 사회적 분위기를 날려버리며 여성들에게 전폭적인 인기를 얻었습니다. 신여성을 중심으로 화장이 유행하면서 일반 여성들까지도 화장품을 생활필수품으로 여기게 된 시대적 흐름 역시 ‘럭키크림’의 인기에 한몫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특별한 역사를 가진 ‘럭키크림’2012년 ‘럭키크림 더 클래식’이라는 이름으로 우리 곁에 다시, 또 새롭게 찾아왔습니다! 1947년 큰 인기를 얻었던 클래식한 디자인에 현대적 감성을 더하고 여기에 65년간 축적한 한국 여성 피부에 대한 노하우를 집약적으로 담아낸 새로운 ‘럭키크림’, ‘럭키크림 더 클래식’은 감성뿐 아니라 기능면에서도 만족스러워, 2012년 또 한번 이 땅의 뷰티 트랜디세터들 사이의 빅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럭키크림’은 왜, 그리고 어떻게 우리 곁으로 돌아온 것일까요?

럭키크림 더 클래식으로 LG생활건강의 출발을 돌이켜보며 초심을 다지다

럭키 크림 이 본격적으로 생산됐던 락희화학 공업사 공장 전경, 구인회 창업회장

럭키크림 더 클래식은 LG생활건강 차석용 부회장님께서 처음 아이디어를 주셔서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앞을 향해 열심히 달리고 있을 때 걸어온 길을 되짚어보고 가끔 뒤를 돌아보는 여유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럭키크림 더 클래식은 단순히 제품이 아니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LG생활건강의 출발점과 초심을 돌이켜보는 하나의 계기라 할 수 있죠

출시 65주년 기념으로 발매 ‘럭키크림 더 클래식’을 개발한 LG생활건강 CM.비욘드사업팀 이계춘 팀장의 말입니다.
” 럭키크림이 우리 곁으로 돌아온 데에는 단순히 65주년을 기념하는 것만이 아닌 또 다른 이유가 있는데요, 지나온 자취를 돌이켜보고 초심을 상기하자는 의미도 있습니다. 럭키크림은 ‘부족한 생활필수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참 애국’이라는 구인회 창업회장의 신념으로 탄생한 제품이자 락희화학공업사(현 LG화학)의 모태라는 점에 비추어 보면, 정말 취지에 완벽히 걸맞은 제품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럭키크림은 제조업체로서의 LG 역사의 출발점인 동시에 한국 화학공업의 새 지평을 여는 계기가 된 상품이라 할 수 있으니까요.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 등 사업 영업을 넓혀가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LG생활건강의 출발을 돌이켜보며 초심을 다지는 계기가 되기에 무엇보다 적합한 상품이었던 것이죠.”

1947년 럭키크림과 2012년 럭키크림 더 클래식

스타일과 의미를 모두 겸비한 ‘럭키크림’. 디자인은 어떻게 변했을지 궁금한데요. 1947년 당시 이미 매우 세련된 디자인을 선보였기 때문에, ‘럭키크림 더 클래식’은 디자인 변경이 많지 않고 기존 제품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며 화려하고 현대적인 느낌만 조금 더 추가된 모습입니다. 용기의 모양과 블랙 컬러, 미국 여배우의 이미지 등 기존 제품의 요소는 물론, LG그룹 출범의 시발점이 된 ‘럭키크림’의 플라스틱 용기 또한 그대로 활용되었습니다.

주목할 것은 또 있는데요, 바로 제품의 퀄리티, 즉 품질입니다. ‘럭키크림’이 LG그룹의 모태가 된 제품인 만큼 ‘럭키크림 더 클래식’도 그 명성을 유지해나갈 수 있도록 제품의 품질에 특별히 신경을 썼다고 해요.
LG생활건강의 65년 화장품 노하우를 집약한 처방과 포뮬러를 바탕으로 개발되었고 다양한 연령대가 사용하기 좋도록 부드럽고 풍부한 사용감이 적용되었습니다. 특히 ‘럭키크림’의 상징성과 역사성에 맞추어 최근 인기인 줄기세포, 유전자 관련 소재 같은 트랜디한 소재보다 오랫동안 사용되며 피부 안정성 및 수분 유지 효능, 피부 개선 효능을 확실히 검증 받은 세라마이드, 히아루론산 등의 클래식한 성분이 주로 사용된 점이 눈에 띕니다.

65년간 집약된 LG생활건강의 화장품 기술력과 리서치 자료를 바탕으로 개발하다

럭키

제품의 품질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해 볼까요? 1947년의 ‘럭키크림’과 2012년 ‘럭키크림 더 클래식’은 전체적인 디자인 모티브는 같지만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처방과 성분은 전혀 다릅니다. 아무래도 65년의 세월이 지난 만큼 축적된 연구결과와 노하우가 반영되었기 때문일 텐데요. ‘럭키크림 더 클래식’65년간 집약된 LG생활건강의 화장품 기술력과 리서치 자료를 바탕으로 개발된 현대적이고 뛰어난 영양 보습 크림이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럭키크림 더 클래식’에 적용된 LG의 집약된 리서치 자료는 크게 효능 자료와 제형 기술에 대한 자료로 나눌수 있는데요. 오랜 시간 동안 축적해 온 한국여성의 피부에 대한 연구자료와 다양한 효능성분의 작용에 관한 자료로부터 안전성이 입증된 클래식 하면서도 강력한 보습력을 지닌 소재를 선정했고, 제형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피부의 지질막 성분과 유사한 구조로 제작해 앞서 얘기한 효능성분이 피부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또 피부에 부드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고 하네요^^

창립 65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 한정판

LG그룹 창립 65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 럭키크림 더 클래식

1947년 LG의 모태가 된 제품의 재탄생이라는 흥미로운 스토리와 완성도 높은 디자인으로, 출시 직후 신문과 잡지, TV 등 미디어의 큰 관심을 받아 다양하게 소개된 ‘럭키크림 더 클래식’. 매체를 통해 제품을 알게 된 소비자들이 매장을 찾아 제품에 대해 묻고 구매가 잇따르는 등 대중적인 인기도 얻고 있는데요.
‘럭키크림 더 클래식’110mL에 4만 원으로 LG생활건강 화장품 라인 중 비교적 저가이기도 해요. 이 같은 가격이 책정된 이유는 ‘럭키크림 더 클래식’이 제품의 상징성과 의미를 기리기 위해 제작된 것이지 이윤을 남기려는 의도로 제작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더 많은 소비자에게 LG생활건강의 모태가 된 제품을 소개하기 위해 지금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책정됐지만, 실제 내용물의 퀄리티는 프레스티지급이라고 하죠?
안타깝게도 이 제품은 LG그룹 창립 65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으로 10,000개만 한정 생산되었습니다. 최근 제품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아 일시적으로 품절이 되기도 했지만, 65주년 기념의 상징성을 가지고 출시된 한정판인 관계로 추가 생산 및 지속적인 일반 판매 계획은 없다고 하네요.

추억과 향수, 과거와의 새로운 만남을 선사하다

1947년 럭키크림 디아나 더빈

1947년 ‘럭키크림’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탄생한 ‘럭키크림 더 클래식’. 과거 ‘동동구리무’를 기억하시는 어르신께는 추억과 향수를, 젊은 소비자에겐 과거와의 새로운 만남을 선사하는 특별한 상품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전통을 살리면서도 최신 기술을 적용해 고객 만족을 더욱 높인 ‘럭키크림 더 클래식’에는 ‘온고지신(溫故知新)’이라는 단어가 가장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언제나 진심을 담은 한결같은 마음으로 65년 전 ‘시작’을 잊지 않았던 LG생활건강의 꾸준한 성장을 기대해봅니다.LG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