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공존을 꿈꾸다, LG의 녹색제품 찾기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따뜻한 공존을 꿈꾸다, LG의 녹색제품 찾기

작성일2012-11-06

안녕하세요? 사랑해요 LG입니다.

요즘 어디서나 ‘에코’ 열풍이죠? 사람을 생각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녹색 공존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인데요. 이 녹색 바람이 한 순간의 유행이 아니라 꾸준히, 또 더 멀리, 오래 불 수 있도록 앞장서는 따뜻한 LG의 제품들이 있습니다.

만들 때 나쁜 재료가 적게 들고, 사람과 자연에 나쁜 영향을 적게 주며, 에너지를 조금 사용하는 제품. 이를 통틀어 녹색제품이라 하는데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제 2조 5호에 따르면 ‘에너지/자원의 투입과 온실가스 및 오염 물질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제품’을 녹색제품으로 정하고 있죠.

세계적으로 친환경 정책, 에너지 절감 정책 등 환경이 화두가 된 요즘, ‘녹색제품’ 이라는 단어를 어디에선가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렇다면 이런 녹색제품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정답은 ‘환경마크’입니다.
환경마크를 취득한 제품은 국가를 막론하고 사회적,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기준 하에 생산되었으며 안전 기준에 부합된다는 것을 증명하는데요, 공신력 있는 환경마크 획득의 중요성은 날로 커져가고 있습니다.
녹색제품에 부착되는 대표적인 2가지 환경마크는 다음의 2가지입니다.

환경표지

환경보전에 도움이 되는 친환경 상품을 인증하기 위해 부여하는 인증마크로, 한글로 인증 표시가 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친환경 인증입니다. 마크 위쪽에 제품군을, 아래쪽에는 인증사유를 표시해 어떤 카테고리에서 어떤 친환경적 요소를 가지고 잇는지 한 눈에 알 수 있죠. 정식명칭은 환경표지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환경마크로 알고 있어 일반적으로 환경마크라 부릅니다.

GR마크

GR은 Good Recycled Product의 약자로, 우수 재활용제품 인증 표시입니다. 기존 기술의 개량이나 개선, 신기술 개발을 통해 품질이 향상된 재활용제품에 부착됩니다.

그렇다면, 환경마크를 가진 LG의 대표 제품들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LG전자 에코 냉온정수기(제품명:WHD71RW1)

LG전자 에코 냉온정수기
건강과 직결된 정수기에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필요한 조건은 무엇일까요?
바로 사람의 몸에 해롭지 않아야 한다는 점일 겁니다. 자연의 일부인 사람을 생각한다면, 자연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겠죠.

LG전자 에코 냉온정수기는 냉장고에 사용하는 고효율 컴프레서를 장착해 월간 소비전력을 세계 최저인 24.8kWh로 구현한 제품으로, 지난 2011년 제품안전시험 및 인증기관인 인터텍(Intertek)으로부터 정수기로서는 세계 최초로 살균력 우수 부문 QPM(Quality and Performance Mark) 인증서를 획득하고 절전, 저소음의 사유로 환경표지를 획득하는 등 친환경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높이고 있습니다.

LG하우시스 발코니창(제품명 D246) 지아마루와 지아벽지

LG하우시스 발코니창, 지아마루, 지아벽지

사람이 가장 많은 시간 숨을 쉬고 생활하는 ‘집’, 하우시스는 인간 친화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7월부터 건물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창호제품의 에너지소비효율을 1~5등급으로 구분해 표시하는 창호등급제가 실시되고 있는데, 1등급을 받은 LG하우시스 발코니창유해물질 저감, 에너지 절약, 방음의 사유로 환경표지까지 획득해 친환경 제품임을 입증했습니다.

옥수수에서 추출한 100% 식물성 원료인 PLA. 여기에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천연식물성 가소제인 구연산, 국내 최고 품질의 천연 진황토 등 10여 가지에 이르는 천연재료가 더해져 탄생한 지아마루지아벽지는 휘발성 유기물질, 포름알데히드 등 아토피와 천식 등을 유발하는 유해물질이 발생하지 않고, 기존 공법과 비교해 생산부터 폐기까지 제조 전 공정에서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50%나 감소되는 등 실내 공기 오염 저감, 유해물질 저감 제품으로 환경표지를 획득했습니다.

LG생활건강 친환경 세제

주방세제 센스, 세이프 발아현미 등 환경마크 획득

올해 4월 한국 환경마크 탄생 20주년을 맞아 환경부가 선정한 우수 환경마크 인증기업 중 LG생활건강은 녹색성장위원장상을 수상하여 친환경 기업임을 다시 한 번 인정받았습니다.
2012년 10월 현재 LG생활건강은 80개 품목에 대한 환경마크 인증을 유지 중인데요, 이 중 주방세제인 센스는 수질오염저감, 친환경설계로, 세이프 발아현미는 수질오염저감로 환경마크를 획득하였습니다.

어떤 제품이 얼마만큼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지 알려주는 탄소성적 표지제도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탄소성적표지제도는 일상 생활용품, 가정용 전기기기, 서비스 등 모든 제품의 온실가스 발생량을 CO2 발생량으로 환산하여 라벨형태로 제품에 부착하고 이를 통해 지구온난화 대응을 위한 저탄소 녹색성장,소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탄소성적표지제도는 기존의 탄소배출량 인증과 신규로 도입된 저탄소상품 인증인 두 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탄소배출량 인증으로는 내가 구입하는 제품이 발생시키는 이산화탄소의 총량을, 저탄소상품 인증으로는 이 제품이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감축하는데 성공한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탄소배출량 인증

제품의 생산, 수송, 사용, 폐기 등의 모든 과정에서 발생되는 온실가스 발생량을 CO2 배출량으로 환산하는 탄소성적표지제도의 실시에 따라 만들어진 마크입니다.

저탄소상품 인증

탄소배출량 인증을 받은 제품이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할 경우 부여하는 인증마크 입니다.
※탄소발자국이란 제품의 생산, 소비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총량을 표시한 것입니다. 제품의 탄소발자국이 높을수록 탄소가 많이 배출된다는 뜻이죠.

그렇다면 이번에는 탄소성적표지제도를 따르고 있는 LG의 제품들을 알아볼까요?

가정에서의 탄소발생을 최소화하는 냉장고와 오븐

디오스 910리터 대용량 냉장고, 디오스 김치톡톡, 디오스 광파오븐

디오스 910리터 대용량 냉장고 (제품명: R-U913LBRD)와 디오스 김치톡톡 (제품명: K9100)은 탄소배출량 인증을, 디오스 광파오븐 (제품명: MA922MBN)은 저탄소상품 인증을 획득한 제품들입니다.
특히 디오스 광파오븐은 지난 2010년 7월 탄소배출량 인증을 받은 후 올해 추가로 저탄소 제품인증을 받았는데요, LG전자가 자체 개발한 탄소 저감 기술과 ‘참숯히터’ 기능으로 조리시간과 전력 소모를 최소화 해 탄소 배출량을 기존 제품 대비 5.5%까지 줄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업계최초 저탄소 인증의 주인공, 엘스트롱 크레버

엘스트롱 크레버(ELSTRONG Crever)는 사무실, 의료기관, 교육시설 등 상공간에 주로 사용되는 LG하우시스의 상업용 시트 바닥재로, 내구성이 우수하고 대리석 무늬의 고급스러운 외관을 구현해 상업용 바닥재 시장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입니다.

LG하우시스의 엘스트롱 크레버 상업용 시트 바닥재를 사용한 인테리어

2012년 10월 엘스트롱 크레버는 탄소배출량 인증 당시보다 배출량을 13%이상 줄여 업계 최초로 저탄소 제품 인증을 받았는데, LG하우시스는 2009년 PVC타일 ‘뉴 갤런트 타일(New Gallant Tile)’로 건축장식자재기업 최초로 ‘탄소성적표지’를 획득한 이후 현재까지 업계 최다인 총 24개의 인증을 받았고 이번에 업계 최초로 ‘저탄소제품 인증’까지 획득함으로써 친환경 생활공간을 만드는 선두주자임을 재입증했습니다.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코카-콜라사의 제품들

저탄소 인증 음료 휘오순수, 코카콜라LG생활건강의 자회사인 코카-콜라사 또한 음료 최초로 저탄소 인증을 취득한 코카콜라에 이어, 생수인 휘오순수까지 저탄소 인증을 취득하게 됨에 따라 친환경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생수제품으로 저탄소 제품 인증을 받으려면 제품 100㎖ 당 탄소배출량이 23g 이하, 혹은 탄소성적표지 1단계 인증시 탄소배출량 대비 4.24% 이상 감축해야 하는데요, 휘오순수의 탄소성적은 각각 92g(500㎖), 281g(2ℓ)으로 100㎖ 기준으로 환산 시 약 18.4g과 14g으로 모두 기준에 부합합니다.

또한 기존 제품이었던 먹는 샘물 ‘순수 100’ 제품을 국내 최초 13.5g의 페트병(500㎖ 기준)으로 리뉴얼 하여 기존 제품에 비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22% 감소시킨 친환경 제품이기도 합니다.

코카-콜라사는 일부 제품의 용기를 `플랜트 보틀(Plant Bottle)`로 바꾸기도 했는데요, 플랜트 보틀은 코카콜라가 식물성 소재를 사용해 개발한 환경친화적 용기입니다.
100% 화석연료를 사용했던 기존 페트수지의 30%가량을 이 용기로 대체해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고 궁극적으로 탄소배출량을 줄이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죠.

환경을 생각하는 LG의 아이디어들 어떠셨나요? 꼼꼼히 살펴보지 않으면 눈에 잘 띄지 않지만, 언젠가부터 LG제품에 묵묵히 표시되어 있는 저 작은 녹색 마크에서 사람과 자연을 모두 생각하는 LG의 따뜻한 기술이 보이진 않으세요?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저탄소 친환경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는 LG의 제품들!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앞으로도 친환경 제품 시대를 선도해 나갈 것 같네요.LG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