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리도 스마트하게! IoT 활용한 LG유플러스의 맞춤형 스마트카 서비스, TiA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관리도 스마트하게! IoT 활용한 LG유플러스의 맞춤형 스마트카 서비스, TiA

작성일2015-06-03 오전 10:00

안녕하세요, LG블로거 김지윤입니다.

여러분은 장소를 이동할 때 주로 어떤 이동수단을 선택하시나요? 거리와 장소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대중교통이나 자전거 등을 제외한다면 아마도 대부분 자동차를 타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로 회사를 가고, 데이트를 하고, 가끔은 여행을 떠나기도 하실 텐데요, 우리의 매 순간, 그리고 특별한 순간을 함께하다 보니 자동차는 이동수단이 아닌 삶에 깊이 파고들어 있는 동반자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긴 시간 동안 우리와 함께 호흡하는 자동차를 위해 지난 3월 국내에서 유일하게,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하여 비서처럼 내 자동차를 관리해주는 LG유플러스의 ‘스마트카(TiA)’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낯설지만 매력적인 1:1 맞춤형 자동차 관리 서비스, 함께 알아볼까요?

안녕하십니까 김현규입니다. 현대인의 필수품, 자동차. 여러분은 잘 타고 계신가요? 제가 이번에 아주 괜찮은 솔루션을 알게 돼서 소개해 볼까 합니다. 바로 아데나가 만든 TiA입니다. <최적의 자동차 유지 관리 솔류션, Athena TiA>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저는 오랫동안 여러 자동차들을 다뤄왔습니다. 자동차 하면 이제 어느 정도 익숙해진 부분도 있죠. 그런데 자동차 관리는 아무리 해도 익숙해지지가 않더라고요. 체크해야 할 것도 많고 날짜 계산에 거리 계산까지.. 머리가 다 아픕니다. 사실 아무리 꼼꼼한 사람도 엔진 오일, 미션 오일, 필터 같은 소모품 교체 주기를 끊임없이 체크하기가 쉽지 않죠. 심지어 차종이나 연료, 운전자에 따라 교체 주기는 달라지니까요. TiA는 엔진 오일, 미션 오일, 필터 등의 교체 주기와 차량 이상 여부를 앱으로 알려줍니다. 자동차 유지 관리가 간편해지는 건 물론이고 더 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해결할 수 있어 아주 좋습니다. 이 밖에 운행 패턴이나 연료비 현황, 연비 정보를 제공해 자연스럽게 연비 운전을 유도합니다. 차량을 운행하다 보면 크고 작은 사고 한두 번은 누구나 경험하기 마련이죠. 사고 처리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다 생각하시겠지만 정작 사고가 나면 당황하게 됩니다. 그런데 TiA는 사고를 감지하면 등록된 비상 연락처로 문자를 보내 줍니다. 한참 당황해 있을 때 주변 분들에게 전화가 오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죠.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TiA에는 발렛키퍼라는 아주 유용한 기능도 있습니다. 요즘 식당이나 백화점에서 발렛 파킹 서비스를 많이 하죠. 생판 모르는 남에게 자동차를 맡기는 셈인데요. 불안한 게 사실입니다. 이때 발렛키퍼를 켜면 내 차가 어디에 있는지, 시동이 꺼졌는지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것처럼 TiA는 자동차 유지 관리부터 발렛까지 최적의 도우미입니다. 제가 볼 땐 여태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전혀 새로운 서비스인 것 같은데요. TiA,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l 폭스바겐 아우토플라츠의 TiA 서비스 소개 (영상 출처: 유투브 Kyuntaek Kim)

자동차, 구입 후 관리가 중요하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누군가의 권유를 받거나 또는 필요에 의해 발품을 팔거나 인터넷을 포함한 다양한 매체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자동차를 구매하실 겁니다.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여 선택한 자동차. 아무리 좋은 차를 샀더라도 자동차를 고객이 완전히 이해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자동차의 외관이 아무리 견고하다고 해도 내실이 튼튼하지 않다면 안전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자동차는 사람의 몸처럼 꼼꼼하게 관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선 자동차 소모품 교환 주기 리스트를 보고 주행거리나 기간에 따라 제때 소모품을 교환해야 하는데요. 교환 주기 리스트를 출력해서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두어도 일일이 손으로 기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LG유플러스 TiA 서비스

정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차량 내 소모품

정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차량 내 소모품

엔진오일, 미션오일, 필터

차에 탄 운전자가 접하는 것은 차량 내부의 계기판, 대시보드, 스티어링 휠, 시트 등이지만, 정작 자주 발생하는 자동차의 문제점인 소음, 진동, 연비 등은 실제 자동차를 구입하고 체험을 해봐야 알 수 있을뿐더러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기판에서 확인할 수 없는 곳까지 구석구석 점검해주면서 고객 스스로 지속적인 셀프 케어가 가능하도록 LG유플러스가 신아주그룹 계열 폭스바겐 공식 딜러 ‘아우토플라츠’와 함께 자동 차량 진단은 물론 운행 및 맞춤형 정비 정보를 알려주는 LTE 기반의 스마트카 서비스 TiA(Telematics in Athena)를 선보였습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완벽한 조화, TiA를 소개합니다

TiA(Telematics in athena) 서비스란?
차에 시동을 거는 순간부터 차량에서 수집되는 각종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전송, 이용자의 스마트폰 전용 어플리케이션에서 분석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한 자동차 관리 매니저입니다. 자동차의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세이프카 시스템(Smart Safecar System)이지요.

LG유플러스 차량 관리 서비스 TiA

LG유플러스 스마트카 서비스

LG유플러스 국내최초 LTE기반 스마트 카 서비스 출시

TiA 서비스의 구성
모든 차량에는 운행기록 자기 진단 장치인 OBD(On-Board Diagnotics)라는 단자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단자는 브레이크를 밟거나 깜박이를 켜는 모든 주행 관련된 기록들이 다 수집하는데요. TiA는 그 데이터들을 LTE망을 통해 운전자의 스마트폰 앱으로 전송해 줍니다. 한 마디로, LTE 모뎀과 GPS가 탑재된 단말기만 연결하면 차량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단 한 명의 고객을 위해 전문가의 손길로 완성된 스마트 차계부

어플의 기능도 기능이지만, 고객의 삶 속에 어떻게 녹아들 수 있을지 고민을 거듭한 결과 탄생한 서비스가 바로 TiA입니다. 완성차만큼이나 내실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결과이기도 한데요. 한 마디로 말하자면 개인 맞춤형 차량 관리 서비스입니다. TiA의 서비스를 좀 더 상세하게 알아보면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 TiA

 1. 한눈에 들어오는 나의 주행 습관
주행거리, 평균 속도, 급감속, 급가속, 과속 등 자신의 운전 습관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자신의 운전 습관을 점검하여 에코 드라이버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공인 연비를 기준으로 수치에 따라 다른 색으로 표시하여 보다 편리하게 연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소모품 교체 시기 및 차량 이상 여부 알림
주행거리뿐만 아니라 운전 습관에 따른 소모품 교체 시기를 알려줌으로써 쉽고 편리한 자동차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진단 포트를 거쳐 차량 이상 여부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발렛파킹도 이젠 안심하고 맡기세요.
주차요원에게 맡기는 불안한 발렛파킹, 이제는 안심하셔도 됩니다. 차량을 맡기는 순간부터 차량의 시동 상태(on/off) 및 위치 정보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관리 반경에서 벗어났을 경우 푸시 알람을 통해 반경 이탈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 관리 서비스가 거기서 거기일 거라는 편견, 버리세요! 

최근 스마트폰에서 제공되는 콘텐츠와 콘텐츠를 보는 사람의 각도까지 연구하는 TiA의 광고를 보신 적이 있으실 거에요. 이런 자동차 관리 서비스는 당연히 사용해 봐야겠죠? 가입 신청부터 단말기 설치와 개통까지 직접 해보았습니다.

폭스바겐 판교서비스센터

폭스바겐 판교서비스센터

Step 1. 가입신청서 작성 및 TiA 단말기 수령
송파, 분당, 판교, 안양에 있는 폭스바겐 아우토플라츠 전시장이나 문적, 안양, 판교, 오포에 있는 폭스바겐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여 어드바이저(adviser)가 제공하는 가입신청서를 자필로 작성합니다. 가입신청서를 작성하고 나면 TiA 단말기를 받게 되는데요. TiA 서비스를 가입하면 놀라운 혜택이 주어집니다. 신차 구매 고객에게는 엔진오일 무상 교환, 서비스센터 이용 고객에게는 일반수리 부품 가격 할인 등 정비 할인 혜택 쿠폰과 픽업 서비스 무상 사용권, 사고차 무상 견인 서비스, 주말 서비스 우선 배정 등 편의 제공 혜택 쿠폰이 제공되니 꼭 챙기세요.

LG유플러스 TiA

TiA 서비스 가입 혜택 꿀팁!

LG유플러스 TiA

• 서비스 출시 기념 단말기 무상 제공(36개월 약정 시)

• 가입 전원에게 120만 원 상당의 정비 할인 혜택 및 편의 서비스 제공

Step 2. TiA 드라이브 앱 설치 & 회원가입
TiA 드라이브 앱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아이폰의 경우 애플스토어에서 검색하시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앱을 다운 받아 설치한 후 회원가입을 해 주시면 됩니다. 서비스 관리자 승인 전까지는 로그인이 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승인이 완료되면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최대 2일 소요).

앱 접속 > 휴대폰 인증 > 로그인

앱 접속 > 휴대폰 인증 > 로그인

 Step 3. 아데나(Athena) 단말기 설치
이제 가입할 때 받은 아데나(Athena) 단말기를 차량에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미리 안내를 받으시거나 방문하신 곳에서 설치된 차량을 보시면 누구나 쉽게 설치하실 수 있어요.

LG유플러스 TiA

TiA드라이브 앱 설치&회원가입

앱 접속-> 휴대폰 인증-> 로그인

단말기 크기가 성냥갑보다 작고 외관이 심플하니 콤팩트해 보이죠? 연결선을 차량 내부로 정리할 수 있어 정리정돈도 완벽하게!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의 차량등록증이나 하이패스와도 전혀 겹치지 않도록 정리 가능합니다.

LG유플러스 TiA

Step 4. 승인 및 단말기 개통
승인 후 단말이 개통되고 나서 차량에 시동을 거는 순간부터 밀착 관리가 시작됩니다. 앱을 통해차량 계기판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정보가 제공된답니다. 어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까요?

(1) 대시보드
대시보드에서는 연료 정보, 소모품, 오늘의 운행 정보를 보여주는데요. 차량이 달리는 동안의 주행거리, 연비 등의 기본 정보는 물론 최고속도와 급가속, 급정지 횟수까지 보여줍니다.

TIP. 급출발이나 과속 같은 정보와 연비를 파악하면 연비와 환경,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에코 드라이빙(Economic-Driving)이 가능합니다.

앱 화면: 대시보드 내 연료 정보, 소모품, 오늘의 주행

연료 정보, 소모품, 오늘의 주행거리 등을 알려주는 대시보드

연료 정보, 소모품, 오늘의 주행거리 등을 알려주는 대시보드

대시보드에서 연료 정보, 소모품, 오늘의 운행 정보 제공

(2) 차량 리포트
차량에 이상이 생기면 고장코드 알림으로 리포트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오피넷 게시 유가 정보를 입력해 놓으면, 누적 연료비를 계산해 첫 화면에 띄워주기도 합니다. 참 편리하죠?

TIP. 이력 관리가 잘 되면, 향후 중고차 거래 시 평균 매매 가격 대비 10% 이상에 판매할 수 있다고 하네요!

LG유플러스 TiA

차량의 이상 여부를 알려주는 차량 리포트

차량의 이상 여부를 알려주는 차량 리포트

(3) 발렛파킹
사실 제일 재미있는 기능이 아닐까 하는데요, 차를 누군가에게 빌려줘야 하거나 말 그대로 발렛파킹을 할 경우 유용합니다.

TIP. 운전자가 운전석을 비워둔 사이 차가 이동하면 시동 on/off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즉각 알람까지 울려요. 이 정도면 철통보안이죠?

LG유플러스 TiA

차량의 위치와 시동 On/Off 를 알려주는 발렛파킹 기능

차량의 위치와 시동 On/Off를 알려주는 발렛파킹 기능

 IoT는 계속되어야 한다!

스마트카는 5세대(5G) 이동통신, 사물인터넷(IoT)과 함께 ICT 업계의 핵심산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차량 내부에서 인터넷이나 모바일 서비스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신개념 차량이기 때문에 ‘달리는 스마트폰’이라고도 불리울 정도이지요. LG유플러스는 이러한 스마트카 서비스로 LTE블랙박스, 버스정보시스템을 출시했을 뿐만 아니라 차량용 미러링 서비스인 ‘Car Link’의 해외 수출 계약을 체결 하는 등 스마트카 관련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폭스바겐에서 서비스를 시작했고 향후 타 브랜드로 확대 적용할 계획입니다.

LG유플러스 TiA

멋진 시설과 화려한 인테리어를 자랑하는 호텔이나 백화점에서도 나만을 위한 1:1 맞춤형 서비스를 받을 수 있지만, 진정한 맞춤형 컨시어지 서비스는 내가 필요할 때 늘 함께 하는 서비스지요. 자동차 등록 수 2천만 대 시대, 가구당 자동차 한 대 꼴로 갖추게 된 현재, 자동차 관리 기술도, 스마트폰 서비스도 그 본질은 사람에게 달려있습니다. 자동차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편안함과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평범한 차를 나만의 슈퍼카로 만들기 위해 고민하는 LG유플러스의 도전은 계속될 것입니다.

김지윤 프로필

디지털보다 아날로그, 망원보다 광각, 무테보다 유테, 캐논보다 니콘, 압구정보다 홍대, 순종보다 반항, 믿음 소망 사랑빼고 세상 제일은 카리스마라고 생각하는 LG 블로거입니다. 아날로그적 감성이 있는 일상생활 속 다양한 LG의 스토리를 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