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세계 1위! 신재생에너지 사업 선도하는 LG화학의 ESS 배터리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경쟁력 세계 1위! 신재생에너지 사업 선도하는 LG화학의 ESS 배터리

작성일2015-06-17 오전 10:36

안녕하세요. LG블로거 임보미입니다.

날씨가 본격적으로 더워지기 시작한 요즘. 에어컨이 나오지 않는 장소에 들어가면 푹푹 찌는 날씨에 곤욕을 치르곤 하죠. 무더운 8, 9월에 선풍기도, 에어컨도 작동되지 않는다면 어떨까요? 생각만 해도 땀이 흐르는 아찔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을 이용한다면 이런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LG화학의 가정용 ESS 장치, 이미지 출처: LG화학 블로그 ‘LG케미토피아

ESS란?

에너지저장시스템 ESS(Energy Storage System)를 들어보셨나요? 에너지저장시스템은 대용량 배터리에 남는 에너지를 보관했다가 전력이 부족한 상황에 사용할 수 있게 만든 저장 장치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우리나라는 8, 9월 무더위로 인해 전력 사용량이 급격히 늘곤 합니다. 전력 사용량이 많아지면 대규모 정전 상태인 블랙아웃(Blackout)의 위험에 놓이기도 하는데요. 만약 정전이 됐을 때, 미리 충전해둔 에너지를 사용한다면 일상생활에 큰 문제없이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겠죠?

LG화학 ESS

태양광 발전->리튬이온 배터리 및 각종 제어장치(ESS) 날씨 등에 따라
불규칙하게 생성되는 신재생에너지 전력을 배터리에 모았다가 안정화시켜 전력망에 공급
->전력망->산업체, 가정

또한 ESS는 신재생에너지의 불안정한 전력 공급을 보완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태양광, 풍력에너지 같은 신재생에너지는 화학에너지를 대체할 수 있지만, 자연을 이용하기 때문에 에너지 생산이 불규칙하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신재생에너지에 ESS가 사용된다면 날씨와는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즉, ESS는 항상 전력이 부족하지 않도록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 해주는 똑똑한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지요.

에너지솔루션_680

더 풍요롭고 안전한 친환경 에너지 라이프 LG가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에너지 저장 시스템, 스마트 빌딩 시스템, 스마트 LED 조명, 고효율 태양광 모듈, 전기차 배터리/충전기

이런 기술을 통해 LG는 더 풍요롭고 안전한 친환경 에너지라이프를 그려가고 있습니다. 태양의 빛을 모아 친환경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 사용하지 않으면 그냥 흘려 보내야 했던 전기를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쓸 수 있도록 하는 저장 기술, 화석연료가 아닌 전기에너지로 자동차를 움직이는 기술 등 LG의 기술력이 반영된 미래의 모습도 머지 않은듯 합니다.

세계 1위 LG화학의 에너지저장시스템(ESS)

LG화학 내 기술연구소에는 전력저장전지센터가 있습니다. 전력저장전지센터는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셀, 팩, 시스템 팀으로 구성되어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2차전지의 셀이 모이면 팩이 되고, 팩이 모이면 시스템이 되는데 ESS 시스템에 들어간 2차전지의 모든 상태 정보를 측정하고 계산, 진단, 제어하여 최적의 기능과 성능을 유지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BMS입니다.

기존의 니카드배터리나 니켈수소배터리와는 달리 리튬이온배터리로 바뀌면서 BMS(Battery Management System)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졌는데요. 리튬이온배터리는 셀의 평균 전압, 에너지밀도, 자기방전율이 향상된 대신 안정성이 떨어져 보호회로를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LG화학에서는 BMS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관점으로 발전시키며 리튬이온배터리의 단점인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LG화학 BMS팀 토미 이치노세 토시 부장 인터뷰

그럼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ESS의 두뇌. BMS팀 토미 이치노세 토시(Tommy Ichinose Toshih) 부장님을 만나보았습니다.

LG화학 BMS팀 토미 이치노세 토시(Tommy Ichinose Toshih) 부장

LG화학 BMS팀 토미 이치노세 토시(Tommy Ichinose Toshih) 부장

Q.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일본인이며, ESS의 하드웨어 개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일본인임에도 불구하고 한국 회사인 LG화학에서 일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평소 세계적으로 큰 회사를 다니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차에 일본 회사보다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한국 회사를 선택하게 되었고, 그 중에서도 배터리 사업을 성공적으로 일구고 있는 LG화학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Q. BMS 관련 업무를 하면서 가장 힘드신 점이 있다면요?
ESS 개발은 새로운 사업이어서 참고할 만한 이전 사례가 없습니다. 그래서 문제점이 생길 때마다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선 도전과 실험정신이 필요하며 새로운 개발이 안정적으로 정착될 때까지 기다리는 인내와 끈기가 필요합니다.

개발자가 제품의 양산과 추후 관리까지 깊게 관찰해야 한다고 말하는 토미 이치노세 토시 부장

Q. BMS 업무를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새로운 개발이 정착될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는 만큼 제가 만든 제품이 성공적으로 양산에 들어갈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물론 양산 라인에 제품이 올라갔다고 해서 끝은 아닙니다. 제품이 양산되었다고 해도 제품 공급 후 발생한 문제점들을 다시 분석하고, 보완해 나가면서 점차 완성도 높은 제품이 되기 때문이죠.

Q. 향후 ESS 사업의 전망을 어떻게 보시나요?
현재 ESS는 큰 비즈니스로 자리잡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ESS는 2020년까지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분야입니다. 이 사업의 초기부터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 뿌듯합니다.

Q.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는 새로운 것을 개발하는 것이 취미입니다. 하지만 개발만 하다보면 우물 안 개구리가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만든 제품의 양산과 추후 관리까지 깊게 관여해야 합니다. 제가 개발한 새로운 제품이 작은 양산 라인에서 시작하여 큰 양산 라인으로 옮겨가는 것을 계속해서 지켜볼 예정입니다.

신제품이다 보니 매일같이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생기는 것이 때론 힘들기도 하지만 모름지기 개발자라면 자신이 만든 제품이 양산되는 과정을 직접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중에는 공장에 가서 실제 제작되는 과정도 살펴보고, 그렇게 본 것들을 다른 제품 개발에도 적용하여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들을 세상에 내놓고 싶습니다.

ESS 시장 전망

글로벌 ESS 시장 전망

2011년 10조 6억
2013년 16조원
2015년 28조 1억
2017년 42조 5억
2020년 58조 6억

새로운 산업 분야라 어려움에 직면하면 스스로 답을 찾아야 하지만, 그 만큼 보람도 있다는 토미 이치노세 토시 부장. 그의 말대로 ESS 시장은 연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네비건트리서치는 ESS 시장이 2013년 16조 원에서 2020년 58조 원 규모로 연 평균 53%의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네비건트리서치 평가 결과

이 성장세의 중심에는 LG화학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네비건트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LG화학의 ESS는 세계 1위로 꼽힐 정도로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LG화학은 올해 2월 일본 훗카이도 태양광발전소 네 곳에 ESS 배터리를 공급(참고 링크: 일본 태양광 발전에도 LG화학의 기술이? 세계 신재생에너지 사업 선도하는 LG화학 ESS용 배터리)한데 이어 5월엔 북미 최대 전력제품 유통업체 젝스프로 등 3개사와 ESS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맺고 북미 1위 발전사인 듀크 에너지와 ESS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LG화학 가정용 ESS 신제품 ‘RESU 6.4 EX’

LG화학 가정용 ESS 신제품 'RESU 6.4 EX’

LG화학 가정용 ESS 신제품 ‘RESU 6.4 EX’

또한 LG화학은 이 달부터 가정용 에너지저장장치 신제품인 ‘RESU 6.4 EX(Extended)’를 개발해 유럽과 호주 시장에 동시에 출시했는데요. ‘RESU 6.4 EX’는 LG화학의 자체 배터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독자 개발한 가정용 ESS 제품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LG화학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도 높은 기술력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LG화학은 차세대 전력사업의 핵심 장치인 ESS 기술력을 기반으로 신재생에너지 시장의 성장을 선도적으로 이끌 계획입니다. ESS의 소개부터 개발자 인터뷰와 시장 현황까지, 잘 보셨나요? 앞으로 LG의 든든한 미래 사업이 될 LG화학의 ESS, 계속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 주세요!

임보미 프로필

LG화학에서 베터리 시스템을 제어하고 분석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새로운 경험 및 도전을 좋아하고, 매일 행복하게 살자의 모토를 갖고 있습니다. LG 블로그에서도 여러분들께 새롭고 행복한 글을 공유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