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 깨끗한 물을 만든다! LG화학의 수처리 생산 기술 – 해수담수화 기술, 멤브레인 필터 등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기술이 깨끗한 물을 만든다! LG화학의 수처리 생산 기술 – 해수담수화 기술, 멤브레인 필터 등

작성일2015-09-02 오전 9:25

앞으로 35년 후, 우리나라에서 물이 귀해질 거라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OECD는 2050년이면 우리나라가 물 부족으로 고통을 겪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전세계적인 대기 및 수질오염, 지구온난화, 사막화로 깨끗한 물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앞으로 다가올 물 부족 시대를 대비해 LG화학의 기술이 ‘깨끗한 물’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LG화학 블로그(http://blog.lgchem.com)를 통해 화학기술로 만드는 깨끗한 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물이라고 다 같은 물일까? 음료수와 산업용수

fdf
물은 우리가 마시는 ‘음료수’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 물을 꼭 마셔야 하듯이, 깨끗한 물이 공급되어야만 하는 산업들도 있지요. 이런 물을 ‘산업용수’라고 하는데요. 원료용수 ·제품처리용수 ·세정용수 ·냉각용수 등으로 사용처는 다양하지만, 결과적으로 물이 없다면 제품을 생산할 수 없게 됩니다. 특히, 공정 상의 청결도가 생명인 반도체/LCD 산업의 경우가 그렇지요.

0817_gettyimagesbank_177443712_m-e1439797913935

각종 용수가 공급되는 공장의 파이프라인

또 산업용수는 우리가 마시는 물보다 훨씬 많은 양을 필요로 하는데요. 이 물들을 모두 새 물로 사용할 수는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바닷물을 정수해서 사용(해수담수화)하거나, 한 번 사용한 물을 깨끗한 물로 정화해서 재활용하는데요. 이 부분이 LG화학의 수처리 사업 기술이 가장 빛나는 부분입니다.

‘순수한 물’을 만든다, 멤브레인 필터

수처리 생산의 핵심은 ‘멤브레인’이라는 정수용 막에 있는데요. LG화학이 주력하고 있는 ‘RO(Reverse Osmosis)’ 역삼투압 방식의 필터 기술은 물 속에 남아 있는 각종 세균은 물론, 보이지 않는 유해물질과 미네랄까지 제거해 그야말로 ‘순수한 물’을 만들 수 있답니다. 바닷물이건 오염된 물이건 얼마든지 우리가 원하는 형태로 물을 재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0817_sf1_5909-e1439798062909

LG화학이 주력하고 있는 ‘RO(Reverse Osmosis)’ 역삼투압 방식의 필터

이 기술은 전세계에서도 미국과 일본, 단 2개국만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던 고난도 정수 방식입니다. 올해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세계 최대 물박람회 ‘2015 아쿠아텍 박람회’에서 선보인 RO 멤브레인 필터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산업용수 수요가 증가하는 중국 시장에서도 큰 관심을 얻었습니다.

글로벌 TOP3를 향해 수처리생산TFT

2014년 미국의 해수담수화 필터 전문기업인 NanoH2O사를 인수하면서 노하우을 빠르게 익힌 지도 1년, LG화학의 수처리 사업을 담당하는 청주공장의 수처리생산TFT의 지난 1년은 눈코 뜰 새 없이 바빴습니다. 시차가 큰 미국과의 새벽 시간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빠른 시일 안에 양산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공정을 새롭게 설계해야 했습니다. 올 4월에는 새 공정을 도입한 시운전에도 성공해 본격적인 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0817_sf1_5783-e1439797288782

LG화학 수처리 필터의 달인들

RO필터 시장은 2018년 약 24억 달러의 시장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는 미래의 신사업 분야입니다. 지금은 미국과 일본업체들이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지만 LG화학은 기술력과 노하우를 모아 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 TOP3에 오를 그날까지, LG화학의 ‘깨끗한 물’을 향한 도전은 계속됩니다!

* 이 컨텐츠는 LG화학 블로그(http://blog.lgchem.com) 포스트의 내용을 재구성했습니다.

LG그룹 Blog 운영진 프로필

LG그룹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