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IoT) 기술로 만든 스마트홈, LG유플러스 IoT@home 서비스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사물인터넷(IoT) 기술로 만든 스마트홈, LG유플러스 IoT@home 서비스

작성일2015-09-17 오후 1:58

안녕하세요, LG블로거 김지윤입니다.

스마트폰 터치 한 번이면 집 안 전체에 불이 켜지고, ‘불 꺼’라고 말하면 불이 꺼지는 마법 같은 기적. 믿으시나요? 스마트폰 어플과 IoT(Intetnet of Things, 이하 IoT)가 만나서 탄생한 ‘IoT@home’ 서비스를 통해 어렸을 때 꿈꿔왔던 마법이 현실로 이루어졌습니다. 내 가족의 안전을 지켜주고, 에너지와 시간을 절약해주고, 손발을 편하게 해주는 IoT@home. ‘이런 게 정말 있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LG유플러스의 IoT@home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기상모드 – 정해놓은 시간에 스위치 ON 기상시간에 맞춰 플러그 ON
외출모드 – 음성명령으로 한번에 조작 스위치 OFF 플러그 OFF 보일러 외출 모드 가스락 잠금 Energy Meter로 전력 확인
침입알림 – 열림감지센서 침입감지 자동으로 플러그/스위치 ON 침입 알림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 홈CCTV맘카로 집안 상태 확인 Pet Feeder로 애완동물에게 간식지급
귀가 시 – 귀가 전 미리 실내온도 설정 자동으로 스위치 ON
취침모드 – 음성으로 한번에 조작 스위치 OFF 열림감지센서 확인 가스락 잠금 출입문 확인 휴대폰으로 잠금상태 간단하게 확인 IoT@home

I IoT@home 소개 영상

IoT와 스마트 디바이스의 연결고리

모든 것이 모바일로 연결되는 요즘, 전세계적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모바일 트렌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은 사용자의 조작이 필요한 생활 속 사물들에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루투스나 근거리무선통신(NFC), 센서데이터 등이 사물과 자율적인 의사소통을 돕는 대표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IoT의 중요성과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면서 수많은 IT기업들이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IoT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IoT@home 김지윤

해외에서는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인터넷기술이 발전하여 눈에 띄게 응용되고 있습니다. 스포츠 분야에서는 속도, 회선, 운동궤도 및 충격 부위를 블루투스로 송신하여 어플로 정보를 제공하는 축구공이, 자동차 분야에서는 운전자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주행하는 무인자동차(Driveless car)가 생겨났답니다. 특히 무인자동차의 경우, 자동차 앞 쪽의 레이더 시스템을 이용하여 자율적으로 교통상황에 맞춰 주행하는 기술을 사용하는데요.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고도 약 900km 이상 혼자서 자율주행을 한다고 합니다. 모든 것이 영화 속 한 장면처럼 정말 신기하죠?

2

아디다스의 스마트 축구공 ‘micoach smartball’과 아우디의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A7 Piloted Driving Concept’

최근에는 사용자의 조작이 필요 없다는 의미로 만물인터넷(Internet of Everythings), 온도/습도/각도/무게/위치 등 단순 정보를 측정하여 처리하는 소물인터넷(Internet of Small Things)도 부상하고 있답니다.

나와라, 소물인터넷 기반의 만능 스마트 홈

진화하는 기술의 접목이 가장 필요한 분야는 뭐니뭐니해도 우리의 실생활이겠죠? 스마트 가전이 속속 등장하면서 ‘스마트 홈’의 개념이 수년 전부터 부상했지만 생활의 편리성과 안정성,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실제로 구현된 사례는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LG유플러스에서 소물인터넷을 활용하여 IoT의 특장점만을 모아 제공하는 서비스가 탄생했습니다. 바로 스마트홈의 대표 선두주자 IoT@home입니다.

유플러스 IOT

LG유플러스에서 제공되는 IoT 서비스

LG유플러스에서는 가스락, 도어락, 온도조절기, 전기 스위치 등 생활 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Io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렸을 때 상상만 했던 것들이 말만 해도 뚝딱 실행됩니다. Iot@home은 일, 살림, 육아까지 쉴 새 없이 바쁜 맞벌이부부, 집의 보안이 취약해 늘 걱정이고 항상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가족, 집에서 귀찮은 것 싫고 편하게 살고 싶은 남자 분들, 부재 중이나 귀가 전 불안했던 혼자 사는 여성 분들에게 안성맞춤인 서비스인데요. 지금부터 조금 더 자세하게 IoT@home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귀찮았던 일들을 줄여 걱정 없이 편안한 라이프 스타일로!
혹시 잠들기 직전 침대에 누워서 켜진 불을 끄지 못한 채 잠들거나 급하게 집에서 나와 문을 제대로 잠갔는지 불안했던 적 있으신가요? 이럴 때 스마트폰만 손에 들면 걱정 끝! 그런데 스마트폰으로 명령을 내리는 것도 귀찮으시다면, 말로만 해도 바로 실행이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안에서 새는 전기비, 가스비 IoT로 차단하자!
전기세는 많이 나오는데 어디서 빠져나가는지 모르시겠다구요? 플러그가 많아서 한번에 뽑기 귀찮으셨죠? 밖에서도 간편하게 전등, 가전, 보일러를 끌 수 있고 실시간으로 전기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으니 이제 집 안에서 불필요하게 새는 전기비, 가스비도 줄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알아서 대기 전력까지 차단해 주니, 우리 집 알뜰 살림꾼입니다.

안전한 우리 집을 위한 똑똑이 보안관!
집이 저층이라 경우 창문으로 누군가가 들어올까 걱정하셨나요? 이제는 문이 열리면 스마트폰으로 바로 알림이 도착합니다. 집을 장기간 비울 때도 내 마음대로 거실 불을 켜고 음악을 틀 수 있으니 도둑도 얼씬 못하겠죠. 아차! 외출했는데 가스를 잠그고 나왔는지 항상 헷갈리셨던 분들도 이제부터는 간편하게 스마트폰으로 가스를 잠그실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IoT@home은 이렇게 다르다!

1. 음성으로 명령: ‘하이유플 불 꺼!’ 한마디로 꺼지는 거실 조명
2. 똑똑한 인텔리전트 기능: 내게 필요한 상황을 설정하면 자동으로 인지/반응/작동
3. 한방에 해결해요: 일일이 쫓아다니며 단속 안 해도 한방에 편안한 취침모드, 외출모드
4. 기본에 충실: 전국 어디서나 방문 설치 및 책임 AS
5. 비싸지 않아요: 월 7,000원이면 무제한! 핵심 기기 가격까지 끝! 

집중 탐구! IoT@home의 5가지 핵심제품

아껴주고, 지켜주고, 말 통하는 IoT@home! 나의 손발을 편안하게 해주는 LG유플러스의 IoT 허브 5가지 제품들을 하나씩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아이오티

LG유플러스 IoT@home 제품

1. 에너지 절약해주는 IoT에너지미터

3

IoT에너지미터(왼쪽)과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전력 사용량을 확인하는 모습(오른쪽)

IoT에너지미터는 국내 최초로 선보인 제품으로 스타트업인 인코어드테크놀로지스사와 LG유플러스가 손잡고 개발한 제품입니다. LG유플러스와 스타트업 간 신(新)상생모델로도 남다른 의미가 있는데요. IoT에너지미터는 우리집 전력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알려주고 누진세 구간 진입을 사전에 알려줘 에너지를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해줍니다. 집에 아무도 없는데 실수로 전력을 사용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고 실시간 전기 사용량 확인, 일간/월간/요일별 통계량 확인, 누진 단계 변경 알림도 가능합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실제로 에너지미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조금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폭탄 맞고 싶어? 누진세 걱정될 땐 IoT 에너지미터 벌써 맞..맞았네… 그래 내 얼굴에 폭탄 맞았다 너도 맞아봐! 아 당신 얼굴 말고요~ 누진세 폭탄이요~! 저번달 보다 덜 나왔네~ 하하
이것이 바로 IoT 에너지 미터! 지금 싱청하시면 IoT 제품 5종이 무료 기기 설치비도 무료 게다가 요금 할인까지! 지금 빨리 바로 신청하세요~ 써봐야 아니까

I 실시간 전기량을 확인할 수 있는 IoT에너지미터

2. 스마트폰으로 불을 끄고 켜는 IoT스위치

스위치

IoT스위치

IoT스위치는 스마트폰으로 불을 끄고 켤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음성, 타이머 연동은 물론 자동으로 끄고 켜기가 가능한데요. 장기 여행을 간 상황이나 외출 중에도 미리 집에 불을 켤 수 있어서 외부인의 침입을 방지할 수 있고, 취침 직전 침대 위에서도 말 한마디로(음성제어) 스위치를 끌 수 있어 편리합니다. 반려견을 집에 혼자 두고 여행할 때 원격제어나 켜짐 예약으로 밤에 조명을 켜주시면 반려견이 안정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11

밖에서도 스위치를 제어할 수 있는 IoT스위치

3. 대기전력까지 막아 누진세, 전기세를 줄여주는 IoT플러그

플러그

IoT플러그

IoT플러그는 스위치와 동일하게 스마트폰과 음성을 통한 끄고 켜기가 가능합니다. 제어가 되고, 플러그에 연결된 가전제품의 사용 상태나 전기 사용량 확인이 가능해서 대기전력이 차단되고 전기누전도 방지 되는데요. 집에 아무도 없는데 연결된 전자 기기가 대기 상태이거나 TV를 켜놨다면 대기 상태와 TV 전원을 끌 수 있으니 나도 모르게 새어나가는 전기세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컴퓨터나 TV 사용 관리가 필요할 때도 해당 제품을 설치해 제어할 수 있고요. 과도한 전력 사용(전기 인덕션, 다리미 등)으로 화재 위험시 미리 차단하니 전기세는 물론 안전하게 집을 지킬 수 있겠죠?

IoT플러그

불필요한 전력을 감소시키는 IoT플러그

4. 창문, 문을 통한 외부인 침입 막아주는 IoT열림감지센서

5

IoT열림감지센서

IoT열림감지센서는 문 개폐 상태를 확인해 주는 제품인데요. 외출 중 갑자기 비라도 오면 창문이 닫혀있나 열려있나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침입을 감지하는 센서가 작동하기 때문에 외출 중 침입 알림이 오면 즉각적으로 조명, TV와 연동하여 대응할 수 있으니, 도둑이 알아서 물러가겠죠?

IoT열림감지센서

외부인 침입을 감지하는 IoT열림감지센서

5. 깜박한 가스밸브, IoT가스락으로 집 밖에서도 잠글 수 있다!

8

IoT가스락

가스 잠그는 것을 자주 깜박하시는 분들이라면, 주목하세요! IoT가스밸브는 원격 확인/잠금이 가능해서 집 밖에서도 스마트폰으로 가스밸브 잠금 상태를 확인하고, 직접 원격으로 잠글 수 있습니다. 가스밸브 주변 온도가 위험 온도(50도, 55도, 65도)에 도달하면 경보음과 함께 SMS가 발송되고, 65도 도달 시 밸브가 자동으로 차단됩니다. 또한 외출 시 최소 2분에서 최대 10시간까지 타이머 설정이 가능하며, 설정된 시간이 되면 가스밸브가 자동으로 잠깁니다. 특히 혼자 계신 부모님 댁에 설치해드리고 대신 확인도 가능하다는 사실! IoT가스락과 함께라면 안심하고 외출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IoT가스락

집 밖에서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IoT가스락

집 안팎 어디서나 집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손쉽게 제어할 수 있으며, 즉각적으로 자동 실행할 수 있는 IoT@home의 마법 같은 힘이 느껴지시나요? LG유플러스는 IoT@home 서비스에 올해 하반기 도어록 등 10여 종의 기기를 추가하는 등 2020년 IoT 세계 1등 기업을 목표로 홈IoT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실제로 IoT@home 서비스를 설치한 IoT 오피스텔도 구축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새롭고 똑똑한 집, 앞으로는 IoT가 있는 생활이 평범한 일상이 되겠죠? LG유플러스가 만들어갈 스마트한 IoT 세상, 기대해 주세요. 

김지윤 프로필

디지털보다 아날로그, 망원보다 광각, 무테보다 유테, 캐논보다 니콘, 압구정보다 홍대, 순종보다 반항, 믿음 소망 사랑빼고 세상 제일은 카리스마라고 생각하는 LG 블로거입니다. 아날로그적 감성이 있는 일상생활 속 다양한 LG의 스토리를 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