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스펙에 등장하는 숫자들의 의미는?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스펙에 등장하는 숫자들의 의미는?

작성일2015-10-14 오후 2:19

LG_블로그_V10스펙-이미지2-5_1012
안녕하세요. LG블로거 강희경입니다.

새로운 스마트폰이 출시될 때마다 제품의 사양(specification)을 소개하는 데 수많은 숫자들이 나열되곤 합니다. IT기기에 익숙한 사람이나 세대는 쉽게 이 숫자들을 해석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는 사용자들은 숫자들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기 어려울 때가 많죠.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폰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숫자들’에 대해서 알기 쉽게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화면 크기, 배터리 용량, 메모리 용량, 카메라 화소에 대해서 다루어 보고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다른 사양에 대해서도 다루겠습니다.

LG_블로그_V10스펙_V2(2)_1012

복잡한 스마트폰 사양, 어떻게 해석할까?

Q. 디스플레이 크기 145.3mm? 측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V10 디스플레이 길이

화면 크기는 대각선 길이가 기준입니다.

디스플레이 화면의 크기를 재는 기준은 화면의 대각선 길이입니다. 본인이 사용하고 계시는 스마트폰이나 TV의 화면 크기가 궁금하시다면 대각선 길이를 재시면 됩니다. LG전자의 새로운 스마트폰 V10의 경우 145.3mm로 약 5.7인치가 되겠습니다.(1인치는 약 2.54cm) V10의 특징인 세컨드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길이 152.3mm도 사양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Q. 배터리 3,000mAh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V10 배터리 용량
배터리 용량 3,000mAh는 한 시간 동안 3,000mAh의 전류를 공급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배터리 용량은 숫자가 클수록 스마트폰의 사용시간이 길어진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쉬운데요. V10의 배터리의 용량은 3,000mAh로, 연속통화 14시간, 연속대기 180시간이 가능합니다. 또 배터리의 탈착이 가능하여 여분의 배터리를 휴대하고 다니시면 별도의 충전 없이도 장시간 사용이 가능하실 듯합니다.

Q. 내장 메모리 64GB, 메모리 4GB… 서로 다른 건가요?

V10 용량

내장 메모리는 데이터 저장, 메모리는 앱 실행과 관련 있습니다.

메모리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부분이 내장 메모리(ROM)와 메모리(RAM) 입니다.

먼저 내장 메모리 데이터들이 저장되는 곳입니다. 사진 찍거나 메모를 작성했을 때 스마트폰은 해당 파일이나 데이터를 내장 메모리에 저장합니다. 즉 내장 메모리의 용량은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나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입니다. 64GB의 경우 5MB의 고화질 사진을 약 12,800장 저장할 수 있는 정도의 용량입니다. V10의 경우 내장 메모리 64GB 뿐만 아니라 추가로 외장 메모리(MicroSD) 슬롯을 지원하여 필요 시 2TB(약 2,000GB)까지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반면 메모리(RAM) 스마트폰에서 여러 앱을 동시에 실행하는 성능과 관련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에서 앱을 구동할 때 앱과 관련된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메모리(RAM)에 저장해서 사용하게 되는데요. 실행되는 앱의 수가 많을수록 메모리(RAM)의 용량을 차지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실 때 여러 앱을 동시에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메모리(RAM) 용량이 큰 스마트폰이 필요하고, 사용 패턴이 단순하신 분이라면 적정 수준의 메모리(RAM) 용량의 스마트폰이 적당합니다. G2의 경우 2GB, G3와 G4의 경우 3GB인데 비해 V10은 4GB로 그 성능을 대폭 향상 시켰습니다..

Q. 카메라 성능의 단골손님 ‘화소’는 어떤 뜻인가요?

카메라 성능을 다룰 때 많이들 이야기하시는 부분이 ‘화소’입니다. 센서의 크기, 조리개 값 등 카메라 성능에 영향을 끼치는 다른 변수들도 있지만 이번에는 화소에 대해서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화소는 다른 말로 해상도라고도 합니다.

컴퓨터에서 이미지를 크게 확대하다 보면 작은 사각형 여러 개가 붙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이미지를 이루는 가장 작은 단위인 네모 모양의 작은 점들을 ‘픽셀(Pixel)’이라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1,600만 화소라고 하면 사진 한 장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1,600만 개의 점(Pixel)을 찍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V10 화소

화소 값이 높을수록 더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화소 값이 높은 카메라를 이용하면 더 많은 픽셀수로 사진이 촬영되기 때문에 더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는데요. V10의 경우 전면 카메라 듀얼 500만 화소, 후면 카메라 1,600만 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밖에 V10은 기존의 스마트폰과 달리 전면 카메라 렌즈가 2개로 구성되어 하나는 120°, 다른 하나는 80°의 각을 가지고 있어 120° 광각렌즈를 이용할 경우 셀카봉 없이도 많은 인원과 주위 풍경을 함께 담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숫자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평소에 위에서 나열된 숫자들을 보고도 스마트폰의 성능을 이해하기 어려워하시던 분들을 위해 최대한 쉽게 설명 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이제는 “RAM이 4GB면 한번에 여러 동작들을 빠릿빠릿하게 할 수 있겠구나”라고 자신있게 말씀하실 수 있겠지요?

강희경 프로필

LG전자 MC연구소에서 스마트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완벽주의자보다는 경험주의자를 지향하며, 항상 새로운 경험을 찾아 헤매고 있습니다. 익숙한 것들에서 벗어난 신선하고 톡톡 튀는 경험들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