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작동시키는 반려동물 자동급식기, 웨어러블 기기? 반려동물을 위한 LG유플러스 펫 IoT 서비스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으로 작동시키는 반려동물 자동급식기, 웨어러블 기기? 반려동물을 위한 LG유플러스 펫 IoT 서비스

작성일2015-11-27 오후 1:48

‘당신은 개를 키우면 안 된다’는 다큐멘터리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지난해 한 방송사에서 방영한 프로그램으로, 주인이 나가고 집에 혼자 남겨진 반려견들의 행동을 몰래카메라로 찍은 내용이었는데요. 카메라에 남겨진 강아지들은 현관 주변에 앉아 작은 인기척에도 반응하며 하루 종일 주인을 기다리거나, 불안 증세를 보이며 짖는 등 이상행동을 보여 안쓰러움을 자아냈습니다.

1

반려동물 생활인구 1000만 명 시대, 1인 가구가 늘고 저출산,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의 수도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농협경제연구소는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가 2010년 1조 원대 수준에서 올해 1조 8,000억 원 규모로 커진데 이어 2020년에는 5조 8,100억 원대로 늘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는데요.

LG_블로그_반려동물시장도표2_1126

국내 반려동물 시장 성장 전망

2010년 1조
2013년 1조 1,400억
2014년 1조 4,300억
2015년 1조 8,000억
2020년 5조 8,100억
자료: 농협경제연구소

내가 외롭지 않겠다고 선뜻 입양한 반려동물, 하지만 반려동물을 혼자 집에 두고 나오는 마음은 언제나 편치 않습니다. 혼자 있을 때는 무엇을 하는지, 아프거나 잘 먹지 못하는 건 아닌지 걱정도 되고 그만큼 미안해지기 마련이죠.

출근과 학업, 그밖에 여러 가지 이유로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반려동물과 함께 할 수 없는 상황, 옆에 있지 않아도 반려동물의 상태를 확인하고 챙겨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보호자들의 무거운 마음을 덜어줄 LG유플러스의 반려동물 전용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밥을 준다! 반려동물 자동급식기 ‘펫스테이션’

LG유플러스 ‘펫스테이션’은 집 밖에 있는 주인이 스마트폰 앱을 통해 집에 있는 반려동물에게 먹이를 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펫스테이션에는 카메라와 양방향 워키토키가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집에 남아 있는 반려견이 외출한 주인의 목소리를 수시로 들을 수 있습니다. 주인도 반려견의 모습을 보면서 잘 놀고 있는지, 먹이를 먹는지 관찰할 수 있고요. 사전에 주인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자동으로 재생해 주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료 급식과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LG유플러스 ‘펫스테이션’

사료 급식과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LG유플러스 ‘펫스테이션’

자주 깜박깜박하시는 분이라면 펫스테이션의 예약급식 기능을 이용하시길 권합니다. 예약급식을 해두면 정해진 시간에 사료가 나오기 때문에 먹이 주는 시간을 깜박하더라도 반려동물이 배를 곪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예약급식 1분 전에 펫스테이션이 주인의 스마트폰으로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주는데요. 주인은 이를 통해 반려동물이 밥을 먹으러 오는지, 잘 먹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동량과 소모 칼로리, 짖은 시간까지 알려주는 ‘스타워크’

‘스타워크’는 별 모양의 목줄 형태로 된 반려동물용 웨어러블 디바이스입니다. 일종의 반려동물을 위한 만보기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반려동물의 활동량과 소모 칼로리, 도보를 측정해 알려줍니다. 시간대별 활동량을 기록해 데이터로 남기기 때문에 평소와 움직임이 다를 때 이를 즉시 인지할 수 있습니다. 진동으로 반려견의 소리를 감지해 언제 짖었는지 알 수 있으며, 투약이나 식사 시간 등을 LED 불빛으로 알려주는 알람 기능도 있습니다.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LG유플러스 ‘스타워크’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LG유플러스 ‘스타워크’

나는 네가 지금 무엇을 하는지 알고 있다! ‘홈CCTV 맘카3’

집에 혼자 두고 온 반려동물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어디에 있는지 궁금하다면 홈CCTV 맘카3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맘카는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과 PC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최대 4대까지 동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가 좌우 345도, 상하 110도 회전하기 때문에 반려동물이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LG_블로그_맘카합성_1126

맘카에는 마이크와 스피커가 있어 외부에서 실시간으로 집안의 소리를 듣거나 보면서 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반려동물을 이름을 부르거나 목소리를 들려주는 것만으로도 격리로 인한 불안함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뿐만 아니라 맘카는 적외선 LED 촬영이 가능해 반려동물이 어둡거나 불이 꺼진 방에 있어도 또렷하게 볼 수 있습니다. 녹화 기능과 캡쳐 기능으로 사랑스러운 순간을 놓치지 않고 기록으로 남기는 건 맘카의 또 다른 활용법이 되겠지요?

화질, 화각, 영상저장 기능이 집중적으로 개선된 맘카3는 풀HD 화질로 녹화가 가능하며 70도 내외의 화각도 90도로 개선하여 카메라를 조작하지 않고도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장기간도 25일 분량으로 약 5배 정도 늘었습니다. 맘카는 LG유플러스 매장 또는 고객센터(101)를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tip004t118166

반려동물(Companion animal)이라는 말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애완동물(Pet)은 더 이상 집에서 키우는 동물이 아니라 인생을 함께하고, 감정을 교감하는 ‘가족’ 같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나의 생활이 중요한 만큼 반려동물도 배려하고, 행복하게 해주고 싶은 것 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의 마음일 텐데요. 언제, 어디에 있더라도 항상 서로의 존재감을 확인하고, 돌봐줄 수 있는 IoT 서비스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반려동물과 사람의 관계가 더욱 끈끈하고 편안해지지 않을까요? LG유플러스는 더 나은 IoT 서비스로 사람과 반려동물의 ‘행복한 동거’를 응원하겠습니다.

LG그룹 Blog 운영진 프로필

LG그룹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