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의 진화 – 롤러블, 플렉서블, 초슬림, 투명 디스플레이까지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디스플레이의 진화 – 롤러블, 플렉서블, 초슬림, 투명 디스플레이까지

작성일2016-01-11 오후 5:56

세상에 없던 디스플레이를 최초로 선보이며 디스플레이의 진화를 이끌고 있는 LG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에 대한 고정관념을 깬 혁신적인 제품으로 우리의 삶을 바꾸고 있는데요. LG디스플레이의 혁신 제품과 기술들을 지금 만나보시죠.

10

초슬림, 초경량 LCD 패널 아트슬림

첫 번째로 소개할 제품은 초슬림, 초경량 LCS 패널 아트슬림입니다. LCD의 두께는 더 이상 얇아질 수 없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55인치 제품 기준 7.5mm의 얇은 두께를 구현해 고객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한재성 부장-LG디스플레이 Slim&Light TV Task
좀 가벼웠으면 좋겠다. 그리고 실내의 인테리어로서 역할을 했으면 좋겠다. 또 TV가 가볍고 얇아지기 때문에 벽에 걸면서 좀 더 생활 공간을 넓혀서 효율적으로 사용했으면 좋겠다. 하는 니즈가 굉장히 강했습니다. (그래서)어떡하면 좀 더 얇고 가볍고 아름다운 TV를 만들까 고민하게 되었고 이러한 고민의 결과 나타난(태어난) 제품이 현재의 아트슬림입니다.

l LG디스플레이 TV상품기획팀 한재성 부장

가존의 제품들은 벽에 걸기 부담스럽고 걸더라도 두께 때문에 벽에서 돌출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아트슬림 패널을 사용한 TV는 부담 없이 벽에 걸 수 있고 벽에 걸었을 때도 액자처럼 밀착돼 실내 공간을 보다 넓고 아름답게 꾸밀 수 있습니다.

6

이런 장점 적분에 LG전자의 아트슬림 TV는 세계 최대 TV 시장인 중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LCD 시장의 공급 과잉과 해외 패널업체들의 저가 물량 공세에도 꾸준히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1

중국 UHD 시장 내 아트슬림 점유율

1월 0.1%
2월 0.2%
3월 0.2%
4월 1.7%
5월 2.2%
6월 2.6%
7월 2.5%
8월 3.5%
9월 3.8%

LG디스플레이는 올해 4.9mm, 10kg 미만의 더 혁신적인 얇기와 무게의 TV 패널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TV가 더 얇고 가벼워지면 소비자들은 실내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효과도 더 극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양면 웨이브 디스플레이 올레드, 월페이퍼 올레드

9

LG디스플레이의 혁신은 올레드 제품에서 더욱 빛납니다. 디자인의 한계를 넘어선 다양한 혁신 기술로 세계를 놀라게 했는데요. 곡선의 아름다움을 고스란히 살린 양면 웨이브 디스플레이 ‘VTO’부터 스마트폰보다 얇고 무게도 12kg에 불과한 ‘양면 디스플레이 올레드’, 자석으로 벽지처럼 탈부착할 수 있는 ‘월페이퍼 올레드’까지 세상에 없던 상상력으로 태어난 새로운 제품들은 세계인의 감성을 자극하고 커머셜 디스플레이 고객사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조석효 선임연구원 LG디스플레이 OLED TV 기구설계 3팀
현재 나오는 커머셜 디스플레이가 단지 평평한 면에만 적용이 되는 타입이고, 휘어진 면이나 기둥 같은 곳에는 설치가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김대성 부장 LG디스플레이 OLED TV 상품기획팀
프리미엄 리테일 샵에 천장에 붙인다던지 바닥면에 설치하는 그런 형태를 생각할 수 있겠구요. 양면 곡면 Tiling(VTO)같은 경우에는 기존에 없던 곡면형 제품이기 때문에 시선을 많이 끕니다. 그래서 호텔에 로비라던지 대형 몰의 로비 이런 데, 사람을 많이 끌 수 있는 그런 곳에 활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l LG디스플레이 OLED TV 기구설계3팀 조석효 선임연구원, LG디스플레이 OLED TV 상품기획팀 김대성 부장

휴대성 강화한 플렉서블 올레드, 창(窓)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투명 올레드

2014년 7월 LG디스플레이가 세계 최초로 공개한 18인치 플레서블 올레드와 투명 올레드는 SF영화 속의 자유롭고 편리한 디스플레이 세상이 가까이 다가오고 있음을 실감하게 했는데요.

7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두루말이처럼 둘둘 말아서 사용할 수 있어 디스플레이 기기의 휴대성과 공간 활용성을 혁신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또 가볍고 충격에 강해 스마트워치 같은 웨어러블 기기에서도 큰 강점을 가집니다. 이번 CES 2016에서는 세계 최초로 곡률 반경 30R을 구현한 18인치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선보여 외신으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박원서 수석연구원 LG디스플레이 OLED 연구3팀
지금 단계에서는 소형 모바일에서 시장이 커지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중형에서 태블릿 PC나 자동차용 디스플레이로 활용이 될 수 있을 것 같고요. 그 이후에는 어쨌든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시대가 열린다고 한다면 OLED 디스플레이에 플렉시블을 가미한 디스플레이가 차세대 디스플레이로서는 최적의 디스플레이가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l LG디스플레이 OLED 연구3팀 박원서 수석연구원

투명 올레드 역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생활 속의 모든 창들이 디스플레이가 되어 정보를 제공하고 스마트 글라스 등의 증강현실 기기에도 필수적입니다.

이부열 수석연구원 LG디스플레이 OLED 연구 1팀
공간 활용 관점에서 유리를 사용한 파티셔닝이라든지 유리를 사용한 건축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공공재나 건축재나 이런 가정 환경에 테이블이라든지 이런 여러 가지 용도로 투명디스플레이가 확대 전개되면 시장이 커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l LG디스플레이 OLED 연구1팀 이부열 수석연구원

LG디스플레이의 혁신은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현재 LG디스플레이는 2017년까지 60인치 이상의 투명하면서도 둘둘 말아서 사용할 수 있는 대면적 투명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관련 기술들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고객의 삶을 더 아름답고, 편리하고, 자유롭게 바꾸기 위해 진화를 멈추지 않는 LG디스플레이. 앞으로도 LG디스플레이는 다양한 혁신 제품으로 고객의 삶을 바꾸고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입니다.

이용의 프로필

LG커뮤니케이션센터 방송제작 파트의 PD로서 사내방송을 만들고 있습니다. 해가 지고 바람이 부는 것처럼, 사소하지만 아름다운 LG의 이야기를 전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