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10 탐구] 사운드 편 – 오디오 초보의 V10 고음질 사운드 누리기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 V10 탐구] 사운드 편 – 오디오 초보의 V10 고음질 사운드 누리기

작성일2015-12-03 오후 2:11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아무리 좋은 기능을 가진 스마트폰이라도 그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 하면 소용이 없죠. LG V10의 사운드 관련 기능도 그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전문가들도 꽤 좋다고는 하는데 소위 ‘막귀’이자 오디오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들어야 제대로 듣는 건지, 차이가 큰지 잘 모르겠는게 사실입니다. 게다가 비트, 업샘플링, FLAC, 임피던스… 오디오 관련 전문용어들은 왜 이렇게 어려운지요. 그래서 하나씩 차근차근 살펴보았습니다. 오디오 초보의 V10을 통한 고음질 음원 입문기, 함께 보시죠!

DSC08319

보는 폰, 쓰는 폰 위에 ‘듣는 폰’

여러분은 평소 무엇으로 음악을 들으시나요? 응답하라 1988의 주인공들은 테이프가 돌아가는 휴대용 카세트플레이어를 가지고 다닙니다. 하지만 언젠가부터 우리 손에서 음원 재생만을 위한 기기는 사라진 지 오래, 이제 이어폰을 귀에 꽂고 길을 걷는 사람들 대부분은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즐깁니다. ‘보는 폰’에서 ‘듣는 폰’으로 사용 방식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MP3 플레이어를 완벽히 대체하게 되면서 스마트폰으로도 더 좋은 음원으로, 더 좋은 음질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음원 사이트 중에서도 무손실 고음질 음원을 제공하는 곳도 늘었고요. 고가의 이어폰과 헤드폰을 구매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이런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LG V10도 자체적인 오디오 기능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DSC08331

32 bit Hi-Fi DAC, 업샘플링? LG V10의 오디오 기능을 살펴보자

32 bit Hi-Fi DAC? 오디오 초보자는 여기서부터 벽에 부딪히고 맙니다. 대체 여기서 말하는 비트와 하이파이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24비트와 32비트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DAC((Digital to Analog Converter)는 디지털 음원을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해주는 칩셋입니다. 일반적으로 음질을 이야기할 때 CD 수준의 음질인 16 bit/44.1㎑를 기준으로 삼는데요. 비트는 디지털 신호의 최초 단위로 음을 분리해 표현하는 것이고 뒤의 수치는 초당 몇 번 기록했는지를 표현하는 수치입니다. 하이파이는 하이 피델리티(high fidelity)의 줄임말로 음향기기가 저음부에서 고음부까지 균일하게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16 bit/44.1㎑는 소리를 2의 16제곱 그러니까 65,536 단계로 나누고 소리의 변화를 1초에 44,100번으로 나눠 기록한다는 의미입니다. 마치 화소 수가 높은 사진이 더 세부적인 이미지까지 잘 구현하듯 두 수치가 높을수록 음질도 더 좋아지는데요. 한번에 전달되는 데이터 용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이 두 수치가 높아질수록 실제 녹음한 것에 가장 가까운 음질이 구현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LG V10의 32 bit Hi-Fi DAC은 16비트나 24비트 같은 일반 음원을 32비트로 음질을 높여 들을 수있게 해줍니다. 이런 기능을 바로 ‘업샘플링(Up-Sampling)’이라고 합니다. 차근차근 하나씩 뜯어보니 어렵게만 느껴지던 오디오 용어도 이해가 되시지요?

DSC08265

일반적인 스마트폰을 고급 사양의 헤드폰과 연결하면 소리가 매우 작게 들립니다. 이것은 헤드폰의 임피던스(저항값)와 스마트폰이 맞지 않아서인데요. 그래서 고급 헤드폰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휴대용 앰프를 따로 가지고 다니며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V10에는 헤드폰 앰프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앰프가 없어도 고사양의 헤드폰을 바로 꽂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V10으로 고음질 사운드 즐기기

자, 그럼 LG V10으로 고음질의 음원을 들어볼까요? 음원에도 고음질의 음원이 있고, 저음질의 음원이 있습니다. 아날로그 음악이 디지털 음원으로 바뀌면서 소리가 압축되는데, 이 과정에서 음원이 손실되기 때문이죠. 음원 변환 과정에서 손실을 최소화한 음원이 바로 고음질의 무손실 음원이 됩니다.

음원의 종류

MP3, WMA < AAC < WAV, FLAC, ALAC

① MP3: 가장 높은 압축률을 가진 파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음원 손실이 비교적 적습니다. 그래서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음원이지요.

② WMA: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포맷으로 MP3와 동일한 압축률, 음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성만 있는 파일은 WMA, 음성과 동영상이 함께 있는 파일은 WMV라고 합니다.

③ AAC: 가장 기본적인 손실 압축 포맷으로 주로 스트리밍 플레이어에 사용됩니다.

④ WAV: 압축되지 않은 포맷으로 용량이 큰 파일입니다. 음질은 MP3보다 좋습니다.

⑤ FLAC: 자이프닷오르그(xiph.org) 재단이 만든 무손실 압축 포맷으로 WAV와 음질이 같습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원음 파일입니다.

⑥ ALAC: 애플에서 만든 무손실 압축 포맷입니다.

그렇다면 먼저 무손실 음원을 구해야겠죠? V10에 기본 앱으로 들어가 있는 LG스마트월드 앱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는데요. LG 계정이 있다면 바로 사용할 수 있고, 없으면 새로 만드셔야 합니다. LG전자는 2013년 출시한 G2에 24 bit Hi-Fi를 지원하면서 LG스마트월드를 통해 매달 2~4개의 고음질 하이파이 음원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0

LG스마트월드 실행화면

일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도 하이파이 음원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음원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데이터 용량을 많이 차지하니 이용하실 때 참고해 주세요.

원음 파일이 준비되었다면 V10의 화면 상단에서 알림창을 내려 빠른 실행 중에서 Hi-Fi DAC 메뉴를 실행해 주세요. 이 메뉴는 이어폰이나 헤드폰이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V10 하이파이 기능 실행화면

V10 하이파이 기능 실행화면

V10의 32 bit Hi-Fi DAC 메뉴에서는 볼륨을 75단계로 조절할 수 있고, 이어폰이나 헤드폰 좌우로 출력되는 소리도 내 귀에 맞춰 조정할 수 있습니다. 볼륨이 75단계로 조정되는 게 뭐가 중요할까, 싶으신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조금만 볼륨을 낮춰도 소리가 확 줄어들고, 조금만 볼륨을 높여도 소리가 갑자기 확 커져서 놀래신 경험들, 한번쯤 있으실 겁니다. 좀더 디테일하게 볼륨을 조정할 수 있다면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겠죠. V10은 섬세한 볼륨 조정이 가능해 내가 원하는 소리 크기로 편안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번들인데도 번들 같지 않은 이어폰, 쿼드비트3

V10의 음질을 이야기하면서 이어폰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죠. V10의 번들 이어폰 쿼드비트3는 세계적인 음향기기 업체이자 하만카돈의 계열사인 오스트리아 AKG에 의해 음질 튜닝이 되었는데요. 기존보다 보강된 네 개의 진동판으로 구성된 쿼드레이어 진동판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소리가 전체적으로 고르게 나면서 팝, 락, 힙합 같은 대중음악에 특화되어 저음은 더 풍부하고, 고음은 더 또렷하게 들립니다.

DSC08286

V10과 쿼드비트3 이어폰

세계적인 음향기기 전문업체 AKG가 튜닝한 쿼드비트3 이어폰

저 같은 오디오 초보에게는 어디서 튜닝을 하고, 어떤 기술이 적용되었냐보다 사용하기 편하냐 아니냐가 더 중요했는데요. 커널형 이어폰인 쿼드비트3는 귀에 쏙 들어가 일부러 빼지 않는 이상 안정적으로 꽂혀 있었고, 착용감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패브릭 케이블이어서 무게도 가볍고, 줄꼬임도 적어 들고다니다가 바로 기기에 꽂아서 듣기도 좋았습니다.

하이파이 음원 감상의 문턱을 낮추다

LG V10에 쿼드비트3를 꽂고 LG스마트월드에서 하이파이 음원을 다운 받아 들어보았습니다. 오디오나 사운드 기술에 조예가 깊지 않은, 막귀인 제가 들어도 V10의 하이파이 기능이 실행되었는지, 안 되었는지, 일반 음원인지 고음질 음원인지 확연히 구분이 가능합니다. 멀리서 들려오는 소리는 멀리서 부르는 것 같이, 가까이서 들리는 소리는 가까이에서 두드리는 것 같이 소리에 원근감이 느껴졌으니까요.

그렇다고 여태까지 들어온 일반 스트리밍 서비스를 끊고, 상대적으로 비싼 무손실 음원을 모으기 시작한다거나, 스마트폰보다 비싼 헤드폰을 구매할 일은 당분간 없겠지만, LG V10을 통해 그 동안 알지 못했던 고음질 음원의 세계, 새로운 소리의 세상을 경험한 것은 확실합니다.

DSC08318

그 동안 고가의 오디오 장비를 통해서만 하이파이 음원에 접근할 수 있었다면, LG V10은 그 문턱을 낮춰준 스마트폰입니다. 오디오 전문가나 사운드 애호가가 아닌 일반인들도 쉽게 풍부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게 했다는 점에서 V10의 오디오 기술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저처럼 하이파이 음원 감상의 경험이 없거나 알고 있었더라도 쉽게 엄두 내지 못했다면 LG V10과 함께 새로운 음질의 세상을 경험해 보는 것, 어떠세요?

LG그룹 Blog 운영진 프로필

LG그룹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