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LG 혁신 스토리] #2. 글로벌 시장을 선도한 LG의 기술과 제품 – LG그룹 공식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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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LG 혁신 스토리] #2. 글로벌 시장을 선도한 LG의 기술과 제품

작성일2015-12-30 오후 6:14

급변하는 세계 경제 상황과 글로벌 시장의 경기 침체 장기화 상황에도 불구하고, LG는 글로벌 시장에서 고객가치 창출의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혁신을를 위해 달려온 2015 결산! 그 두 번째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한 LG의 기술과 제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세계 시장을 선도한 LG 제품들

① LG전자, 북미 드럼세탁기 시장 8년 연속 1위
LG전자가 미국 드럼세탁기 시장에서 8년 연속 1위를 기록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졌습니다. LG전자는 미국 드럼세탁기 매출액 기준 3분기 누적 점유율 25.6%로 1위 달성했으며, 9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제품군에서도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해 프리미엄 세탁기의 대표 브랜드로의 자리를 굳혔습니다. 올해 트롬 트윈워시를 신규 출시하며 글로벌 가전 시장의 최대 격전지인 미국에서 프리미엄 시장 세탁기 분야에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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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LG디스플레이, 대형 LCD 패널 출하량 1위
LG디스플레이가 9.1인치 이상 대형 LCD 패널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으로, 2009년 4분기 이후 24분기 연속 세계 1위를 달성하며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입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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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는 혁신적인 기술과 적기 투자를 통한 안정적인 공급 능력 확보, 고객 밀착 지원을 위한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2015년에는 업계 최초 대형 패널 생산 15억 대를 돌파하는 등의 기록을 세우며 디스플레이 업계에서 디스플레이 강자로서의 위상을 견고히 다졌습니다.

③ LG이노텍, 카메라 모듈 누적 판매 10억 개 돌파
LG이노텍이 카메라 모듈 생산 10년 만에 누적 판매 10억 개를 돌파했습니다. LG이노텍은 지난해 총 2억 4,000만 개의 카메라 모듈을 판매하며 스마트폰 카메라 시장 4년 연속 세계 1위를 기록했으며, 지난해 1,300만 화소 OIS 카메라 모듈을 양산한데 이어, 올해 1,600만 화소 F1.8 사양의 카메라 모듈을 개발하며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세계 카메라 모듈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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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다

① LG전자, GM의 차세대 전기차 ‘쉐보레 볼트EV’ 전략 파트너 선정
LG전자가 GM의 차세대 전기차 ‘쉐보레 볼트 EV’에 핵심부품을 공급하는 전략적 파트너로 선정됐습니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GM에 구동모터, 인버터, 전동컴프레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의 핵심 부품과 시스템 11종을 공급하며 미래 자동차의 핵심부품 개발사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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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LG이노텍, 크라이슬러 차량용 LED 공급
LG 이노텍은 북미 3대 완성차 업체 중 하나인 크라이슬러의 닷지 램 픽업트럭 2015년형 북미지역 모델에 방향지시등용 고신뢰성 LED를 공급하며 북미 차량용 LED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습니다. 이에 따라 LG이노텍은 세계 10대 차량부품 업체 중 5개사를 고객으로 확보하며, 주요 시장에 진입하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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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LG화학, 전기차 배터리로 중국, 독일, 일본 등 글로벌 시장 선도
LG화학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다양한 분야의 해외 수주를 성공시키며 폭넓은 포트폴리오를 구축했습니다. LG화학은 독일 다임러그룹의 소형차종인 스마트 EV모델에 배터리 셀을 공급하게 됐으며, 중국 SUV판매 1위 기업인 ‘창청 자동차’가 2017년부터 양산할 ‘차세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UV 모델’과 전기버스업체인 ‘난징 진롱’의 ‘차세대 대형 전기버스 모델’, ‘둥펑 상용차’의 ‘차세대 소형버스 모델’ 그리고 ‘체리 자동차’의 ‘차세대 순수 전기차 모델’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 세계 최대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입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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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글로벌 에너지 시장을 공략하다

① LG화학, ESS배터리 미국/유럽/호주/일본 등 글로벌 시장 공략
전기차 시장뿐만 아니라 ESS분야에서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LG화학이 글로벌 ESS 시장에서 상업용, 전력망용, 가정용에까지 배터리를 공급하며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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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日 최대 상업용 ESS배터리 공급 업체 선정
일본의 민간 신재생 에너지 발전사업자인 GPD사가 진행하는 훗카이도 태양광 발전 연계 ESS 구축사업에 배터리 공급업체로 선정 되었습니다.

• 북미 상업용 ESS시장 본격 공략
미국 최대 전력 제품 유통업체인 젝스프로 등 3개사를 통해 미국 내 학교, 주유소 및 오피스빌딩 등 상업용 건물에 상업용 ESS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북미 듀크 에너지에 ESS 공급
북미 최대 발전 사업자인 듀크에너지가 미국 오하이오주 뉴리치몬드시에 구축한 화력발전에 사업에 2MW 규모의 배터리를 공급하고 세계 최고 수준의 ESS 기술력을 입증 받았습니다.

• 북미 이구나아사와 가정용 ESS시장 공략
또한 LG화학은 상업용 ESS공급뿐만 아니라 가정용 ESS 배터리 공급을 위해 북미 이구아나사와 ESS 분야에서 전략적 제휴를 맺고, 기존 태양광 패널 설치 가정에 즉시 적용이 가능한 배터리와 전력변환 시스템의 일체형 제품을 개발해 가정용 ESS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히고 있습니다.

• 가정용 ESS RESU 6.4 EX 유럽, 호주 시장 동시 출시
제품 배터리 용량을 기존보다 2배까지 추가할 수 있는 가정용 ESS 신제품, ‘RESU 6.4’를 유럽과 호주 시장에 동시에 출시했습니다.

② LG CNS, 日 33MW급 태양광발전소 사업 수주
LG CNS는 일본 오이타현 이마이치시에 1,300억 원 규모의 33MW급 태양광 발전소를 구축하며 글로벌 에너지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이마이치 태양광 발전소 구축 사업에는 LG CNS의 에너지 솔루션 역량과 LG전자의 N타입 315W 고효율 태양광 모듈이 적용되어 LG의 에너지 기술력을 입증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LG CNS는 LG의 에너지 신산업 관련 역량에 더욱 집중하고 국내외 에너지 신산업을 적극 창출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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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장선도를 위해 달려온 2015년, LG의 해외 시장 개척

① LG 유플러스, 유니온페이 인터네셔널, 국민카드, 모바일 결제 서비스 협약
LG유플러스가 핀테크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중국의 유니온페이, KB국민카드와 ‘모바일 카드 발급 및 결제 서비스 협약’을 체결하고, 9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는 국내 기업이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에 진출하는 첫 사례로 중국에서도 편하게 모바일 결제를 이용할 수 있어 새로운 글로벌 핀테크 사업 모델로 자리잡을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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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LG CNS, 바레인 온라인 법인 등기시스템 ‘블리스’ 개통
LG CNS가 국내 기업 최초로 중동 전자정부 사업을 수주한 바레인 온라인 법인등기시스템 ‘블리스’를 개통했습니다. ‘블리스’는 민원인의 편의성과 행정기관의 효율성을 제고한 등기시스템으로 시스템 개통을 통해 바레인 20여 개 부처가 법인 등기 및 인허가 절차를 공유하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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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LG CNS, 콜롬비아 파스토시 버스 관리 시스템 사업 수주
또한 LG CNS는 2011년 콜롬비아 수도 보고타 교통카드 사업에 이어 파스토市의 버스관리시스템 사업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수주를 통해 LG CNS는 다른 11개 도시의 유사 사업 수주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으며, 스마트 교통 분야 기술력을 세계 시장에서 인정 받아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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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LG이노텍, 무선충전 송신모듈 북미 업체에 공급
LG이노텍이 글로벌 송신모듈 시장에 진출하며 무선충전 송신부와 수신부를 아우르는 세계 무선충전부품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LG이노텍은 무선충전패드에 장착되는 송신모듈을 양산해 지난 2월 말부터 북미 스마트폰 주변기기 업체에 공급을 시작했습니다. LG이노텍은 올해를 기점으로 송신모듈 수요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송신모듈 시장까지 사업을 확대해 글로벌 무선충전부품 시장을 선도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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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LG상사, 투르크메니스탄 5조원 규모 프로젝트 수주
LG상사와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투르크메니스탄에서 프로젝트를 수주했습니다. 두 회사는 투르크메니스탄 국영석유공사와 9억 4천만 달러 규모의 정유공장 현대화 사업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고, 국영 가스공사와도 38억 9천만 달러 규모의 천연가스 합성석유 플랜트 사업 추진에 대한 기본 합의서를 체결하며 중앙아시아 플랜트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입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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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성장 궤도에 진입하며 글로벌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LG의 시장 성과가 더욱 빛나는 이유는 위기 속에서도 치열함을 잃지 않았던 많은 임직원들이 노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국내를 넘어 세계 최고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향해 나아가는 LG의 미래에 앞으로도 많은 기대와 응원 부탁 드립니다.

임슬기 프로필

LG커뮤니케이션센터의 사내방송 PD로서 LG그룹의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들여다 보고 자세히 들으며, LG의 곳곳에 숨어 있는 '한 사람'의 이야기를 찾는 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