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LG 혁신 스토리] #1.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한 LG 제품들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2015 LG 혁신 스토리] #1.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한 LG 제품들

작성일2015-12-30 오후 6:14

2015년도 이제 하루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LG는 올 한해 저성장, 글로벌 경기 둔화 등 경기 침체 속에서도 혁신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는데요. 오늘은 그 첫 번째로 올 한해 새로운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고객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던 제품과 기술, 서비스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세상에 없던 제품으로 고객가치를 창출하다

① 세상에 없던 세탁기, ‘트롬 트윈워시’
LG전자는 지난 7월 세상에 없던 세탁기, ‘트롬 트윈워시’를 출시했습니다. 트롬 트윈워시는 세계 최초로 드럼세탁기 하단에 통돌이 세탁기를 결합해 빨래감 종류에 따른 분리 세탁과 동시 세탁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제품인데요. 기존 세탁기 한 대가 차지하던 면적만으로 두 대를 사용할 수 있어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절약해주고 ‘편리한 세탁 문화’라는 새로운 고객 가치를 제공했습니다.

트윈워시

트롬 트윈워시는 국내 출시 후 기존 동급 용량 제품 대비 월 평균 판매량이 4배에 이를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11월부터는 미국 시장에도 출시해 미국 내 최고 가격에도 불구하고 기존 제품 대비 2배 많은 매장에서 공급 요청이 쇄도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 제품의 창의적 발상과 기술력은 CES 혁신상을 수상했고 편리한 인체공학 디자인으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IDEA 2015’, 일본 ‘굿 디자인상’ 등 세계 4대 디자인상 중 3개를 수상했습니다.

② 세계 최소 1.8mm 베젤 사이니지 출시
LG전자는 세계에서 가장 테두리가 얇은 사이니지를 출시했습니다. 테두리가 3.5mm 이상인 기존 제품의 절반 수준인 1.8mm를 구현해 여러 개의 화면을 마치 하나의 화면처럼 볼 수 있도록 몰입감을 높였습니다. 또 회로 기판을 보호재로 코팅해 먼지, 습기 등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앱과 콘텐츠를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웹 OS를 탑재하는 등 상업용 디스플레이 고객사들에게 꼭 맞춘 장점으로 사용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습니다.

세계 최소베젤 사이니지 1

③ 초슬림 초경량 UHD 패널, ‘아트슬림’으로 중국 시장 공략
LG디스플레이는 중국시장 공략을 목표로 초슬림 UHD 패널 ‘아트슬림’을 출시했습니다. LCD의 두께는 더 이상 얇아질 수 없을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55인치 제품 기준 7.5mm의 얇은 두께를 세계 최초로 구현해 고객들에게 보다 넓고 아름다운 거실 공간을 제공했습니다. 아트슬림은 세계 최대 TV 시장인 중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내년에는 중국에서 100만 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중국시장

④ 세계 최초 스마트워치용 육각 형태 ‘헥사곤’ 배터리 개발
LG화학은 세계 최초로 육각 형태의 ‘헥사곤 배터리’를 개발했습니다. 헥사곤 배터리는 기존 사각 형태의 제품보다 디자인의 자유도를 높인 제품으로 배터리 용량도 25% 이상 증가하여 스마트워치 등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헥사곤 배터리

⑤ 3D 지능형 카메라 ‘스마트비전센서’ 출시
LG CNS는 국내 최초로 CCTV 카메라에 3D 지능형 영상분석 엔진을 탑재한 ‘스마트 비전 센서’를 출시했습니다. ‘스마트 비전 센서’는 기존 CCTV가 수행하던 영상 감시 기능을 넘어 움직이는 대상을 인지하고 행동 패턴을 측정함으로써 교통, 산업시설의 정책 수립 등에 활용될 전망입니다.

스마트비전센서

2. 새로운 고객가치로 고객의 삶을 바꾸다

① ‘HDR(High Dynamic Range) 올레드 TV‘ 출시
LG전자는 HDR 기술이 적용된 ‘올레드 TV’를 출시했습니다. HDR 기술은 어두운 곳은 더욱 어둡게 밝은 곳은 더욱 밝게 표현하는 기술인데요.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한층 더 생생한 화면을 제공하고 글로벌 유력매체들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았습니다.

올레드

수상 소식도 화려했습니다. ‘CES 최고 혁신상’, 영상음향 분야 유럽 최고 권위의 ‘EISA 어워드’, 미국 최고 권위의 발명상 ‘에디슨 어워드 금상’을 수상하며 현존하는 최고의 TV임을 입증했고,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대상’, 일본 ‘굿 디자인’ 상을 수상하며 디자인에서도 우수성을 인정 받았습니다.

② 프리미엄 스마트폰 ‘V10’ 공개
새로운 고객가치를 앞세운 모바일 제품들도 쏟아졌습니다. 지난 4월에는 DSLR급의 카메라 성능이 돋보이는 G4가 공개되었고, 10월에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V10’이 공개되어 시장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특히 V10은 세계 최초로 전면 듀얼 카메라를 적용, 각각 120도와 80도의 화각을 지닌 카메라를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고 120도 화각의 카메라를 선택하면 셀카봉과 같은 보조 도구 없이도 더 넓은 배경과 더 많은 인물을 사진에 담을 수 있습니다.

v10출시

또한 측면 프레임에는 스테인레스 스틸 소재를 적용해 내구성을 높이고 후면 커버는 실리콘 소재의 ‘듀라 스킨’을 적용해 스크래치를 방지하고 그립감을 높였습니다. ‘전면 듀얼 카메라’와 ‘강화된 내구성’이 제공하는 새로운 고객 가치는 해외매체들의 극찬으로 이어졌습니다.

③ 초고효율 프리미엄 태양광 모듈 ‘네온 2’ 출시
프리미엄 태양광 모듈 ‘네온2’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 제품은 전기적 손실을 줄이면서 출력을 대폭 향상시켜 1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건설시 설치 면적을 기존 대비 25%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우수성을 인정 받은 LG의 네온 2는 ‘인터솔라 EU’가 태양에너지 관련 가장 혁신적인 제품에 수여하는 ‘인터솔라 2015 본상’에 선정되었고, 산업통상자원부와 소비자시민모임이 공동 주최하는 ‘2015에너지 위너상’의 ‘에너지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습니다.

네온2

LG전자는 그 밖에도 두 개의 냉기 토출구를 탑재해 바람을 각각 조절할 수 있는 ‘휘센 듀얼 에어컨’, 자체 개발한 스마트 인버터 모터를 탑재해 강한 흡입력을 구현한 무선 청소기 ‘코드제로 싸이킹’, 14형의 크기에 무게가 980g에 불과한 초경량 노트북 ‘그램14’ 세계 최대 수준의 곡률을 적용해 몰입감을 극대화한 ‘21:9 곡면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초미세먼지를 걸러내며 에너지 효율까지 높인 냉난방 시스템 에어컨 ‘멀티브이 슈퍼5’ 등 새로운 고객가치를 담은 제품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전자

④ 5가 액상혼합백신 ‘유펜타’ 임상 성공
LG생명과학은 국내 최초 5가 액상혼합백신 ‘유펜타’의 해외 임상 3상 시험에 성공했습니다.

유펜타

유펜타는 5세 미만의 영유아에서 많이 발생하고 치사율이 높은 5개 질병을(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B형간염, 뇌수막염) 백신 주사 한번으로 예방할 수 있어 아동 건강 증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유펜타는 현재 세계보건기구의(WHO) 사전적격심사(PQ인증) 인증을 기다리고 있으며 인증 통과시 국제입찰과 해외수출로 연간 약 1,000억 원의 매출이 예상됩니다.

⑤ ‘테크 베이킹소다 담은 한 장 빨래’ 출시
LG생활건강은 고농축 세정 성분을 시트 형태로 제작한 ‘테크 베이킹소다 담은 한 장 빨래’를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빨래를 할 때마다 한 장씩 뽑아쓰는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더욱 즐겁고 간편한 세탁 문화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 한해 동안 90만 장이 판매되는 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3. 새로운 브랜드로 고객가치를 창출하다

① 비디오와 IoT로 시장 선도
LG유플러스는 기술 중심의 LTE를 고객이 중심이 되는 LTE로 바꾼다는 의미의 신규 브랜드 ‘LTE ME’를 론칭하고 신규서비스, ‘LTE 비디오포털’과 ‘홈 IoT’를 출시했습니다. ‘LTE 비디오포털‘은 고객의 실생활에 꼭 필요한 영상 콘텐츠를 한 곳에서 감상할 수 있어 고객편의를 크게 늘린 서비스로, 총 13만 편의 주문형 비디오를 검색과 추천 기능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LTE ME

② IoT@home
‘홈 IoT’는 ’가스락‘과 홈 CCTV ’맘카‘를 비롯해 스위치, 플러그, 에너지미터, 온도조절기, 열림감지센서, 도어락 등 사물인터넷을 통해 고객의 삶을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바꿔주는 서비스입니다. 올해 총 14종의 서비스가 출시되어 가입자 수 9만 명을 넘어섰고 내년에는 16종의 서비스를 추가하여 IoT 세계 1위 기업으로 도약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스락

③ 공기청정기, 가습기 통합 브랜드 ‘퓨리케어’ 글로벌 론칭
LG전자는 신규 브랜드 ‘퓨리케어’를 론칭하고 공기청정기 4종, 프리미엄 가습기 5종의 신제품을 출시했는데요. 이 제품들은 강력한 필터 성능과 살균 기능으로 브랜드가 담고 있는 의미처럼 쾌적하고 건강한 공기를 제공해 고객들의 삶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퓨리케이

④ 고단열 창호 신규 브랜드 ‘수퍼세이브’ 론칭
LG하우시스는 고단열 창호 신규 브랜드 ‘수퍼세이브’를 론칭했습니다. ‘수퍼세이브’는 벽 두께가 얇은 노후주택을 겨냥한 개보수 창호 시장 전략 제품 ‘수퍼세이브 3’, 단열과 방음 성능은 높이고 가격은 낮춘 ‘수퍼세이브 5’, 단열성과 편의성, 디자인을 모두 갖춘 최고급 제품 ‘수퍼세이브 7’ 등 기능과 가격에 따라 숫자 3, 5, 7로 알아보기 쉽게 구분하여 고객들이 자신에게 꼭 맞는 제품을 보다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전 제품 모두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충족시키며 5등급 창호 대비 연간 냉난방비를 40% 절약해 고객들의 가계부담을 덜어주고 국가적 과제인 에너지 절감에도 기여합니다.

수퍼세이브

한해 동안 진정한 고객가치를 창출하여 많은 고객들로부터 사랑을 받았던 LG의 성과들을 정리해봤습니다. 2016년에도 더 다양한 제품으로 고객만족을 위해 힘쓰는 LG가 되겠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이용의 프로필

LG커뮤니케이션센터 방송제작 파트의 PD로서 사내방송을 만들고 있습니다. 해가 지고 바람이 부는 것처럼, 사소하지만 아름다운 LG의 이야기를 전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