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10 탐구] V10 카메라 전문가모드 실전편 – 음식/사물/배경을 더 돋보이게 만드는 V10 사진 촬영법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 V10 탐구] V10 카메라 전문가모드 실전편 – 음식/사물/배경을 더 돋보이게 만드는 V10 사진 촬영법

작성일2016-01-11 오후 5:57

LG_블로그_v10전문가모드680-4_160108
최근에 LG V10을 구매해서 사용 중에 있는데요. 특히 V10의 카메라 기능에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지인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말을 들었습니다. “수개월 동안 V10을 사용하였지만, 전문가모드는 한 번도 써본 적이 없다.”

개인적으로 전문가모드는 V10 카메라의 핵심 기능이라고 생각하던 차라 충격이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모드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을 위하여 일상 속에서 음식, 사물, 인물 사진을 더 돋보이게 찍을 수 있는 원 포인트 레슨을 준비해보았습니다.

Lesson 1. 음식 사진 맛있게 찍기

식당에서 음식이 나오면 많은 분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카메라를 꺼내는 풍경, 이젠 익숙하실 겁니다. 인스타그램에서도 #먹스타그램 해시태그가 일반화된지도 이미 오래인데요. 이렇게 일상 속에서 많이 찍게 되는 음식 사진, 어떻게 찍으면 더 맛있게 보이게 찍을 수 있을까요?

일반모드 피자

V10 일반모드로 찍은 피자

위 사진은 식당에서 V10 일반 모드로 피자를 찍은 것입니다. 골고루 초점이 잘 맞춰져 선명하게 나오긴 했지만, 왠지 피자가 조금 식은 것 같아 보이고 굉장히 밋밋해 보이죠? 실물의 매력을 100% 살리지는 못한 느낌입니다. 좀 더 맛있어 보이도록 다시 찍어 보겠습니다.

전문가모드 피자

V10전문가모드로 찍은 피자사진

이번엔 전문가모드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전문가모드의 WB(White Balance)로 색온도를 올리고, 수동으로 심도를 얇게 조절하여 찍은 사진입니다. 색온도를 높이면 사진은 붉은색을 띄고 낮출수록 푸른색으로 띄게 됩니다. 피자가 따뜻해 보이고 더 맛깔스러워 보이죠? 푸른색은 사람의 식욕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음식을 촬영하실 때 색온도를 살짝 높이시면 좀 더 맛있어 보이게 사진을 찍으실 수 있습니다. 초점도 특징적인 부분에만 맞추면 더욱 좋습니다. 저는 씬 피자의 바삭거리는 느낌을 살리고 싶어 가장자리에만 초점을 맞추고 뒷 부분을 아웃포커싱 해보았는데요. 금방이라도 바스러질 듯 바삭한 도우가 느껴지시나요?

음식사진 잘 찍는 방법

1. 질감이 느껴지는 요리는 맛있어 보이는 부분을 더욱 확대해서 촬영하세요.
2. 젓가락이나 숟가락을 든 손과 음식을 클로즈업해서 찍어보세요. 이 때 집어 올린 음식의 단면이 잘 드러나게 하면 더 맛있는 사진이 완성됩니다.
3. 하이앵글을 잘 사용하면 화보처럼 멋진 음식 사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Lesson2. 실내에서 사진 찍기

① 사물 사진
실내에서는 보통 빛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진이 어둡게 찍히는 경향이 있습니다. V10 카메라의 일반모드에서는 사진이 적정 밝기로 찍히도록 ISO를 자동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 조정이다 보니 원하는 밝기의 사진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런 경우 ISO를 조정하면 사진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실내사진_일반모드

일반모드로 찍은 곰 인형

위에 사진은 실내에서 일반모드로 찍은 곰 인형 사진입니다. 곰 인형을 보시면 차가운 푸른 톤이 담겨 있습니다. 우리 눈은 형광등 조명, 백열등 조명의 차이를 인식하지만, 카메라는 형광등과 백열등의 색 온도를 정확하게 감지하지 못 하기 때문에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이번엔 전문가모드로 ISO를 조정하여 다시 찍어 보겠습니다.

실내사진_전문가모드

전문가모드로 ISO를 조절한 곰 인형사진

ISO를 조절한 곰 인형 사진입니다. 곰 인형의 따뜻한 갈색톤이 조금 더 진해지고 자연스러운 밝기로 찍혔습니다. ISO를 높일수록 사진은 밝아지고 낮출수록 어두워집니다. 대신 ISO는 빛에 대한 민감도이기 때문에 너무 높일 경우 노이즈가 발생하여 화질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ISO 조절애니메이션

전문가모드의 ISO를 다양하게 조절해보세요.

② 실내 배경 사진 찍기
실내에서 배경 사진을 찍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모드로 촬영을 하면 실제 배경 모습과 카메라에 담긴 사진의 밝기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실내 사진 찍기

왼쪽)일반모드, 오른쪽)전문가모드 (사진 제공 : 이도교 LG블로거)

위 사진의 실제 현장은 노란 조명이 많은 공간입니다. 그런데 일반모드로 찍었더니 자동으로 설정되어 실제 사진보다 밝게 나왔죠. 그래서 이번엔 전문가모드로 노출을 줄이고, 화이트 밸런스를 높여 따뜻한 느낌을 더했습니다. 그 결과 공간의 웅장함과 깊이가 더해졌죠. ‘셀카 찍을 때 핵심’이라는 노란색 조명이 더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도 하구요.  같은 공간이지만 수동으로 사진의 설정을 어떻게 조정하느냐에 따라 정말 다른 분위기가 되지요?

이번 글에서는 당장 쉽게 적용 가능한 화이트 밸런스(색온도), ISO 조절 기능에 대해서만 다뤘지만, V10 카메라 전문가모드를 사용하시면 셔터스피드와 수동초점 조절 등 다양한 설정들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원 포인트 레슨으로 전문가모드가 익숙해지셨다면 대상과 각도를 달리하여 사진을 촬영해보세요. 일상의 소중한 추억들이 좀더 생생하게 사진에 담길 것입니다.

강희경 프로필

LG전자 MC연구소에서 스마트폰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완벽주의자보다는 경험주의자를 지향하며, 항상 새로운 경험을 찾아 헤매고 있습니다. 익숙한 것들에서 벗어난 신선하고 톡톡 튀는 경험들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