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가 만든 오픈데이터플랫폼 오디피아(ODPia) 활용법!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 CNS가 만든 오픈데이터플랫폼 오디피아(ODPia) 활용법!

작성일2016-02-19 오후 3:58

빅데이터 시대를 맞이하여 데이터와 트렌드 분석에 대한 니즈가 높아졌습니다. 또한 정부는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부동산종합정보, 교통사고정보 등 다양한 분야의 공공 데이터를 개방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의 니즈와 데이터 공유 트렌드가 만나는 이 시점에서, LG CNS는 일반인이 쉽게 공공데이터를 검색하고 소셜데이터와 연계분석 할 수 있는 ‘ODPia’(Open Data Platform+Utopia, ‘오디피아’)라는 공간을 개설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LG CNS 블로그(http://blog.lgcns.com)에 소개한 아래의 유저 가이드를 읽고 오디피아를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디피아

오디피아(ODPia) 소개

오디피아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오픈 데이터 플랫폼’인데요. 일반 사용자도 이용하기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셜분석(Social Analysis), 데이터 얼라이언스(Data Alliance), 앱&서비스(App & Service), 교육 프로그램(Education), 오디피아 소개(About ODPia)의 총 5가지 메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디피아 메인 화면

오디피아 메인 화면 (www.odpia.org)

오디피아 메인 화면

오디피아 메인 화면
소셜분석(Social Analysis), 데이터 얼라이언스(Data Alliance), 앱&서비스(App & Service), 교육 프로그램(Education), 오디피아 소개(About ODPia)

소셜분석(Socai Analysis) : 국내 주요 포털 사이트, SNS, 커뮤니티, 블로그 등 소셜 채널에서 언급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와 소셜미디어 상에서의 기업 평판 등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얼라이언스(Data Alliance) : 공공기관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데이터를 지역 기반으로 가공, 정제하여 제공합니다. 비주얼 차트와 그래프, 엑셀 다운로드를 제공하여 보다 쉽게 데이터 간의 연계분석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앱&서비스(App & Service) : 빅데이터 관련 앱이나 서비스를 이용해보고 서로 공유, 판매할 수 있으며, 빅데이터 관련 분석 갤러리, 솔루션 사용 후기, 업계 소식 등 이용자를 위한 소통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Education) : 기업과 기관 및 대학교를 대상으로 ‘데이터 수집’, ‘텍스트 분석’, ‘데이터 시각화’ 등 데이터 분석가를 위한 교육 인증 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오디피아 소개(About ODPia) : 데이터 분석 관련 기사와 함께 열린 광장 메뉴를 통해 빅데이터 공모전 등 다양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오디피아 사용법 안내

오디피아에는 이처럼 다양한 메뉴가 있는데요. 각각의 메뉴에서 어떻게 빅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을까요? 먼저, 오디피아에서 가장 시각적으로 돋보이는 ‘소셜분석(Social Analysis)’ 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 소셜분석 메뉴는 ‘소셜 맵’과 ‘소셜 인덱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지금부터 하나하나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셜 맵은 ‘일상’, ‘장소’, ‘시간’, ‘인물’ 등의 8개 대주제와 46개 소주제, 250여 개의 카테고리로 세분화된 빅데이터 결과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원하는 키워드를 바로 클릭해 원문 조회도 가능합니다. 또한, Day(당일 조회), Week(주간 조회)로 구분되며, ‘언론’, ‘Blog’, ‘SNS’ 등 원하는 카테고리를 체크하여 볼 수 있습니다.

오디피아 활용법

오디피아

소셜 맵 이용 가이드

예를 들어, 최근 1주일간 가장 인기 있었던 음식을 찾아보기 위해 소셜 맵에서 [전체>일상>식생활>음식]의 카테고리로 들어가서 언론, Blog를 체크해 키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소셜 맵에서 진한색으로 ‘짬뽕’ 키워드가 나타납니다. 진한색은 버즈량이 급상승했다는 의미이며, 더 자세히 알아 보기 위해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키워드에 대한 원문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짬뽕라면이 대세’라는 버즈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소셜 맵은 우리의 일상 속에서 어떤 키워드가 온라인상에서 회자되는지 알려주며 이에 대한 해당 원문을 통해 라이프 트렌드를 엿볼 수 있습니다.

소셜 인덱스는 소셜미디어에서 기업에 대한 관심도와 평판을 ‘+100점’부터 ‘-100점’까지의 점수로 표현하여 순위로 보여줍니다. 당일(Day) 혹은 한 주(Week) 동안 기업의 평판과 함께 해당 기업의 소셜 연관어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LG전자’를 입력하고 검색해서 상세 내용을 보면 ‘LG전자’에 대한 소셜 인덱스, 긍정·부정 감정점유율과 함께 소셜 연관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오디피아 활용법2

오디피아

소셜 인덱스 이용 가이드

오디피아 활용법3

조회일(2월 15일) 기준 인덱스 점수는 57.3점으로 일주일 평균 49.5점에서 산업군 내 순위가 다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이유가 궁금하여 ‘LG전자’의 연관키워드 맵을 확인해 봅니다. ‘로봇’이 진한 색으로 급상승 키워드로 나오기에 클릭해보니 ‘LG전자, G5 공개행사 초청장(-재미있는 스마트폰-철제 로봇과 나무 비행기)’이라는 언론 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신규 스마트폰 G5의 공개 직전이기에 관련 글이 많이 버즈된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소셜 인덱스를 분석해 보면 해당 기업 및 산업 분야에 취업 준비를 하거나 기업의 마케팅, 홍보를 하는 관점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얼라이언스’ 메뉴의 ‘오픈 데이터 조회’에서는 주제별 공공데이터를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총 8가지 카테고리로 인구·가구, 고용·노동·임금, 교육·문화·과학, 교통, 도소매·서비스, 범죄·사건·사고, 건설·주택·토지, 보건·사회·복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디피아 활용법4

예를 들어, 건설·주택·토지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2015년 11월 전국 실거래가 아파트(매매)’ 데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서울특별시에 해당하는 아파트 매매 가격을 그래프로 쉽게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엑셀 데이터와 그래프 차트를 쉽게 다운로드 할 수 있어서 활용하기도 편리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공공기관 데이터를 모아 놓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데이터를 홈페이지 안에서 쉽게 찾아 다운로드 받고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이와 같은 공공데이터와 소셜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였는지 데이터 얼라이언스 메뉴의 ‘분석 갤러리’에서 활용한 사례를 직접 살펴보고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기업의 평판 변화, 관련 제품 이슈 및 범죄율 상관관계 등 친숙한 콘텐츠가 많이 있으니 한 번 읽어보시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오디피아 이용가이드

마지막으로, ‘어바웃 오디피아’ 메뉴에서는 오디피아에 대한 소개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분석에 관련된 소식과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소식&이벤트’에서는 매일 데이터 분석 관련 뉴스 기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열린광장’으로 들어가시면 빅데이터 관련 공모전 및 행사와 사례, 정보 등 다양한 게시글이 매일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오픈데이터 플랫폼 오디피아에 대한 이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이해가 잘 되셨나요? 빅데이터 분석, 소셜 분석은 더 이상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등의 전문가에게만 해당되는 용어가 아닙니다. 오디피아를 통해 여러분들도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가치 있는 정보를 찾고,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적용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LG CNS 블로그 프로필

LG CNS 공식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