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G5 깨알기능] #2. 디테일한 UX – 앱 서랍, 앱 복원 기능, 360도 바탕화면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 G5 깨알기능] #2. 디테일한 UX – 앱 서랍, 앱 복원 기능, 360도 바탕화면

작성일2016-05-18 오후 3:45

최고의 스마트폰은 더 이상 스펙으로만 결정되지 않습니다. 오랜 시간 사용해도 불편하지 않은 사용감, 그리고 스마트폰이 제공하는 즐거움까지, 진정한 스마트폰의 가치는 ‘경험’을 공유하는 데서부터 시작되지 않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LG G5를 통해 일상 속에서 깨알처럼 빛을 발휘하며 편안함과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는 LG G5의 다양한 ‘UX 기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새로워진 LG홈. ‘앱 서랍’이 필요하다면?

이번 LG G5에서는 새로운 LG UX 5.0이 적용되면서 LG홈이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눈에 보이는 것들 중에 제일 쉽게 보이는 것은 바로 앱 서랍(앱 목록 메뉴) 이 없어졌다는 점입니다.

앱 서랍에 들어가지 않고 홈 화면에 추가되는 새로운 LG홈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설치된 앱들이 따로 앱 서랍에 들어가 있지 않고 홈 화면에 그대로 있습니다. 앱을 실행할 때 앱 서랍에 들어가서 찾지 않아도 바로 실행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개인의 취향은 다양합니다. 취향에 따라 앱 서랍이 있는 걸 좋아할 수도, 없는 걸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디테일을 놓칠 수 없죠. 친절한 LG G5는 이런 개인의 취향을 위해 앱 서랍이 있는 기존의 LG홈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왼쪽 두 장의 이미지처럼 LG 스마트월드 앱으로 들어가 LG Apps 메뉴에 있는 ‘LG홈 4.0’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만약 최근 업데이트된 최신 버전이라면, ‘설정–화면–홈’ 화면에서 홈선택 메뉴를 통해서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이 끝났다면, 적용시켜 볼까요?

다시 ‘설정–화면–홈화면’으로 들어가 기본홈(홈 & 앱서랍)을 선택하신 뒤에 홈으로 나가봅니다. 짜잔! 이전처럼 앱 서랍이 생겼습니다. 이제 익숙했던 방식으로 LG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새로워진 방식처럼 앱 서랍 없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도 있고요.

LG G5와 모든 LG 스마트폰들은 이처럼 다양한 옵션들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홈 터치 버튼 배열을 변경한다든지, 키보드를 변경한다든지 다양한 옵션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실수로 앱을 지우거나 최근 사용 목록에서 모두 지우기를 해버렸다면?

자주 쓰는 앱인데 실수로 지워서 다시 설치해야 할 때, 또는 최근 사용 앱 목록에 놔두고 번갈아가며 사용하고 있었는데 실수로 모두 지우기를 눌러 다 종료시켜버렸을 때. 아차 싶은 마음 다들 한 번씩은 경험해 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LG G5는 ‘삭제된 앱 복원 기능‘과 ‘최근 사용 앱 고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 먼저 삭제된 앱을 복원시켜주는 기능을 알아볼까요? 이 기능은 컴퓨터에서 자주 보는 ‘휴지통’ 기능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설치된 앱을 삭제해보면 ‘삭제된 앱’이라는 팝업창과 함께 24시간 안에 복원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즉, 내가 삭제했더라도 24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그대로 앱을 복원을 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바로 삭제하는 것도 가능하고, 24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가 됩니다.

삭제한 후 바로 확인하지 않더라도 홈 화면에 있는 ‘삭제된 앱’ 이라는 아이콘을 눌러보면 내가 지금까지 삭제하고 24시간이 지나지 않은 앱의 목록들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그럼 복원도 한번 해보겠습니다.

삭제했었던 네이버 앱을 복원시키면 홈화면에 아이콘이 다시 생기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한 가지! 복원을 시키면 기존에 저장되어 있던 앱의 데이터들도 함께 복원이 됩니다. 네이버 앱의 경우 내가 검색했던 검색 내역들까지도 그대로 복원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실수로 삭제했다거나, 지우고 나서 ‘아… 괜히 지웠다’ 하며 후회할만한 상황이 생긴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이 정도의 디테일함! 놓치지 않습니다.

그 다음은 ‘최근 사용 앱 고정’ 기능인데요. 이 기능은 LG G4때부터 들어간 기능입니다. 가끔 무의식적으로 ‘모두 지우기’를 누를 때가 있는데요. 이렇게 삭제를 하면 메모리에 남아있던 기록이 모두 제거되어 앱들을 다시 찾아 실행시켜야 합니다.

그래서 모두 지우기를 하더라도 특정 앱들은 지워지지 않도록 남겨놓는 기능인데요. 최근 사용목록에 보면 종료버튼 왼쪽에 핀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삭제되지 않도록 고정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핀 모양이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모두 지우기를 해볼까요?


목록에 있던 모든 앱이 삭제되지만 내가 고정해두었던 앱은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다시 앱을 실행시킬 필요 없이 고정해두고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삭제 하고 싶다면 고정버튼을 다시 눌러 해제하면 됩니다. 참 쉽죠? LG G5는 이처럼 사용하다가 아차! 할 만한 것들도 고려해서 다양한 디테일을 갖추고 있습니다.

바탕화면을 조금 더 재밌게 바꿔보고 싶다면?

LG G5의 프렌즈 중 하나죠! 바로 360도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LG 360 캠이 있는데요. 하지만~! LG 360 캠이 없다고 하더라도 LG G5의 바탕화면을 360도 이미지로 바꿔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360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LG스마트월드 앱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앱에 들어가 360월페이퍼를 다운받습니다. 저는 볼리비아 우유니 사막의 360 사진을 받아서 월페이퍼로 적용해 보았습니다.

어떠신가요? 360 월페이퍼를 적용하고 한쪽으로 쭉 돌려보았습니다. 내가 돌리는 스마트폰의 방향에 따라서 360도 이미지가 보이는 월페이퍼! LG스마트월드에서 다운받아서 쉽게 적용하여 더욱 매력적인 바탕화면을 꾸밀 수 있습니다.

쉽게 지나칠 만한 것들도 한번더 생각하고 고민하여 만들어진 LG G5! LG는 이처럼 아기자기하고 디테일한 부분에서도 여러분의 편의와 재미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원영 프로필

LG 전자 MC연구소에서 Android Common Framework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IT에 관심이 많고 가끔은 전자기기를 구입하다가 글로벌 호구가 되기도, 키보드 워리어가 되기도 하는 마음 따뜻한 청년(?)입니다. 다양한 소식들을 생생하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