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배터리와 함께 달리는 구미시 무선충전 전기버스 이야기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화학 배터리와 함께 달리는 구미시 무선충전 전기버스 이야기

작성일2016-05-27 오후 3:28

위 사진을 언뜻 보면 주차장에 서있는 일반적인 버스처럼 보이지만, 사실 여기엔 두 가지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하나는 이 버스가 100% 전기 동력으로 움직이는 전기버스라는 사실, 또 하나는 지금 이 버스는 주차된 상태로 무선으로 충전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무선충전 기술이 휴대폰에 적용된 적은 있었지만 전기차에서도 가능하다고요? 네, 경북 구미에서 실제로 달리고 있는 시내버스의 이야기입니다. 구미시는 2014년부터 무선충전 전기버스를 2대 도입하여 시민들을 위한 시내버스로 운행해왔는데요. 올해 4월 추가로 2대를 도입, 총 4대의 전기버스가 세계 최고 수준 기술을 자랑하는 LG화학의 배터리와 함께 구미 시내를 달리고 있습니다. :)

무선으로 배터리가 충전되는 친환경 전기버스!

구미시에서 세계 최초로 도입한 무선충전 전기버스는 일반 버스와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다를까요? 외관 상으로만 보면 배터리를 실은 버스 지붕이 봉긋하게 솟아 있는 것, ‘부릉~’ 하는 엔진소리 대신 ‘위잉~’ 하는 모터소리를 내며 출발한다는 것 외엔 바닥이 낮은 일반 저상버스와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2014년 3월 도입한 전기버스(왼쪽)와 2016년 4월 도입한 전기버스(오른쪽)

2014년 3월 도입한 전기버스(왼쪽)와 2016년 4월 도입한 전기버스(오른쪽)

일반 버스보다 위로 볼록하게 솟은 부분에 LG화학의 배터리가 들어있답니다.

일반 버스보다 위로 볼록하게 솟은 부분에 LG화학의 배터리가 들어있답니다.

운전석에서도 LCD 모니터 등을 통해 버스 배터리 잔량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 외에는 일반 버스와 특별히 달라 보이지 않습니다.

20

하지만 연료를 충전하는 방식은 기존 버스나 다른 전기차의 충전 방식과 완전히 다릅니다. 충전 장치가 매설되어 있는 곳에 버스를 주차하기만 하면 매설된 급전선로에서 자기장이 방출되고, 전기버스 하체에 내장된 집전장치에서 자기장을 전류에너지로 변환시켜 충전이 됩니다. 플러그를 직접 꽂거나 배터리를 교환하지 않고 주차만 해도 무선으로 충전된다니… 참 신기하죠?

3-1

20분 정도 세워두니 약 20% 정도의 배터리가 충전되었습니다. 구미 버스 180번 노선의 경우, 구미역에서 구평동까지 왕복 28km를 운행하는데요. 편도 운행 시 전체 배터리 용량의 약 25% 정도를 사용하여, 종점과 기점에서 각각 20분 가량 충전하며 운행 중입니다.

l 차고지에 들어온 구미시 무선충전 전기버스가 충전 후 다시 떠나는 모습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전기버스의 장점 = 도시 이미지 개선 + 연료 절감 + 탄소 배출 저감 + 승차감 개선

구미시가 전기버스를 도입하게 된 배경에는, 한때 도시가 가지고 있었던 ‘회색 공단 도시’ 이미지를 ‘친환경 녹색도시’로 탈바꿈하고자 하는 의지가 크게 작용했습니다.

전기버스는 경제성의 논리만으로는 따질 수 없어요. 환경적인 측면, 도시의 이미지나 브랜드 가치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측면에서 더 효과가 크거든요. 무엇보다 직접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무공해 버스를 이용하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시고 소음과 진동이 적다고 좋아해 주셔서, 올해 두 대를 추가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 구미시청 관계자

실제로 구미시에 도입된 전기버스는 도시 이미지 개선 효과 뿐 아니라 연료 절감, 탄소 배출 저감, 승차감 개선 등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2년 간 구미시가 2대의 전기버스를 운행하며 얻은 시뮬레이션 효과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인포그래픽4_수정8

구미시 무선충전 전기버스 도입 후 효과

2014년 3월, 2대 도입 운행
-경제적 효과
연료비 절감 경우버스 대비 38%, CNG버스 대비 33%
총 운영비용 절감 경우버스 대비 약 4,633만원, CNG버스 대비 약 2,354 만원 절감
-환경적 효과
탄소 배출량 저감 경우버스 대비 40,693그루, CNG버스 대비 46,096그루

구미시의 전기버스는 연간 경유버스 대비 38%, CNG버스 대비 33%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탄소 배출 측면에서 봤을 때, 경유버스나 CNG 버스를 운영했을 때보다 30년생 소나무 40,000 그루 이상을 심은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탑승객들의 만족도 또한 높았는데요. 실제로 전기버스에서 만난 한 승객은 “일반 버스보다 진동이 적고 조용해서 좋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전기버스 내에서 약 5분간 소음측정 앱을 작동해보니 31~58 데시벨 수준이었습니다.

전기버스 내에서 약 5분간 소음측정 앱을 작동해보니 31~58 데시벨 수준이었습니다.

전기버스가 더 잘 달릴 수 있도록 한 LG화학의 배터리 기술력

전기버스 도입 후 2년간, 구미시도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전기차의 심장‘이라고 할 정도로 가장 중요한 부분인 배터리의 잔고장 문제였습니다. 최초 도입한 2대의 버스에는 중국산 리튬-인산염철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었는데, 2년간 60여 차례나 배터리 충전이 안 되는 등 크고 작은 고장들이 있었습니다. 그때마다 전문 기술자가 파견되어서 문제를 해결해야 했기에 유지 관리가 여간 불편한 게 아니었습니다.

급기야 구미시청 관계자들이 배터리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직접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탐색 과정에서 찾은 것이 바로 LG화학의 리튬-폴리머셀 배터리였습니다. 안전성, 효율성, 수명 등의 측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구미시는 작년 말 기존 버스 2대의 배터리를 LG화학 배터리로 교체했고, 올해 신규 도입하는 버스 2대에도 LG화학의 배터리를 탑재하게 되었습니다.

LG화학 리튬-폴리머셀 배터리

LG화학 리튬-폴리머셀 배터리

LG화학의 배터리로 교체한 뒤에는 어떤 변화들이 있었을까요? 먼저 안정성 측면에서는 과거 빈번하게 발생했던 배터리 미충전 등 잔고장 문제가 6개월 넘도록 발생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전기버스를 직접 운전하시는 기사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배터리 충전이 될 때도 있고 안될 때도 있어서 걱정이 많았죠. 혹은 충전이 늦어져 배차시간을 못 맞추면 신경이 쓰이기도 했고요. 배터리를 바꾸고 난 뒤에는 그런 문제가 없어져서 좋네요.”

효율성 측면에서는 충전에 소요되는 시간이 줄었다고 합니다. 기존 중국산 배터리는 약 30분이 소요되었지만 LG화학 배터리는 약 20분으로 충전 시간이 줄었습니다. 10분이 적어 보일 수도 있지만, 하루에 버스를 10회 운행하는 버스 회사의 입장에서는 총 100분을 절약할 수 있어, 버스를 1회 추가로 운행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입니다.

전기버스의 확대 역시 배터리 기술에 성패가 달려있다

LG화학의 배터리로 교체하고 나서 구미시의 전기버스의 안정성과 효율성이 높아졌지만, 전기버스가 더욱 확대되려면 배터리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해야 합니다. 매일 긴 주행거리를 운행해야 하는 전기버스가 보다 확대되기 위해서는 배터리 효율성 개선, 경량화, 가격경쟁력 제고 등이 필요하다고 구미시의 전기버스 관계자들은 입을 모읍니다.

더 많은 전기버스들이 우리 주변을 달리는 모습을 기대합니다.

더 많은 전기버스들이 우리 주변을 달리는 모습을 기대합니다.

현재의 전기버스는 완전 충전 시, 최적의 조건에서 약 80~90km 정도 운행할 수 있어요. 배터리 효율성이 늘어날수록 버스도 장거리 노선으로 확대되는 등 운행의 폭이 넓어질 겁니다. 충전시간이 짧아질수록 배차 간격도 줄어들 수 있고요. 무엇보다도 수요와 공급의 선순환이 이뤄져 배터리의 구매/교체 가격 경쟁력이 생긴다면 더 많은 곳에서 전기버스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구미시청 관계자

LG화학 역시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 배터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한번 충전에 320km 이상을 갈 수 있는 배터리를 개발했으며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500km 이상 주행 가능한 전기차 배터리 개발을 목표로 끊임없이 연구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노력이 계속된다면 머지않아 LG화학의 배터리와 함께 달리는 전기버스들을 더 많이 만날 수 있게 되겠죠? :)

LG그룹 Blog 운영진 프로필

LG그룹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