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Go, 레고,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열풍의 공통점! 막강한 소비력을 지닌 키덜트(Kidult)의 세계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포켓몬Go, 레고,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열풍의 공통점! 막강한 소비력을 지닌 키덜트(Kidult)의 세계

작성일2016-07-21 오후 4:38

pokemon-1530315_1920

증강현실(AR) 기술을 이용해 포켓몬스터를 획득하는 스마트폰 게임 ‘포켓몬GO’가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국내 포켓몬GO 성지(?)로 떠오른 속초, 증강현실과 관련된 기술들, 안전 문제에 대한 대두 이로 인해 엄청난 사회적 주목을 받기도 했는데요. 날로 그 인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포켓몬GO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증강현실(AR)이라는 기술과 이를 적용한 게임들은 예전부터 존재했지만, 결국은 그것을 담고 있는 콘텐츠, 즉 ‘포켓몬스터’가 인기의 주 원인이었다는 분석이 많습니다.  어린 시절 TV로 본 만화 ‘포켓몬스터’에 대한 추억과 향수가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다는 것이죠. 이 뿐 아니라 블록장난감의 대명사 레고(LEGO) 역시 매년 매출 신기록을 세우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취향을 당당히 즐기는 성인, 키덜트(Kid+Adult) 문화

포켓몬GO의 사례처럼 최근에는 ‘다 큰’ 성인들도 갖고 놀 수 있는 장난감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그 동안 성인이 장난감을 갖고 논다는 편견과 외롭게 싸워오고 계셨다면, 이제는 당당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키덜트(Kidult) 열풍이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인데요.

‘키덜트’는 어린이를 뜻하는 ‘키드(kid)’와 어른을 의미하는 ‘어덜트(adult)’의 합성어 아이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을 지칭합니다. 유년시절 즐기던 장난감이나 만화, 과자, 의복 등에 향수를 느껴 이를 다시 찾는 20∼30대의 성인 계층을 말합니다.

왜 키덜트가 사회·문화적으로 주목 받고 있을까요? 그건 바로 키덜트 산업의 높은 성장성 키덜트 족(族)의 막강한 소비력 때문입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6 콘텐츠 산업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키덜트 시장 규모는 ’14년 5,000억원 대에서 올해 1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시장처럼, 우리 주변에서도 화장품, 음식 등 시장 전반에서 키덜트 제품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키덜트 족은 자신이 원하는 물건이 있다면 돈을 아끼지 않는 막강한 소비력을 보이곤 하는데요.

키덜트(Kidult)의 세계

트윗
키덜트 매니아
굿즈를 사는 이유
필요해서-1%
예뻐서-5%
공구에 혹해서-10%
팔길래-84%

위는 한때 온라인에서 많이 회자되고 공유되었던 어떤 분의 트윗입니다. 유머러스하게 조금은 과장된 표현이겠지만, 어떤 아이템(goods)을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를 ‘팔길래’라고 언급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을 사는 데 돈을 잘 아끼지 않는 요즘 소비자들의 행동을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취향저격, LG의 다양한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디즈니’부터 ‘엑스맨’까지

키덜트 열풍에 맞춰 LG 역시 키덜트 족을 위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을 심쿵하게 만든 LG의 취향저격 제품들을 살펴볼까요?

① LG생활건강 더페이스샵 X디즈니

20160718_2_880

더페이스샵이 디즈니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에서는 디즈니의 원조 캐릭터인 미키마우스, 위니 더 푸, 몬스터들이 대거 출동하여 CC 쿠션, 립 & 아이 팔레트, 핸드크림 등 22여 종의 제품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제품 패키지만 보더라도 귀여운 캐릭터들 덕분에 소장 욕구가 마구마구 드는데요. 이 제품들은 출시 이틀 만에 완판 기록을 세울 정도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② LG생활건강 보닌 X 원피스 

2

‘원피스(One Piece)’는 많은 분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일본의 유명 애니메이션 작품입니다. 특히 남성들 사이에서 그 인기가 더했지요. 만약 선크림·선블록 제품을 사러 화장품 가게에 갔는데, 원피스 선블록이 있다면? 많은 분들이 자연스럽게 손이 갈 것 같은데요. LG생활건강의 남성화장품 브랜드 보닌이 ‘원피스’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선블록 한정판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③ LG생활건강 더페이스샵 X 카카오 프렌즈

3
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이 ‘카카오 프렌즈’와 함께 선보인 콜라보 제품들도 꾸준히 높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저도 이 사랑스러운 캐릭터를 좋아하는 편인데, 귀여운 패키지 디자인 때문에 지갑을 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

④ LG전자 X 마블 코믹스(Marvel Comics) 엑스맨

영화 엑스맨과 콜라보레이션한 LG전자의 X시리즈

영화 엑스맨과 콜라보레이션한 LG전자의 X시리즈

LG전자는 ‘마블 코믹스’ 원작의 영화 ‘엑스맨 아포칼립스’ 개봉에 맞춰 보급형 스마트폰인 ‘X시리즈’와 함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습니다. X시리즈로 선보인 스마트폰 제품은 X파워, X스타일, X맥스, X마하 등인데요. X파워에는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X스타일은 슬림한 디자인을, X맥스는 대형 디스플레이, X마하는 빠른 처리 속도가 가능한 소프트웨어 사양을 탑재했습니다. 각각의 제품 특성과 어울리는 마블 캐릭터와 매칭되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퀵실버’ 캐릭터를 좋아해 X마하가 끌리네요.)

⑤ LG유플러스 모바일샵 ‘The Gadget’

LG유플러스도 키덜트 족을 위해 다양한 모바일 액세서리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 공식 모바일샵에는 ‘The Gadget’이 입점해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각종 IT 제품들과 키덜트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예약 구매하면 다양한 제품들을 사은품으로 주기도 합니다!

고백하건데, 나도 키덜트 족이다!

사실 저 역시 스스로 ‘키덜트 족’이라고 얘기할 수 있을 만큼 장난감이나 캐릭터 상품에 관심이 많습니다. 제 경우엔 어릴 적 갖지 못했거나 해보고 싶었던 장난감들을 성인이 된 후 마음껏 즐기며 하나의 취미생활로 즐기게 되었는데요.

책상을 가득 채운 프라모델

저에게 “왜 피규어나 프라모델을 수집하니?”라고 물으면 ‘무엇인가에 열광하고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이라고 답하고 싶습니다. 프라모델을 조립할 때는 온전히 거기에 몰입해야 하기 때문에 집중하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고, 또한 조금씩 완성되어 가는 프라모델을 보며 성취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때문에 주변 사람들이 제게 취미가 무엇인지 물을 때면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프라모델 조립’이라고 답합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키덜트 아이템을 사고 조립하는 취미를 즐기다 보면 스트레스가 풀려, 일을 할 때도 더 집중하게 되는 편입니다.

직접 조립한 건담 유니콘

직접 조립한 건담 유니콘

이전에는 키덜트 족이라고 하면 ‘어린애처럼 유치하다’고 생각하는 시선들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하나의 취미로 인정하고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오히려 무엇인가에 열중할 수 있다는 사실, 그리고 어떤 특정한 카테고리에 대해 수집할 수 있어 부럽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생기고 있고요. 앞으로 더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키덜트 시장이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이 무궁무진한 세계로 들어오셔서 함께 즐겨보는 것이 어떠신가요? :)

정서현 프로필

LG유플러스에서 서비스기획을 맡고 있습니다. 좀 더 고객들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항상 고민하고 고민하는 청년입니다. LG의 이야기, LG유플러스의 이야기, 더 나아가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줄 수 있는 이야기를 그려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