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가전제품의 트렌드를 말하다! – 세컨드 가전 / 스마트 가전 / 인테리어 가전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 가전제품의 트렌드를 말하다! – 세컨드 가전 / 스마트 가전 / 인테리어 가전

작성일2016-09-01 오전 9:52

시대적인 요인과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함에 따라, 산업마다 다양한 트렌드가 생겼났다 없어지는 것을 반복하곤 하는데요. 최근 가전 시장의 트렌드는 어떨까요?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항상 가전 시장을 선도해온 LG! 저희가 한번 트렌드를 짚어봤습니다!

shutterstock_269806829

LG 가전제품의 트렌드

Trends 2016

① 점차 인기가 높아지는 세컨드 가전

세컨드 가전

온 가족이 함께 사용하는 메인(main) 가전제품과는 달리, 특화된 기능 등을 가지고 있어 특정한 용도(use)나 공간(space)에 맞춰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중소형 가전제품

성숙기에 접어들었던 가전 시장에 세컨드(second) 가전’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세컨드 가전은 ‘특정 용도’나 ‘사용 상황’에서 유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메인 가전과 보완적인 성격을 갖습니다. ‘메인 가전의 틈새시장’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그 필요성이 인정되면 ‘김치냉장고’와 같이 하나의 메인 가전으로 당당히 자리잡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어떤 세컨드 가전들이 인기를 얻고 있을까요?

기존 드럼세탁기와 미니세탁기(미니워시)가 결합된 LG 트롬 트윈워시

기존 드럼세탁기와 미니세탁기(미니워시)가 결합된 LG 트롬 트윈워시

LG 트롬 미니워시는 별도의 공간 차지 없이 기존 드럼 세탁기 밑에 설치가 가능한 세컨드 세탁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세탁기를 사용할 때 분리·동시세탁이 필요한 상황이 많습니다. 흰 옷과 어두운 색 옷을 따로 빨고 싶을 때, 어른 옷과 아기 옷을 따로 빨고 싶을 때, 면 소재 옷은 삶고 싶은데 란제리·울섬유 등의 민감한 섬유도 섞여있을 때 등이 그렇죠.

이런 상황에서 드럼세탁기와 미니워시가 결합된 트윈워시 세탁기를 사용하면, 위/아래 세탁기를 동시에 돌릴 수 있어 시간을 절반으로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량의 빨래를 해야 할 때는 하단의 미니워시만 사용하여 적은 량의 물과 전기만을 사용하여 세탁도 가능합니다.

무선의 장점을 극대화한 'LG 코드제로 핸디스틱 터보 물걸레'

무선의 장점을 극대화한 ‘LG 코드제로 핸디스틱 터보 물걸레’

빨래만큼 청소 또한 손이 많이 가는 집안일입니다. LG 코드제로 핸디스틱 터보 물걸레는 먼지 제거와 물걸레질을 한 번에 해결하여 힘든 청소를 빠르고 쉽게 할 수 있게 해주는 제품입니다. 정기적인 청소는 유선 청소기로 하되, 필요한 상황에서 무선의 장점을 활용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청소기입니다.

이 청소기 자체도 무선 2 in 1 타입으로 사용성을 극대화했습니다. 넓은 바닥에 떨어진 먼지나 청소할 곳이 보일 때는 스틱 청소기로, 소파나 자동차 시트 등 좁은 공간의 먼지를 제거할 때는 핸디 청소기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LG 미니빔 TV

LG 미니빔 TV

이제는 꽤 많은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는 LG 미니빔 TV는, 벽이나 스크린에 대화면을 띄어 좁은 방에서도 영화, 드라마, 예능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세컨드 TV입니다. 캠핑 등 야외에서 활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거실에 있는 TV와 별도의 목적으로 미니빔 TV를 사용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천장에 영상을 쏘고 침대에 누워 TV를 볼 수도 있고, 집에서도 영화관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TV 대신 일부러 미니빔 TV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세컨드 가전의 확대는 1인가구의 증가와도 맞물려 있습니다.

최근 혼자 밥을 먹는 ‘혼밥’, 혼자 술을 먹는 ‘혼술’, 혼자 노래방에 가는 ‘혼창’까지, 이른바 ‘나홀로’ 라이프스타일이 늘고 있는데요. 사실 만혼(晩婚), 비혼(非婚), 가족의 소형화 등에 따라 1인 가구는 수년 전부터 꾸준히 증가해왔죠. 통계청에 따르면 2035년 전체 가구 중 1인가구는 무려 34.3%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1인가구 비중 추이

(단위: %), <자료: 통계청>
1인가구 비중 2000년 15.6%, 2015년 26.5%, 2035년 34.3
1인가구(가구) 2000년 226만, 2015년 506만, 2035년 763만

원룸이나 오피스텔 등의 공간 거주를 선호하는 1인가구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고, 저렴하면서, 핵심적인 기능은 갖추고 있는 세컨드 가전이 더 어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형 세탁기 대신 미니워시 세탁기만, 유선 청소기 대신 무선 핸디스틱 청소기만, 큰 화면의 TV 대신 근거리에서도 벽에 대형 스크린을 쏠 수 있는 미니빔 TV 등이 더 유용할 수 있겠죠.

② 가전도 똑똑하게 진화한다! 스마트 가전

9월 초 독일에서 개최되는 국제가전박람회 ‘IFA 2016’의 주제는 바로 ‘새로운 연결성’입니다. IoT(사물인터넷) 기술이 또 가전 업계에서도 하나의 큰 화두가 되면서 ‘스마트 가전’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가전 제품들이 연결된다면 어떤 편리함을 가져올 수 있을까요?

LG의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SIGNATURE KITCHEN SUITE)'

LG의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SIGNATURE KITCHEN SUITE)’

올해 출시된 LG의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패키지는 얼음정수기 냉장고, 전자레인지, 전기레인지, 전기오븐, 식기세척기 등의 빌트인 주방가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모든 제품에는 Wi-Fi를 탑재하여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제품의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얼음정수기 냉장고는 냉장고 내부 온도 확인, 식품 보관기간 체크, 기타 부가 기능들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오븐의 예열, 요리시간 확인, 그리고 제품들의 오작동 진단 등이 가능합니다.

LG전자의 '스마트씽큐 허브'와 '스마트씽큐 센서'

LG전자의 ‘스마트씽큐 허브’와 ‘스마트씽큐 센서’

기존에 있는 일반 가전제품에 간편하게 부착하면 스마트 가전으로 바꿔주는 ‘스마트씽큐 센서(SmartThinQTM Sensor)와, 이들 센서 및 스마트 가전 등과 정보를 주고 받으며 스마트홈을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씽큐 허브(SmartThinQTM Hub)제품도 있습니다.

스마트씽큐 센서는 지름이 약 4cm인 원형 모양입니다. 세탁기에 붙이면, 세탁이 끝난 후 세탁물을 수거하라고 알려주고, 세탁 횟수를 기억해 세탁통의 세척 시점도 챙겨줍니다. 현관·창문 등에 붙이면 문이 열릴 때 알림을 받을 수도 있고, 실내의 온도와 습도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스마트폰으로 알려주고 사용자가 설정한 온도에 맞춰 에어컨을 켜고 끄는 등 다용도로 활용 가능합니다.

LG전자의 '스마트씽큐 센서(SmartThinQTM Sensor)'

LG전자의 ‘스마트씽큐 센서(SmartThinQTM Sensor)’

③ 가전이 곧 인테리어 소품! 프리미엄 디자인 가전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미적 감각이 높아지면서 가전제품이면서 동시에 인테리어 소품이 될 수 있는 디자인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편하게 쉴 수 있는 집’ 이상으로 ‘아름다운 집 공간’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집으로 지인들을 초대해 맛있는 음식을 나누고 시간을 보내는 홈 파티(Home Party), 젊은 층이나 신혼부부 등을 중심으로 홈 인테리어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직접 가구/소품 등을 만드는 DIY 인테리어, 비주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등을 통해 주변 생활공간들을 사진/영상 등으로 남기는 인증샷 문화 등에서도 엿볼 수 있죠. :cool:

초슬림 패널과 바이올렛 빛으로 아름다움을 강조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초슬림 패널과 바이올렛 빛으로 아름다움을 강조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TV’

호수에 비치는 은은한 달빛과 하늘에서 영감을 받은 'LG 시그니처 세탁기'

호수에 비치는 은은한 달빛과 하늘에서 영감을 받은 ‘LG 시그니처 세탁기’

LG가 올해 공개한 초(超)프리미엄 가전 브랜드인 ‘LG 시그니처’ 역시 혁신적인 기술뿐 아니라 본질에 충실한 정제된 디자인으로 전세계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호평과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스테인리스로 은은하면서도 화려한 메탈의 느낌을 살린 'LG 시그니처 냉장고'

스테인리스로 은은하면서도 화려한 메탈의 느낌을 살린 ‘LG 시그니처 냉장고’

추가적으로 한동안 가전제품들이 무채색 일색이었다면, 최근 가전제품들은 메탈, 글래스 등 다양한 소재 인테리어 콘셉트에 맞춘 다양한 색상을 더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기도 합니다.

에메랄드 색과 라운드 디자인의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왼쪽), 블랙 스테인리스 디자인의 ‘LG 디오스 광파오븐’(오른쪽)

에메랄드 색과 라운드 디자인의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왼쪽), 블랙 스테인리스 디자인의 ‘LG 디오스 광파오븐’(오른쪽)

사회·문화적인 요인,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등에 따라 가전 산업의 트렌드도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에 LG도 업계를 선도하는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공간과의 조화까지 생각하며 소비자들에게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가전제품의 트렌드는 어떻게 변해갈지 무척이나 궁금해집니다. 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아름답게 바꾸는 LG의 행보도 계속 기대해 주세요! :)

LG그룹 Blog 운영진 프로필

LG그룹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