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블루 골드(Blue Gold)’, 물 산업에 대해 아시나요?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인류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블루 골드(Blue Gold)’, 물 산업에 대해 아시나요?

작성일2016-09-27 오전 10:20

금이나 석유보다 귀중한 바로 이 것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금(Gold)은 사람들이 가장 귀하게 여겼던 자원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금의 높은 가치를 빗대어, 석유를 ‘검은 황금(Black Gold)’이라 부르기도 하죠. 그렇다면 ‘블루 골드(Blue Gold)’는 어떤 귀중한 자원을 뜻하는 말일까요?

Blue라는 색상이 힌트인데, 바로 인류의 생존과 번영에 필수불가결한 존재, 을 일컫는 말입니다.

160926_LG그룹-블로그_물-산업-인트로3

인류는 물과 함께 살아갑니다. 물이 없으면 인간은 단 며칠도 생존하기 어렵습니다. 우리 몸의 70%를 차지하는 물 덕분에 산소나 양분, 혈액이 순환할 수 있고, 날씨의 변화에도 체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인류는 물을 이용해 농사를 지어 식량을 얻기도 하고, 산업용수로도 활용하며 지금까지 문명을 발전시켜 올 수 있었습니다.

물 자원의 중요성은 우리 모두가 이미 잘 알고 있습니다.

물은 정말 부족한 것일까?

하지만 지금까지 비교적 물을 손쉽게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우리는 그 소중함을 곧잘 잊곤 합니다. 전 세계가 ‘물 부족의 시대’라는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그야말로 “물을 물 쓰듯”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shutterstock_344720630

그런데 정말 지구와 우리나라가 물 부족 위기일까요? 물은 지구 표면의 70% 이상을 덮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무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우리가 ‘물 부족 위기’라는 말을 들었을 때 쉽게 이해되지 않았던 것은 이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은 매우 적습니다. 지구에 존재하는 물의 97.5%는 바닷물이고, 민물은 나머지 2.5% 뿐입니다. 민물 중에서도 빙하∙만년설∙지하수 등을 제외하면, 결과적으로 하천∙호수 등 사용할 수 있는 물은 전체의 0.01% 미만에 불과합니다.

160926_LG그룹-블로그_물-분포-현황수정6

지구상에 존재하는 물 분포 현황

바닷물 97.47%
해수96.52%, 지하염수0.94%, 염수호수0.01%
민물2.53%
호수/하천 등0.01%, 지하수0.76%, 빙설 1.76%
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가속화 되고 있는 물 부족∙오염 현상

많은 전문가들은 한결같은 목소리로 심각한 물 부족 현상에 대해 경고하고 있는데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보고서를 통해, 2050년 전 세계 인구의 약 40%가 심각한 물 부족을 겪는 지역에 살게 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물 부족은 아프리카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다. 한국은 OECD 국가 중 ‘물 스트레스’ 수치가 40%를 넘는 유일한 국가다.

물 부족은 아프리카 국가만의 문제가 아니다. 한국은 OECD 국가 중 ‘물 스트레스’ 수치가 40%를 넘는 유일한 국가다.

물의 오염 문제 역시 심각합니다. UN은 2015년 발간한 <지속 가능한 세계를 위한 물> 보고서에서, “물의 위생 문제로 인해 매년 설사로 사망하는 전 세계 인구는 약 84만 2,000명”이라는 수치를 밝힌 적 있습니다. 이는 무려 하루 2,300명에 달하는 엄청난 수치입니다.

여기에 다양한 사회적∙자연적 요인들이 물 위기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160926_LG그룹-블로그_물-부족-심화(수정)

물 부족·물 오염 심화

인구의 증가, 도시화, 산업화, 기후변화/지구 온난화
-> 물 부족·물 오염 심화

먼저 인구 증가에 따른 문제입니다. 현재 약 74억 명인 전 세계 인구는 2050년 약 100억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UN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한 세기 동안 전 세계 인구가 2배 증가할 때, 물 사용량은 무려 6배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도시화산업화도 물을 오염시키는 요인입니다. 현재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도시에 집중되어 있는데요. 도시 내 밀도가 높아질수록 더 많은 오염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또한 국가의 경제활동이 늘어날수록 필요한 초순수(반도체/도금 등 공정이나 원자력발전), 순수(보일러용 급수), 냉각수 등의 산업용수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합니다.

여기에 기후변화와 지구 온난화로 인해 최근 발생하는 빈번한 홍수와 가뭄 역시 새로운 위협입니다. 특히 단기적 피해를 가져오는 홍수와 달리, 극한 가뭄 현상은 예측이 어렵고, 식수 부족, 수질 오염, 생태계 악화 등 장기적 피해를 수반한다는 점에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shutterstock_390175753

우리가 물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이유는 분명합니다. 인류의 생존을 위해서 더 이상 선택의 여지는 없습니다.

부가가치와 잠재력을 지닌 물 산업(Water Industry)

그런데 인류의 생존을 위해, 물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부가 가치가 창출될 수 있습니다.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금전적 가치뿐 아니라 많은 일자리도 생겨납니다.

물 산업의 밸류체인(Value Chain)은 아래와 같습니다.

물 산업의 Valye Chain

제조 부품·소재
수자원 취수
송/배관 부품: 파이프, 펌프, 밸브
원수 취수시스템
수자원 공급
정수처리 부품: 분리막 등
살균장치: UV 등
정수처리시스템
수자원 재생
하수처리 부품: 분리막 등
하수처리시스템

EPC(설계/건설) 상수·하수
수자원 취수

수자원 공급
정수처리시설
배관시설
수자원 재생
하수처리시설
배관시설
EPC(설계/건설) 해수담수화
수자원 취수
송/배관
수자원 공급
해수담수화 설비
운영/서비스 상수·하수
수자원 취수
수자원 관리
수자원 공급
정수장 운영 및 정수관리
상하수 처리, 공급 및 관리
수자원 재생
하수처리장 운명 및 하수관리
운영/서비스 해수담수화
수자원 공급
담수화 시설 시운전, 운영 및 관리
운영/서비스 산업용 운영
수자원 공급
산업용수시설 운영 및 관리
수자원 재생
산업시설의 오폐수처리

물 자원을 이용하는 프로세스는  수자원의 취수(필요한 물을 끌어오는 것)-공급-재생의 3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업별로는 부품/소재 제조, EPC(Engineering/Procurement/Construction), 운영/서비스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산업의 Value Chain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세계 물 산업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 달러
자료 : GWI(Global Water Intelligence)
2013년 5,560억
2016년 6,230억
2017년 6,510억
2018년 6,890억
연평균 4.2% 성장
2025년 9,000억

물 산업의 시장규모는 세계 각 국과 기업들의 관심 속에서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성장률도 높을 뿐더러, 사실 이동통신이나 제약, 반도체 등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규모 산업들보다 이미 규모가 더 크기도 합니다.

세계 물 산업 VS. 타 산업 시장규모 비교

자료 : 수출입은행, 2014년 기준

단위 : 달러
석유 1조 3,580억
자동차 1조 1,600억
전력 6,000~8,000억
IT 6,000~6,500억
물 5,500~6,000억
이동통신 5,000~6,000억
제약 4,000억~4,500억
반도체 2,800억
조선 2,500억

물이 왜 ‘블루 골드(Blue Gold)’로 불리는지, 이제 그 단어의 의미가 더 크게 와 닿으시나요?

물 산업의 Solution Provider, LG

LG도 차세대 성장동력 중 하나로 물 사업을 선정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LG는 2010년 각 계열사에 흩어져 있던 멤브레인 사업 통합, 2011년 하이엔텍 인수, 2012년 LG히타치워터솔루션 설립, 2014년 美 나노H2O 인수 등을 통해 물 관련 사업의 밸류 체인을 완성했습니다.

먼저 수처리 기술의 핵심은 멤브레인(Membrane)* 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사용하는 정수기의 ‘필터’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멤브레인(Membrane)

‘특정 성분을 선택적으로 통과시켜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는 막’을 의미하며, 수처리 분야뿐 아니라 배터리, 의료기기, 석유화학 공정, 식음료 산업 등에서 활용됨. 기술 종류에 따라 MF(정밀여과법), UF(한외여과법), NF(나노여과법), RO(역삼투법) 등으로 구분.

LG화학은 RO방식의 멤브레인을 생산 중입니다. 해수담수화용, 산업용, 가정용 RO 제품을 모두 생산 중인데, 이는 전 세계에서 단 4개의 기업만 가능한 수준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과 50개국∙400여 개 플랜트에 설치된 제품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LG화학은 최근 중동 오만의 해수담수화 공장에 총 2만 개의 필터를 단독 공급하기로 계약하는 등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LG화학이 생산하는 수처리 RO필터 제품

LG화학이 생산하는 수처리 RO필터 제품

LG히타치워터솔루션은 수처리 플랜트(산업용수 처리시설, 폐수처리 및 재이용 시설, 해수담수화 시설 등) 및 환경 설비를 설계∙시공하는 EPC 사업을 수행합니다. 또한 하이엔텍에서는 수처리 시설을 전문적으로 운영∙관리하는데요. 현재 부천, 군산, 세종 하수처리장 등 전국 29개 공공하수처리장과 14개 폐수처리장 등의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부천시 전역과 인천광역시 일부 지역의 하수를 처리하는 ‘북부수자원생태공원’. LG전자의 자회사인 ‘하이엔텍’이 운영을 맡고 있다.

부천시 전역과 인천광역시 일부 지역의 하수를 처리하는 ‘북부수자원생태공원’. LG전자의 자회사인 ‘하이엔텍’이 운영을 맡고 있다.

이 밖에도 LG유플러스는 상수도 관로에 발생한 누수를 인식하는 ‘탐지 단말’과 ‘감시 서버’를 활용한 스마트누수탐지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LG상사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역량을 통해 물 사업의 시너지 효과가 가능합니다.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물 부족과 오염 현상은 이제 전 세계 차원의 관심과 대응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물 자원의 효과적 관리는 인류의 생존을 위해, 그리고 물 산업이 가진 수천억 달러의 시장과 수만 개의 일자리 창출 등 인류의 번영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깨끗한 물을 제공하기 위한 LG의 노력. 바로 보다 나은 삶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소중한 물 자원과 LG의 행보에 지속적인 관심 부탁 드립니다. :)

LG그룹 Blog 운영진 프로필

LG그룹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