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긋지긋한 스팸과 스미싱!예방과 피해 구제 방법은 없나요? – LG 공식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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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긋지긋한 스팸과 스미싱!예방과 피해 구제 방법은 없나요?

작성일2014-04-02

안녕하세요, 사랑해요 LG입니다.

광고성 스팸 문자로 인해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은 여기에 스미싱까지 가세해 금융사기도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한때 보이스 피싱(Voice Phishing)이 사회적 이슈가 되었으나 지금은 발전되어 스팸 문자를 이용한 ‘스미싱’이 극성을 부리고 있습니다. 스미싱이란 ‘Short Message Service(SMS)’와 금융기관 등에서 개인정보를 불법적으로 알아내어 이를 이용하는 사기 수법이라는 뜻의 ‘Phishing’이 결합한, ‘문자 메시지를 이용한 사기 수법’입니다. 스미싱은 누구에게나 노출되어 있으며, 잠깐만 방심해도 당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스미싱 예방법 및 피해를 보았을 때의 구제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 당하는 스미싱

스미싱 사건은 2012년 말부터 집중적으로 발생하였습니다. 주로 ‘무료쿠폰 제공’, ‘요금명세서 발송’, ‘모바일상품권 도착’,’은행 보안승급 요청’ 등 호기심을 자극할만한 내용으로 발송되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루어지며, 메시지의 내용에는 웹 페이지 링크가 반드시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미싱 문자 메시지 - 무료쿠폰 제공', '요금명세서 발송', '모바일상품권 도착','은행 보안승급 요청' 등

내용에 포함된 링크를 누르면 스마트폰에 악성코드가 설치되고, 이 악성코드는 소액결제를 위해 날아오는 인증번호 문자메시지를 가로채 범죄자에게 보내줍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는 아무것도 인지하지 못한 채 범죄자가 결제한 사이버머니나 게임아이템 구매 금액을 대신 결제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스미싱을 피하는 방법은?

1. 소액결제의 원천 차단

LG유플러스의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소액결제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최소 3만 원에서 최대 30만 원까지 가능한데요. 고객이 요청하면 ‘0’원으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소액결제 자체가 불가능해집니다.

LG유플러스 홈페이지의 소액결제 차단 서비스

하지만 소액결제를 원천 차단하면 결제 자체가 불가능해짐으로써, 소액결제를 자주 이용한 사용자들에게는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월 결제금액 한도를 줄이는 방법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합니다.

2. 스팸 차단 및 백신 앱 설치

스팸차단용 앱이나 백신을 이용하여 휴대폰 스팸(스미싱) 문자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스마트폰에서 실시간으로 스팸 문자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U+스팸차단’앱을 출시했는데요. 이를 통해 스팸차단 내역의 조회 및 신고, 악성코드 의심 앱 알림, 백신 정기검사 활성화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U+스팸차단앱

U+스팸차단앱

스마트 스팸 차단 기능
스팸차단 레벨을 높여 설정할 수록 스팸일 가능성이 있는 문자에 대한 차단 확률이 높아집니다. 기본적으로 차단 레벨은 ‘중’으로 설정됩니다.(레벨 변경 가능)
상 : 스팸으로 의심되는 문자 대부분 차단
중 : 스팸으로 의심되는 문자 보통의 평균수준으로 차단
하 : 스팸으로 의심되는 문자 꼼꼼하고 신중히 판단하여 적게 차단
단, 차단 강도가 높아지면 일부 문자메시지가 오차단 될 수 있음
편의 기능에서 차단내역 알림 설정(문자, 이메일)을 이용하시면 스팸메시지 및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정상 메시지의 차단여부를 편리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스마트폰용으로 출시된 백신 앱은 수십 종에 이르며, 대부분 무료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스미싱 기법도 악성코드를 이용하는 사기 수법이므로, 악성코드를 미리 잡아낸다면 피해를 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스팸 문구 설정을 통해서 스미싱에 사용되는 단어를 필터링

스마트폰에서도 스팸 문자 필터링 기능을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공짜’, ‘쿠폰’, ‘무료’, ‘상품권’ 등의 단어를 저장해 두면, 해당 문자가 포함된 문자메시지는 자동으로 필터링 됩니다. 스팸이 아닌 문자메시지까지 필터링이 되지만, 어느 정도의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스팸 문자 필터링 기능

4. 앱 내려받기는 공인된 마켓을 이용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앱 설치는 마켓을 이용해서 내려받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스미싱 문자 중에서는 앱을 내려받으라는 안내 메시지가 포함되는 예도 있습니다. 한때 영유아 보육료 신청 때문에 관련 홈페이지가 마비된 적이 있었습니다. 이를 틈타 악성 앱이 유포된 적이 있었는데, 이때 배포된 문자메시지의 링크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설치되면서 스미싱 피해가 속출했습니다.

스미싱 문자 중 앱을 내려받으라는 안내 메시지가 포함되는 예

링크가 이상하다면 한 번 더 확인하고, 앱을 내려 받을 때에는 안드로이드 공식 마켓인 ‘Play 스토어’나 각 통신사의 앱 스토어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스미싱으로 피해를 보았다면?

스팸 문자와 스미싱의 수법이 날이 갈수록 교묘해져 자신이 피해를 입은 것을 모르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이미 스미싱으로 피해를 보았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경찰에 신고 후 ‘사건사고 사실 확인원 발급’
2) 각 통신사의 고객센터나 지점 또는 대리점에 제출
3) 통신사에서 결제대행사에 이를 통보하고 청구 보류 또는 취소

이미 소액결제 금액이 청구된 상태이거나 지급을 했다면, 통신사에서는 청구서를 재발행하거나 2주 이내에 환급을 해주게 됩니다.

이상 스팸과 스미싱을 예방법과 피해 구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피해 구제가 된다고는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역시 예방입니다. 갈수록 지능적인 수법으로 스미싱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도 그만큼 신중하게 대응해야 하는데요. 모르는 번호로 오는 메시지는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백신 앱은 반드시 설치하여 스미싱 피해를 보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이 컨텐츠는 LG유플러스 블로그(http://blog.uplus.co.kr/)내용을 재구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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