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P를 완성한 숨은 공신, 디지털 사이니지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DDP를 완성한 숨은 공신, 디지털 사이니지

작성일2014-07-02

서울패션위크, 2ne1의 ‘Come back home’ 뮤직 비디오, 무한도전’지구를 지켜라’ 편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DDP(동대문 디자인 플라자)가 배경으로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DDP는 한국에서 보기 드문 비정형 건축물로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패션과 문화,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DDP를 만날 수 있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세계 최초이자 최대의 디자인 인프라로 평가 받고 있는 DDP! 이 건물 시스템의 주사업자 중 하나가 LG CNS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사실을 알게 된 후, DDP를 꼭 방문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은 DDP의 모습과 그 안에 숨겨진 LG CNS의 기술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저와 함께 출발~!

* 이 콘텐츠는LG CNS 블로그(http://blog.lgcns.com/) 포스트의 내용을 재구성했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3차원 비정형 건물 DDP에 가다

세계 최대 규모의 3차원 비정형 건물이라는 DDP의 외관을 처음 보고, 전 우주선이 떠올랐습니다. 실제로 이 건물은 은색 외관과 유선형 구조 때문에우주선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유려한 곡선으로 만들어진 모습이 웅장하면서도 새로웠습니다. DDP는 세계적인 건축가 자하하디드가 만든 것으로 건물의 안팎에서 독특한 요소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건물 외장이 각각 다른 디자인을 가진 4만 5천여 개의 패널로 완성되었다는 점이 대표적입니다.

DDP의 내부 공간은 알림터, 배움터, 살림터 총 3개의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공간은 내외부 공간, 위층과 아래층 등이 유기적으로 서로 연결돼 있죠. 그래서 하얀 벽면만 따라 걷다 보면 공간을 파악하지 못해 길을 잃기도 합니다. 이때 DDP 곳곳에 설치된 LG CNS의 디지털 정보 안내 사이니지는 길을 쉽게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DDP에 녹아있는 LG CNS의 기술

앞에서 말씀 드린 정보 안내 사이니지뿐 아니라 DDP의 건물 내, 외부에는 LG CNS의 다양한 디지털 정보기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야간의 아름다움을 제공하는 ‘미디어 파사드’부터, 전시회 관람을 위한 ‘무인 발권기’, ‘키오스크(KIOSK)’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DDP 무인 발권기

DDP 내 이미지 월
I DDP 내의 키오스크 및 무인발권기(위)와 이미지 월(아래)

그러면 LG CNS는 DDP 내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DDP에 활용된 LG CNS의 핵심 기술은 통합운영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DDP 방문객들에게 DDP 관련 정보(시설안내, 행사 및 이벤트 안내 등)를 제공하여 보다 편리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실제로 DDP를 둘러보면 다양한 크기와 두께, 위치, 표현 방법을 통해 구현된 기기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는 방문객들에게 시각, 청각적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공간의 특징을 활용해 가장 최적화된 환경을 구성하는 일등공신이라 할 수 있습니다.

DDP를 완성하는 LG CNS의 시스템 관리

DDP는 독특한 건축 콘셉트 때문에 주목받고 있지만, DDP를 완성하는 것은 건축물의 시스템 관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DDP에 직접 방문해 보면 방문객의 편의를 배려한 시스템이 공간을 완성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넓은 공간에 배치된 시스템이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DDP 시스템 프로젝트를 담당하신프로젝트 매니저LG CNS의황금식 차장님을직접 만나, DDP와 기존 건축물의 운영 방식 간에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인터뷰

DDP인터뷰

Q. DDP에 제공되는 LG CNS의 기술 및 주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LG CNS는 DDP를 방문한 방문객들에게 DDP와 관련된 정보(시설 안내, 행사 및 이벤트 안내 등)를 제공하기 위한 디지털 정보안내 사이니지와 이를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통합운영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통합운영시스템은 상호 연동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되는 운영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정보표현 기기의 전원 제어와 콘텐츠 배포, 콘텐츠 스케줄 관리, 현 상황 모니터링은 물론 모바일을 통해서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Q. DDP를 둘러보면 위치나 역할에 맞는 다양한 키오스크(KIOSK), DID, 이미지월 등이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종류와 관리하는 디지털 기기들이 몇 대 정도 되나요?
DDP에는 키오스크 26대, DID 13대, 무인발권기 14대, 멀티비전 5대, 이미지 월 1세트, 빛 퍼포먼스 1세트, 스피드게이트 7세트(출구센서 6세트 포함) 및 프로젝터를 이용한 종합미디어 안내사인 5세트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Q. DDP의 건축 콘셉트가 독특하고 크기도 어마어마한데요. 다른 건물들과는 다르게 DDP의 시스템 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합니다.
DDP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정보 안내 사이니지들이 건물 곳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관리하는 사람은 단일 화면에서 시각화하여 버튼 하나로 전원 제어, 콘텐츠 배포는 물론, 특정 사이니지의 구동까지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장에서 관리자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모든 기기들을 제어하고 콘텐츠에 이상이 없는지 관리할 수도 있죠. LG CNS의 시스템이 DDP에 적용되면서 운영 효율성이 극대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서울 시민들의 새로운 문화공간이자 랜드마크로 자리 잡을 DDP의 시스템 주사업자로 참여하셨는데요. 본 사업에 대한 LG CNS의 역량과 이를 통해 얻어지는 DDP의 기대효과는 무엇인지요?
DDP는 모두가 기대한 서울의 랜드마크인 만큼 디지털 사이니지가 DDP의 전체적인 디자인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주목적은 방문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지만 이것이 디자인을 방해해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LG CNS가 DDP에 구축한 디지털 정보 안내 사이니지들은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뿐 아니라, IT기반의 정보 표출 기기가 하나의 디자인 오브제로써 그 역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DDP에 적용된 LG CNS의 기술은 디지털 정보기기가 편리함과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디자인 요소로써 완벽히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모형을 제시했다고 확신합니다.

LG CNS 황금식 차장님과 이야기를 나눈 후, 기존 건물과 차별화되는DDP 시스템 관리의 가장 핵심적인 차이는‘효율성’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존의 시스템 관리 방식과 비교해 보면 그 차이는 확연합니다. DDP와 같이 넓고 비정형 방식이 적용된 건물에 과거와 같은 건물 시스템이 적용되었다면, 이 모든 기기들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정말 많은 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LG CNS의 통합운영시스템이 적용된 DDP에서는 손쉽게 중앙통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인력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시스템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큰 공간 구석구석에 있는 다양한 종류의 기기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장소에서나 기기들의 온∙오프와 콘텐츠 이상을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종합 안내 사인

스피드 게이트
I 종합미디어 안내사인(위)과4층 살림터의 스피드 게이트(아래)

같은 듯 다른 모습, DDP 속 디지털 사이니지

DDP는 기획부터 서울의 디자인을 상징하는 건축물로 주목 받았습니다. LG CNS 역시 건축물의 디자인과 예술성에 상응하는 디지털 정보를 구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동일한 유형의 기기도 공간에 어울릴 수 있도록 지주식, 벽체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설치되었습니다. 그래서 DDP의 전체 디자인에 디지털 사이니지가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DDP에 적용된 LG CNS의 기술은 정보성뿐만 아니라 공간에 어우러지는 디자인 요소로서도 그 기능을 완벽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피사드
I 미디어 파사드

디지털 사이니지 멀티비전
I DDP에 설치된 다양한 디지털 사이니지 중 멀티비전 (지주식(좌), 벽체형(우))

영상을 통해서도 DDP 속 LG CNS 기술을 살펴보세요!

http://tvpot.daum.net/v/v76fcdTvcBJvwyPPTw1Tn18



LG CNS 10초 IT SCHOOL
DDP(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IT로 사람들의 OOO를 디자인하다!
우리는 새로운 공간 속 조화로운 미디어 디자인을 통해 사람들의 ‘시선’과 ‘발걸음’을 디자인합니다.
사람들의 ‘유쾌한 상상력’을 디자인합니다.
DDP속 또 하나의 ‘즐거움’을 선사하다.
LG CNS의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공간으로 여행을 떠나보세요!

제가 만나 본 DDP는 ‘디자인, 디지털, 콘텐츠’이렇게 세 가지 키워드로 기억됩니다. 특유의 곡선형 건물과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사이니지, 그리고 아트숍과 전시프로그램들로 공간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DDP가건축물로써의 가치뿐만 아니라 LG CNS의 통합운영시스템으로도 주목 받는 이유죠.

이러한 통합운영시스템은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고, 많은 관계자가 시스템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견학 요청을 계속 보내오고 있다고 합니다. DDP에는 연간 550만 명의 관람객과 관광객이 방문할 것이라고 하는데요. LG CNS와 함께 더 많은 사람이 편리하고 스마트하게 DDP를 즐길 수 있길 바랍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