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G6의 여섯 가지 매력] ⑥ 입체감 넘치는 생생한 사운드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 G6의 여섯 가지 매력] ⑥ 입체감 넘치는 생생한 사운드

작성일2017-03-27

LG V20을 경험하면서 Hi-Fi 음원과 일반 음원의 차이를 처음 알게 되고, 고음질 음원을 들었을 때의 감동도 느껴본 분들이라면? 한층 업그레이드된 쿼드 DAC이 LG G6에 탑재되었다는 말을 들었을 때 ‘얼마나 더 좋아졌겠어?’ 하면서 반신반의하셨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G6가 테이블 가운데에 놓여져있고 음악재생화면이 눈에띈다.

이쪽 귀에서 저쪽 귀로, ‘감각’을 관통하는 생생한 사운드

LG G6로 최신 영화의 OST를 재생해봤습니다. 원곡 자체가 워낙 웅장하고 신비감 넘치는 음악이긴 하지만 다른 기기로 들었을 때와는 확연한 차이가 납니다.

다른 기기에선 넓은 음역으로 퍼지지 못하고 뭉개지던 소리가 섬세하게 하나하나 살아나는 느낌입니다. 저음역부터 고음역까지 골고루 균형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음악재생중인 화면이 뜨고 이어폰이 함께 보인다.

뿐만 아니라 소리가 이쪽 귀에서 저쪽 귀로 옮겨가기도 하고, 뒤통수 방향에서 들리거나 머리 전체를 둥둥 울리기도 합니다. 신형 쿼드 DAC이 만들어내는 탁월한 입체감 덕분입니다.

웅장하고 여러 악기가 어우러지는 클래식 음악을 LG G6로 들으면 ‘소리만으로 가득 찬 방에 들어온 기분‘이 드는데요. 이때는 정말 ‘음악에 빨려 들어간다’는 표현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LG G6에 적용된 신형 쿼드 DAC의 설명하는 사진. 외국인 남성이 어둠속에서 헤드폰을 끼고 화면을 터치중이다.

LG G6에 탑재된 신형 쿼드 DAC는 고성능 오디오 칩셋 전문 회사 ESS의 제품입니다. 이번 LG G6에 적용된 신형 쿼드 DAC은 좌우 이어폰의 음향 신호를 따로 제어할 수 있어 좌우 각각의 잡음을 효과적으로 줄여 줍니다.

쿼드 DAC의 UI디자인

또한 회로의 집적도를 높여 음왜곡률을 명품 오디오 수준인 0.0002%까지 낮췄고 음향 정보 손실도 최소화했습니다. 음향 정보 손실이 적을수록 원음에 가까운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LG G6에서는 큰 소리뿐만 아니라 작은 소리도 잡음 없이 또렷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화면에서 7가지 사운드 효과를 설정해서 들을 수 있는 이퀄라이저 기능. 음정과 템포까지 조정 가능함을 보여주고있다.

7가지 사운드 효과를 설정해서 들을 수 있는 이퀄라이저 기능. 음정과 템포까지 조정 가능합니다.

안팎의 잡음을 원천 차단하는 커널형 이어폰

커널형 이어폰의 사진

LG전자는 그 동안 하만카돈, 뱅앤울룹슨 등 세계 굴지의 음향 전문 기업과 협업해 음질을 튜닝하고, 이어폰을 만들었지만, 이번에는 자체 기술력만으로 사운드 기능을 완성했습니다. LG G5, V20를 거치며 진화해 온 ‘음질’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어폰 잭을 꼽고있는 모습

기본으로 포함된 이어폰은 전체적으로 색을 블랙으로 통일해 더 고급스럽게 느껴집니다. 케이블은 꼬임을 최소화하고 쉽게 끊어지지 않도록 패브릭 소재로 만들었고, 기기에 꽂는 연결 단자도 단선이 잘 되지 않는 ‘ㄱ’자형 단자를 사용했습니다.

이어폰을 사용하다 보면 외부의 소음이 안으로 들어오는 것도 신경 쓰이지만, 내가 듣고 있는 음악이나 소리가 밖으로 새어나가는 것도 신경 쓰일 텐데요. (아침 출근길 지하철에서 옆 사람 이어폰에서 새어나오는 음악소리 때문에 잠을 설친 경험이 있는 분들이라면) LG G6의 커널형 이어폰이 더 없이 반가울 것 같습니다.

커널형 이어폰을 착용한 남성의 모습

귓속으로 쏙 들어가는 커널형 이어폰은 외부의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해 주고, 내부 소리가 밖으로 새는 것도 막아줍니다. 이어폰은 귀에 꼽는 유닛이 살짝 휘어있는데, 이 경우 케이블을 귀 뒤로 넘겨 오버이어로 착용했을 때 더 좋은 음질로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순간의 감동을 소리로 담다, Hi-Fi 레코딩 기능

작은 소리 하나까지 그대로 담아내다. (자연소리) Hi-Fi 레코딩으로 경험의 폭을 넓히다. LG G6

LG G6의 사운드 기술은 소리를 듣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기록하는’ 즐거움도 느끼게 해줍니다. 현장의 소리를 생생하게 담아내는 Hi-Fi 레코딩 기술이 적용된 덕분입니다.

G6로 녹음하고있는 모습

직장을 다니며 인디밴드 활동을 하고 있는 김윤수 씨는 “LG G6는 다른 제품보다 소리가 더 깨끗하고 입체적이고 풍부하게 녹음이 된다”며 “특히 저음부터 고음까지 고르게 출력되어 연주 후 모니터링을 위해 녹음을 들으면 바로 연주가 잘 되었는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다”고 표현했습니다.

직장인 밴드 활동을 하고있는 세명의 사람들이 인터뷰를 하고있다.

직장인 밴드 활동을 하는 김윤수 씨(가운데)

(음악소리 비교영상)

일반 스마트폰 vs. LG G6 녹음 음질 비교

LG G6는 일반 녹음뿐만 아니라 콘서트장 환경에 최적화된 녹음이 가능합니다. 소음을 제거하거나 작은 소리까지 포착하는 등 사용자가 원하는 설정대로 녹음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가로로 놓고 녹음하면 모노 채널이 아닌 스테레오 채널로 녹음이 되는 것도 숨겨진 깨알 기능입니다. 동영상 녹화 시에도 소리를 24비트 Hi-Fi 음질로 녹음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녹화 시 전문가모드를 이용하면 녹음 품질도 섬세하게 조정할 수 있는 패널을 보여주는 사진

동영상 녹화 시 전문가모드를 이용하면 녹음 품질도 섬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LG G6의 오디오 기능은 사실 직접 사용해보기 전엔 딱히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보니, 디자인이나 화면비 등 눈에 보이는 요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각이 덜 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인지 LG G6의 사운드를 들었을 때, 오히려 예상치 못한 선물을 덤으로 받은 기분이 드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야… 음질까지 좋네?” 라면서요.

한 남성에 헤드셋을 목에 걸고 G6를 만지며 작동하는 모습

스마트폰으로 소비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늘어가고 스마트폰의 사운드 기능이 덩달아 주요 기능으로 부상하는 이때, 더욱 강력해진 LG G6의 오디오 기능은 여러분께 또 다른 기쁨을 선사할 것입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