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PSI 2014, 에너지 솔루션 최고기술을 선보이다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CEPSI 2014, 에너지 솔루션 최고기술을 선보이다

작성일2014-10-29

에너지 문제가 세계 전력산업 전문가들 사이에 큰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에너지 관리·에너지 절약·효율적인 전력관리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해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아시아·태평양 전력산업 컨퍼런스(이하 ‘CEPSI’) 2014’ 가 아름다운 섬 제주도에서 10월 26일부터 30일까지 열렸는데요. 에너지 솔루션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력을 선보이고 있는 LG를 비롯해 각국의 에너지 관련 전문가들이 모였던 ‘CEPSI 2014’, 함께 만나볼까요?

CEPSI 2014 1

CEPSI(Conference of the Electric Power Supply Industry)는 13개국 103개 회원사를 거느리고 있는 동아시아·서태평양 전기공급산업협회(이하 AESIEAP)가 2년마다 개최하는 국제회의입니다. 한국전력공사가 주관한 ‘CEPSI 2014’에서는 AESIEAP 회원사를 비롯해 각국 에너지 부처 정부관료, 전력 및 에너지 업계 CEO 등 총 3,000여 명에 이르는 에너지 관련 각계각층 전문가들이 참석했으며, 행사 기간 동안 전문가 토론, 연구과제 발표, 기업 전시회 등이 진행됐습니다.

‘Smart & Green Society 구현을 위한 전력산업의 역할과 책임’을 주제로 열린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에너지 믹스와 에너지 패권의 변화, 원자력발전에 대한 사회적 갈등, 그리고 기후변화 문제 등 전력산업을 위협하는 요인들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CEPSI 2014 9‘CEPSI 2014’ LG 부스 전경

 LG는 이번 행사에 참가한 기업 중에서 가장 넓은 108평방미터(㎡) 규모의 전시관을 갖췄으며, LG전자, LG화학, LG CNS 등이 함께했습니다. 차세대 성장엔진으로 육성하고 있는 중대형 에너지저장장치(이하 ESS), 고에너지·장수명의 ESS 배터리, 국내 최대 용량의 전력변환장치(이하 PCS), 그리고 ‘친환경에너지 자립섬 구축’을 위한 세계최초의 ICT(ESS+EMS) 융합 스마트 마이크로그리드 솔루션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에너지 솔루션 제품들이 세계 각국의 에너지 관련 비즈니스 리더들에게 적극적으로 소개됐습니다.

CEPSI 2014 3

LG 전시관은 ‘에너지를 위한 솔루션 파트너: 더 나은 삶을 위한 혁신’을 주제로 친환경을 뜻하는 GREEN의 영문 이니셜을 모티브 삼아 5개 존(Zone)으로 구성했습니다. 각 존별로 어떤 에너지 솔루션 제품들이 소개되었는지 알아볼까요?

5개 존

전시관 구성 – 주요 전시 제품
친환경 에너지 생산 – 태양광 모듈, 가정용 에너지저장장치
안정적 저장 – 중대형 에너지저장장치, 전력변환장치
효과적 송배전 – 전압관리시스템, 원격검침인프라
효율적 소비 – 전기차 부품, 충전기기 및 인프라
새로운 지속 가능성 – 세계최초 친환경 에너지 자립섬 구축을 위한 스마트 마이크로그리드 솔루션

<green Generation : 친환경 에너지 생산> 존

LG전자가 60셀 모듈 기준, 국내최대 출력(300W)과 최고 효율(18.3%)을 달성한 태양광 모듈 ‘모노엑스네온(Mono X NeOn)’을 선보였습니다. 모노엑스네온은 세계최고 수준의 품질을 인정받아 태양광 제품으론 유일하게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대한민국 10대 신기술’에 선정됐습니다. 지난해 독일에서 열린 세계최대의 태양광 전시회 ‘인터솔라’에서도 ‘인터솔라 어워드 2013 위너’를 수상하는 등 국내외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CEPSI 2014 3Green Generation 존, 모노엑스네온(Mono X NeOn)

<reliable Storage : 안정적 저장> 존

세계최고 수준의 에너지 변환효율을 갖춘 100kW 중대형 ESS가 전시되었습니다. 세계 ESS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LG화학은 기존 발전소들의 주파수 조정용 예비전력을 대체할 수 있는 ESS, 값싼 심야전기를 저장했다가 전력 피크 시 사용하는 전력피크 저감용 ESS, 신재생에너지원에서 발생한 전기를 저장해 안정적으로 송배전하는 신재생발전설비용 ESS 등 다양한 용도의 ESS와 배터리를 소개했습니다.

또한, 국내최대 용량의 1MW급 PCS도 전시되었는데요. PCS는 ESS를 구성하는 핵심장치로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통해 생산, 저장된 직류(DC) 전력을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교류(AC)로 변환시켜주는 설비입니다.

 Reliable Storage 존, ESS

<effective Transmission & Distribution : 효과적 송배전> 존

이 곳에선 생산된 에너지를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송배전하고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을 전시했습니다. 안정적인 전력 송전을 위해 전압을 제어하는 전압관리시스템(VMS: Voltage Management System)과 실시간으로 빌딩이나 가정의 전력 사용량을 계측해 전력 공급자에게 전달하는 동시에 소비자는 전력 사용내역, 요금 등 각종 정보를 제공받아 전력 사용량을 조절할 수 있는 원격검침인프라(AMI: 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등을 선보였습니다.
CEPSI 2014 6Effective Transmission & Distribution 존, 중앙제어기

<efficient Consumption : 효율적 소비> 존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전기차! 이 전기차를 위한 다양한 제품과 기술들이 전시되었습니다. 높은 밀도로 전기 저장용량을 극대화시킨 전기차 전용 배터리 팩부터 모터, 인버터, 전동 컴프레서(압축기) 등 전기차에 최적화된 핵심부품들이 소개됐습니다. 편리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높인 충전기기 및 인프라는 LG의 전기차 부품 기술이 축약된 세계최고 수준의 제품들이었습니다.

Efficient Consumption 존, EV solution

Efficient Consumption 존, EV solution

<new Sustainability : 새로운 지속 가능성> 존

가정에서부터 빌딩, 도시 단위까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에너지 발전, 충•방전, 사용 현황을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기술. 에너지 현황을 미래 기술로 보여주는 ‘스마트 마이크로그리드 솔루션(Smart Microgrid Solution)’도 선보였습니다.

최근 LG CNS는 경상북도-한국전력공사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020년까지 울릉도를 ‘세계최초 100% 친환경 에너지 자립섬’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을 밝혔는데요. 이를 위해 기존 디젤발전기 설비 대신 태양광,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고, 전기를 대량으로 저장할 수 있는 ESS,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EMS를 연계했습니다.

CEPSI 2014 8New Sustainability 존, 스마트 마이크로그리드 솔루션

 국가 경쟁력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요소인 에너지! 나날이 늘어가는 에너지 수요를 뒷받침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전력 관련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따른 환경파괴와 에너지 고갈 문제 등으로 에너지 개발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기도 합니다.

세계 각국이 직면하고 있는 이같은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계각층 전문가들이 모인 ‘CEPSI 2014’. 이번 전시에서 친환경 에너지의 생산부터 저장, 효율적 사용에 이르는 ‘완결형 에너지 밸류 체인’ 사업 역량을 확보한 LG의 에너지 기술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앞으로도 세계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신뢰성를 바탕으로 국내외 에너지 솔루션 사업을 확대해나가겠습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