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옳은 미래를 이야기하다] #3.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올레드)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 옳은 미래를 이야기하다] #3.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올레드)

작성일2017-05-23

옳은미래_OLED2

옳은미래.

LG가 생각하는 혁신은 단지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삶을 만들어가느냐’의 문제입니다.

지금 우리 세대를 위한 혁신을 넘어 다음 세대의 더 나은 삶에도 기여하는 혁신. 인류의 내일까지 생각하며 더 많은 사람들의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혁신.

LG는 그 곳에서 우리의 ‘옳은 미래’를 봅니다.

이번 이야기는 자연색에 가장 가깝게 진화된 빛, 올레드(OLED)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인간과 공간을 위한 빛의 가장 아름다운 진화 / 올레드- 옳은미래

모든 아름다움의 비밀, 빛

어둠을 몰아내고 세상을 비추는 빛. 빛이 없다면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뿐만 아니라 매일 맞이하는 일상의 풍경들도 볼 수 없게 되죠. 우리가 사물을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빛 덕분입니다. 물체에 빛을 비추면 물체 표면에서 빛이 반사되어 나오는데, 이 반사된 빛을 보는 것이 바로 물체를 보는 것입니다.

우리가 세상을 볼 수 있게 해주는 빛

우리가 세상을 볼 수 있게 해주는 빛

늘 존재하던 자연의 빛을 ‘새롭게 발견’했던 사례가 있었습니다. 1130년경, 파리 북부의 생드니 수도원 성당의 ‘쉬제르’ 원장은 당시 유행하던 로마네스크 양식의 두꺼운 벽들을 헐어내고 그 자리에 과감히 커다란 창문(스테인드 글라스)을 집어넣어 화제를 일으켰습니다.

그는 물질과 비물질의 성격을 모두 지닌 ‘빛’이 특별히 중요하다고 생각했죠. 그래서 유리창으로 들어오는 빛을 통해 그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합니다.

생드니 수도원의 스테인드 글라스

생드니 수도원의 스테인드 글라스

1144년 완공식에서 스테인드 글라스를 통과한 다채로운 빛이 사람들의 몸을 어루만질 때 모두가 숙연해졌습니다. 로마네스크 양식과 전혀 다른 아름다움이 빛을 통해 실현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옳은미래_올레드2 (1)

올레드, 빛으로 인간을 이롭게 하라

인간에게 놀라움을 안겨주던 빛은 기술과 산업의 발전과 함께 ‘인공조명으로 구현되었습니다.

하지만 동전의 양면처럼, 인공조명은 우리에게 편리함과 함께 혼란을 가져다 주기 시작했습니다. 우리가 외부의 빛을 차단한 채 하루 종일 인공조명에 의지하는 경우도 역시 많아지게 된 것이죠. 빛의 변화에 따라 신체를 움직이고 휴식을 취해야 하는데, 야간 활동이 많아지고 야간 조명이 밝은 도시생활에서 우리의 신체리듬이 변하게 된 것입니다.

인공조명이 너무 밝거나 지나치게 많아 야간에도 낮처럼 밝은 상태가 유지되는 현상을 ‘빛 공해‘라고 하는데요. 원치 않는 소리를 ‘소음’이라 하듯, 원치 않는 빛 역시 ‘공해’가 되어 피해를 끼치게 됩니다. 빛 공해는 현대인에게 스트레스와 우울증, 수면장애 등의 병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밤이 깊었네~ 방황하며 춤을 추는 불빛들~

밤이 깊었네~ 방황하며 춤을 추는 불빛들~

이와 같이 기존 방식의 인공조명은 우리의 몸을 점점 더 지치게 만들고 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인체에 좀 더 친화적인, 자연색에 가까운 조명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했죠. 어쩌면 OLED의 탄생은 예견되어 있던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자연색에 가장 가깝게 진화된 빛

OLED는 스스로 빛을 내는 ‘자체 발광 디스플레이’ 입니다. 형광성 유기 화합물에 전류가 흐르면 스스로 빛을 내는 특성을 이용했죠. 때문에 구조적으로 완벽(Perfect)한 컬러의 표현이 가능하고, 소재의 혁신을 통해 유연하면서도 투명한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는 소재입니다.

OLED 디스플레이는 화질 반응속도가 LCD 대비 1,000배 이상 빨라 동영상 구현 시 잔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고, 백라이트가 필요 없어 두께가 얇고, 정확한 색감을 구현하고 어느 각도에서 봐도 색의 왜곡이 없는 최고의 디스플레이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5번(플렉서블)

올레드 디스플레이의 무궁무진한 발전가능성

올레드 디스플레이의 무궁무진한 발전가능성

OLED 조명은 전력 소모와 발열이 적어 환경 친화적이며 자연광에 가까워 눈의 피로도를 최소화 시켜주는 인간 친화적 광원입니다. 얇고 가벼울 뿐 아니라 곡면을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어 다양한 조명 디자인으로 응용되고 있습니다.

oled조명1

oled조명2

자연광과 가깝고 다양하게 응용 가능한 OLED 조명 (출처 : LG OLED Light 페이스북)

LG와 함께 하는 옳은 미래

2009년부터 대형 디스플레이 분야 8년 연속 세계 1등을 유지하고 있는 LG디스플레이는 2013년 세계 최초로 OLED TV용 패널을 양산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대형 OLED용 패널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얇은 월 페이퍼(Wall Paper) 디스플레이, 투명 디스플레이 등의 혁신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웨어러블 용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자동차 디스플레이, OLED 조명 등으로 다각화 중입니다.

LG전자는 2013년 세계 최초로 OLED TV를 사용화하기 시작했으며, 2016년에는 전 세계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시장에서 40%가 넘는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최근 출시한 벽걸이형 시그니처 OLED TV로 화질과 디자인 모두에서 극찬을 받으며 프리미엄 TV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해 나가고 있습니다.

6번_25초(올레드W)

인류에게 다양한 편의와 가치를 제공하는 빛. 올레드(OLED) 기술을 활용해 보다 환경 친화적, 인간 친화적인 빛을 만드는 것. 그 빛을 인간과 공간을 위해 더욱 아름답게 진화시키는 것.

이것이 다음 세대의 더 나은 삶에도 기여하는 혁신이자, LG가 이야기하는 옳은 미래입니다. :smile:

▲ 마이크로사이트 더 보기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