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15 혁신제품으로 돌아보는 응답하라 90년대 – LG 공식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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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15 혁신제품으로 돌아보는 응답하라 90년대

작성일2015-01-15

지난 6일부터 9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5에서 LG는 가변형 올레드 TV, G 플렉스2, 더블 세탁 시스템 등 다양한 혁신제품들을 선보이며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LG의 혁신은 비단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최근 들어 무한도전 ‘토토가(토요일 토요일은 가수다)’ 같은 방송 프로그램 덕분에 새롭게 조명 받고 있는 90년대에도 LG는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 통돌이 세탁기 같이 다양한 혁신제품들을 내놓으며 시장을 선도했었죠. CES 2015의 혁신제품을 통해 90년대, 그 시절 우리 곁에 있었던 LG의 히트상품들을 돌아봤습니다

CES 2015

LG싸이언 vs G 플렉스2

지금은 누구나 스마트폰을 쓰고 있지만 불과 5~6년 전만 해도 피처폰이 대세였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LG 싸이언은 1997년 출시되어 10년 넘게 장수한 LG전자의 피처폰 모바일 브랜드입니다. ‘사이버(Cyber) 세상으로의 접속(On)’을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등장했기에 이름도 싸이언(CYON)이 되었지요.

플립형, 슬라이드형, 폴더형등 그 형태도 제각각이었는데요. 이 때만 해도 지하철이나 실내에선 핸드폰이 잘 터지지 않았기 때문에 통화 중엔 안테나를 쭈욱~ 빼서 세워야(?) 했고, 누군가 열어놓은 핸드폰을 깔고 앉기라도 하면 ‘빠직!’ 하는 소리와 함께 기기가 두 동강이 나기 일쑤였습니다. 카메라가 달렸다는 사실만으로도 화제를 모으던 시절이었죠.

2015년 CES 2015에서 공개된 프리미엄 커브드 스마트폰 G 플렉스2는 LG의 플렉서블 기술이 총망라된 제품입니다. 플라스틱 OLED로 만들어진 덕분에 휘어진 스마트폰이 평평하게 펴질 때까지 눌러도 금세 원래대로 복구될 뿐만 아니라 더 가볍고, 얇고, 선명해졌습니다. 또한 G 플렉스2는 현존하는 스마트폰 중 최고의 하드웨어 성능을 갖췄는데요. 64비트 옥타코어 칩셋인 ‘스냅드래곤 810’을 탑재하고, ‘3밴드 LTE-A 서비스’를 지원해 기존 LTE보다 4배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영화 한 편을 27초만에 다운 받을 수 있는 속도라고 하네요. 영화 한 편을 다운 받으려고 컴퓨터를 켜놓고 잠들던 시절을 생각하면, 30초 안에 영화를 손바닥 위에 올릴 수 있게 된 세상에 새삼 격세지감이 느껴집니다.

완전평면 TV 플라톤 vs 가변형 올레드 TV

‘휘게 하는(Flexible)’ 기술이 각광 받는 요즘과 달리 과거엔 평평하게 펴는 것이 기술력이었습니다. 바로 TV 화면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어릴 적 집집마다 한 대씩 있었던 TV는 앞으로 배가 불룩하게 나온 브라운관 TV가 대부분이었지요.

1998년 완전평면 TV 플라톤은 전자업계에 새로운 파란을 일으키며 등장했습니다. 당시 볼록 TV에 익숙했던 시청자들 사이에선 “화면이 들어간 것처럼 보인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PDP, LCD TV가 나오기 전까지 평면 TV는 한동안 TV 시장의 주류가 되었습니다.

LG전자는 2013년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 곡면 올레드 TV를 출시하며 TV의 패러다임을 바꿨는데요. 이번 CES 2015에서는 가변형 올레드 TV로 또 한번 세상을 놀라게 했습니다. 가변형 올레드 TV는 리모콘을 이용해 사용자가 원하는 각도로 화면의 곡률을 조정할 수 있는 TV입니다. TV 한 대로 평면부터 곡면까지 사용자 환경에 따라 최적화된 화면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인데요. 이런 기술력을 인정 받아 CES 2015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아하프리 vs 스마트 오디오

“충전을 하면서도 들을 수 있네~♪” 배우 이의정이 나왔던 광고 기억하시나요? 야자시간 선생님 몰래 책상 서랍에 아하프리를 넣어두고 친구들과 카세트 테이프를 바꿔가며 듣던 기억, 교복 바지 주머니에 아하프리를 넣고, 여기에 연결된 이어폰을 귀에 꽂아두는 것만으로도 ‘패션이 완성’되던 그 때를 다들 기억하실 겁니다. 이 시절 아하프리로 대표되는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는 모든 청소년들의 필수품이자 잇아이템이었죠.

LG전자의 아하프리가 처음 출시된 1995년 이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휴대용 카세트 플레이어 시장은 소니의 ‘워크맨’을 필두로 아이와, 파나소닉 등 일본 제품이 선점하고 있었습니다. LG전자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손에 외산 제품을 들릴 수 없다는 사명감으로 제품 개발에 나서, 당시 일본 제품들을 물리치고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는데요. 이후 무선전화처럼 충전이 가능한 아하프리, 스피커에 꽂아두고 충전하면서 들을 수 있는 아하프리 등 3세대, 4세대 아하프리를 잇따라 출시하며 어린 고객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아하프리는 CD 플레이어, MP3 플레이어 등 새로운 음악재생기기들이 등장하고 카세트 테이프 시장이 쇠퇴하면서 2003년에 생산이 중단되었습니다.

최근 CES 2015에서 LG전자가 선보인 스마트 오디오는 그 동안 우리가 가져온 오디오에 대한 상식을 뒤집은 제품입니다. 카세트나 CD 데크는 물론이고 USB 포트나 메모리카드 슬롯 등 매체를 직접
재생할 수 있는 장치가 없는 것인데요. 대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기기와 연결이 가능한 와이파이 기능을 충실히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와이파이는 블루투스에 비해 대역폭이 넓기 때문에 고음질의 음원도 손상 없이 그대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기와 음원을 공유할 수 있으며 복수의 스피커 사용이 가능하고, 전용 모바일 앱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LG전자는 CES 2015에서 배터리 내장형 ‘포터블 오디오’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 제품은 별도의 전원 연결 없이 원하는 위치에 자유롭게 두고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캠핑이나 나들이 등 야외활동에 유용할 듯 합니다.

통돌이 세탁기 vs 트윈 세탁기

1996년 LG전자가 통돌이 세탁기를 내놓기 이전까지 모든 세탁통은 세탁기 안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LG전자는 이런 고정관념을 깨고 세탁통과 세탁판을 역회전 시키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세탁기를 만들었는데요. 이렇게 탄생한 세탁기가 바로 ‘통돌이 세탁기’입니다.

당시만 해도 세탁판과 세탁통이 동시에 돌아가는 것은 혁신적인 기술이었습니다. 그래서 ‘세탁혁명’이라고 광고하기도 했지요. LG전자는 이어서 1999년 세탁통에 속도 조절이 자유로운 인버터 모터를 단 ‘다이렉트 드라이브’ 기술을 완성하기도 했습니다.

CES 2015에서 공개된 트롬플러스는 대용량의 드럼 세탁기 아래 소량 세탁이 가능한 미니 세탁기를 결합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한 제품입니다. 하나의 제품으로 필요에 따라 대용량 세탁기와 미니 세탁기를 따로 혹은 동시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 역시 CES 2015에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육각수 싱싱냉장고 vs 더블 매직스페이스 냉장고

1990년대에 건강한 사람의 세포가 가장 좋아하는 물이 ‘육각형 고리구조’를 이루는 물이라고 하여, 육각수가 크게 각광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LG 육각수 싱싱냉장고는 이런 열풍에 힘입어 1995년 출시된 제품입니다. 육각수하면 “흥부가 기가 막혀~ 흥부가 기가 막혀~”로 시작하는 노래를 부른 90년대 동명의 가수 그룹을 떠올리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 때의 육각수 열풍이 얼마나 뜨거웠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15년 CES 2015에서 소개된 LG의 냉장고는 ‘더블 매직스페이스 냉장고’입니다. 매직스페이스는 기존 냉장고 문과 냉장 공간 사이에 똑같은 형태의 새로운 문을 만들어 늘린 수납공간을 말하는데요. LG전자는 2010년부터 이 기능을 냉장고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더블 매직스페이스’는 기존에 오른쪽 문에만 적용되었던 매직스페이스를 왼쪽 문에도 적용해 수납공간을 두 배 가까이 늘린 것입니다. 자주 꺼내먹는 음식을 이 공간에 넣어두면 냉장고 문을 여는 빈도와 냉기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1990년대 혁신을 이끈 LG의 히트상품과 그 혁신 노력을 계속해서 이어온 결과 CES 2015에서 소개할 수 있었던 LG의 최근 혁신 제품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1990년대를 함께 한 LG의 제품은 지금 우리 곁에 남아있지 않지만 새로운 기술을 접하면서 느꼈던 설렘과 제품에 얽힌 추억들은 우리 기억 속에 고스란히 남아있습니다. LG는 10년 뒤, 20년 뒤에도 가장 뛰어난 혁신 제품으로 여러분의 성원에 ‘응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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