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스마트폰 연구원이 알려주는 안드로이드와 롤리팝 – 안드로이드 버전의 업데이트 역사, G플렉스2 깨알 기능 소개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전자 스마트폰 연구원이 알려주는 안드로이드와 롤리팝 – 안드로이드 버전의 업데이트 역사, G플렉스2 깨알 기능 소개

작성일2015-03-09

안녕하세요. LG블로거 이원영입니다.

나: “이번에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나왔던데?”
친구: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나: “응, 롤리팝 말이야!”
친구: “롤리팝? 그게 뭐야? 먹는 거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안드로이드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평소 “안드로이드가 뭐지? 많이 들어보긴 했는데…”. “롤리팝 롤리팝 하던데 롤리팝은 또 뭐야?” 하시던 분들을 위해 안드로이드와 롤리팝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에 더해 안드로이드 버전의 역사와 롤리팝을 탑재한 LG전자의 곡면 스마트폰 G 플렉스2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란?

아래에 있는 초록색 로봇, 보신 적 있으시죠? 안드로이드의 마스코트입니다. 안드로이드는 모바일 기기를 위한 운영체제입니다. 쉽게 말하면 우리가 컴퓨터를 쓰기 위해 윈도우라는 운영체제를 쓰는 것처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구동하기 위해 사용하는 운영체제입니다. 컴퓨터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듯, 우리도 스마트폰에서 마켓을 통해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스코트

현재 나와있는 모바일 운영체제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안드로이드는 그 중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모바일 운영체제이기도 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는 구글에서 무료로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많은 제조사들이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를 매년 업데이트하며 개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넥서스(Nexus)라는 레퍼런스(Reference) 기기를 안드로이드의 표준으로 삼아 배포하고 있는데요, LG전자는 2013년 넥서스4, 2014년 넥서스5를 구글과 함께 제작하였습니다.

LG전자의 넥서스4, 넥서스5LG전자의 넥서스4, 넥서스5

   쉽게 이야기하면 넥서스 기기를 통해서 우리가 만들어서 배포하는 안드로이드의 표준은 이렇다! 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기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기기를 위한 안드로이드 웨어, 자동차를 위한 안드로이드 오토, TV를 위한 안드로이드 TV 등으로 점차 확장되고 있는 것인데요. LG전자는 안드로이드 웨어로 G워치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LG전자의 안드로이드 웨어 시리즈LG전자의 안드로이드 웨어 시리즈. 왼쪽부터 차례대로 G워치, G워치R, G워치 어베인

 

 킷캣(KitKat)? 롤리팝(Lollipop)? 그게 뭔가요?

위에서 안드로이드에 대해 설명을 해드렸다면, 이제는 안드로이드 버전에 대한 이야기를 해드릴 차례입니다. 구글은 매년 안드로이드를 업데이트하고 발표하고 있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각 버전은 알파벳 순서를 따라가고, 버전별 애칭은 알파벳의 첫 글자로 시작하는 디저트의 이름을 사용합니다. 알파벳 A부터 시작해서 현재 최신 버전이 L까지 왔는데요. 각 안드로이드 버전의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역사

안드로이드 버전 히스토리

1.0 버전 Apple pie(애플파이) – 1.1 버전 Banana bread(바나나 브레드) – 1.5 버전 Cupcake(컵케이크) – 1.6 버전 Donut(도넛) – 2.0 ~ 2.1 버전 Eclair(이클레어) – 2.2 버전 Froyo(프로요) – 2.3 ~ 2.3.6 버전 Gingerbread(진저브레드) – 3.0 ~ 3.2 버전 Honeycomb(허니콤) – 4.0 ~ 4.0.4 버전 Ice Cream Sandwich(아이스크림 샌드위치) – 4.1 ~ 4.3.1 버전 JellyBean(젤리빈) – 4.4 ~ 4.4.4 버전 KitKat(킷캣) – 5.0 버전 Lollipop(롤리팝)

‘아! 킷캣(KitKat), 롤리팝(Lollipop)은 안드로이드 버전을 의미하는 애칭이구나!’ 그리고 ‘어디선가… 어디선가… 저 과자같이 생긴 로보트를 본 것 같기도 한데…’ 하는 생각이 드신다면! 이제 다 알고 계신 겁니다!

조금 공대 감성이라 딱딱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그럼 조금 더 친근하게! 사진을 보면서 킷캣과 롤리팝에서 무엇이 달라졌을까? 넥서스5를 가지고 비교해 보겠습니다.

킷캣과 롤리팝의 잠금화면과 홈 화면킷캣과 롤리팝의 잠금화면과 홈 화면

 먼저 스마트폰을 켰을 때 제일 먼저 보게 되는 잠금화면과 홈 화면입니다. 넥서스 시리즈는 레퍼런스 폰으로 굉장히 단순합니다. 왼쪽이 킷캣, 오른쪽이 롤리팝 버전인데요. 차이가 조금 느껴지시나요? UI*(User Interface)는 Material UI라는 이름으로 전체적으로 롤리팝이 킷캣보다 조금 더 아기자기하게 바뀌었습니다. 잠금화면에서도 알림 메시지를 볼 수 있게 되었고 뒤로가기, 홈 버튼 등도 세모, 동그라미, 네모로 바뀌었네요!

킷캣 버전의 넥서스5킷캣 버전의 넥서스5

 롤리팝 버전의 넥서스5롤리팝 버전의 넥서스5

 자, 이제 차이가 조금 더 느껴지시나요? 각종 아이콘들과 앱 목록, 최근 사용앱 목록, 알림창 등에 변화가 생긴걸 보실 수 있습니다. 같은 넥서스5 기기지만,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전혀 다른 폰처럼 느껴집니다.

UI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의 약자로, 프로그램이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화상·문자·소리 정보와 프로그램을 조작하기 위한 수단

G 플렉스2에서의 롤리팝

LG전자는 글로벌 제조사중 처음으로 안드로이드 롤리팝 업그레이드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2014년 11월 G3를 시작으로 2015년 2월 현재까지 G3, G3 cat6, G 프로2, G2의 롤리팝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롤리팝 업그레이드 화면

롤리팝 업그레이드

롤리팝 업그레이드 Android OS 5.0
기존의 2차원 평면 플랫 디자인을 보다 입체적, 감각적으로 제공. 안드로이드 런타임(ART)은 앱 실행 속도를 높여줌. 스마트워치, TV, 태블릿 등 다른 기기와의 연동성 강화
신규 업그레이드 모델 : LG G Pro2, G3 Cat.6, LG G2

※ 롤리팝 업그레이드는 LG전자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PC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http://www.lgmobile.co.kr)

그리고 이러한 롤리팝을 베이스로 G 플렉스2가 출시되었습니다.

G 플렉스2G 플렉스2

  그렇다면 안드로이드 롤리팝이 G 플렉스2에는 어떻게 녹아있을까요?

G 플렉스2에는 꺼진 화면에서도 간편한 스크롤만으로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글랜스뷰’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G 플렉스2의 곡면을 따라 손가락을 터치한 상태로 내리면 화면 상단 부분이 켜지면서 시간과 날씨, 메시지 수신 여부, 부재중 전화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스마트폰을 직접 들거나, 전원 버튼을 켜서 확인하기 곤란한 상황에서 아주 빠르게 중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G 플렉스2의 잠금화면과 글랜스뷰 기능G 플렉스2의 잠금화면과 글랜스뷰 기능

 G플렉스2의 ‘Q슬라이드’와 ‘듀얼윈도우’ 기능은 이전의 LG 스마트폰에도 적용된 기술로 일종의 멀티태스킹 기능입니다. 동영상을 재생하거나 DMB 시청 시에 중간에 메시지가 오면 흐름이 끊길 때가 있는데요. Q슬라이드는 메모장이나 계산기, 캘린더 등을 작은 크기로 띄우거나 투명도를 조정하여 다른 앱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듀얼윈도우는 화면을 분할하여 동시에 두 개의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인데요. 영역의 비중을 조정하여 한번에 두 개의 앱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동영상을 보면서 인터넷을 하거나, 사전을 찾아보며 메시지를 주고받는 등의 활동이 가능합니다.

Q Slide, 듀얼윈도우, 버튼 배열 선택Q Slide, 듀얼윈도우, 버튼 배열 선택

 롤리팝의 분위기가 느껴지시나요? 기본 롤리팝에 LG만의 색깔을 입혀 적절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Q Slide, 듀얼윈도우 뿐만 아니라 레퍼런스폰인 넥서스 시리즈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Q Remote, 노크온, 노크코드, 테마설정 등 LG의 기능들도 물론 포함되어 있습니다.

G 플렉스2의 홈화면과 알림창, 최근 사용 앱 리스트G 플렉스2의 홈 화면과 알림창, 최근 사용 앱 리스트

 이처럼 안드로이드의 최신 버전이 발표되면, 제조사는 자신 고유의 색깔을 입혀 같은 듯 다른 느낌의 스마트폰을 만들어 냅니다. LG전자도 이를 위해 어떻게 하면 더욱더 친근한 사용성을 가질수 있을까 많은 고민을 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도 바뀐 게 꽤 많지만 저도 모르게 튀어나오는 공대 감성을 줄이고 줄이다 보니 눈에 보이는 것만 쓰게 되었네요. 눈에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저희는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도 더욱더 안정적이고 뛰어난 LG 스마트폰을 만들어 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G 플렉스2에는 어떤 기능들이 숨어있을까? 그리고 어떻게 사용할까? 에 대해서도 다른 글을 통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G 플렉스2를 시작으로 앞으로 출시될 롤리팝 버전의 스마트폰들, 롤리팝 이후에 출시될 다음 버전의 안드로이드 LG 스마트폰들도 기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원영 프로필

LG 전자 MC연구소에서 Android Common Framework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IT에 관심이 많고 가끔은 전자기기를 구입하다가 글로벌 호구가 되기도, 키보드 워리어가 되기도 하는 마음 따뜻한 청년(?)입니다. 다양한 소식들을 생생하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