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240만 명이 바닷물을 마시며 산다? 해수를 담수로 바꾸는 LG화학 RO필터 이야기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하루 240만 명이 바닷물을 마시며 산다? 해수를 담수로 바꾸는 LG화학 RO필터 이야기

작성일2017-06-30

물의 행성이라고 불리는 지구. 하지만 지구 전체에 존재하는 물 중에서 우리가 직접 사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은 많지 않습니다. 바닷물이 지구 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의 행성 지구? 물이 많지만 부족한 지구!

폭발적인 인구증가로 인해 물 소비 또한 늘어났고 여기에 기후 변화까지 가세해 지구는 지금 물 부족상태로 치닫고 있습니다. 유니세프(UNICEF)는 지난 ‘세계 물의 날’에 보고서(Thirsting for future)를 통해 2025년에는 세계 인구의 3분의 1이 먹는 물이 없어 고통을 받게 될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해수담수화-01

지구는 표면의 70%가 로 덮여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 물의 양 중에서 바닷물이 97.5%를 차지합니다. 나머지 물 중에서도 약 2%는 높은 산이나 고위도 지방에 빙하로 얼어붙어있지요. 즉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지하수, 호수, 강 같은 민물은 불과 1%에 불과합니다.

물이 많지만 부족한 지구. 그러나 우리가 사용하지 못하는 97.5%의 바닷물을 사용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해수담수화 기술이 바로 바닷물 속에 녹아있는 염분을 제거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담수로 만드는 기술입니다.

하루에 240만명이 바닷물을 마시고 산다?

지구에서도 물이 가장 부족한 지역은 중동과 아프리카 북부 지역입니다. 이 지역의 물 부족 문제는 국제분쟁이 일어날 정도로 심각한데요 이대로 가다간 다음 중동전의 원인이 ‘물’이 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shutterstock_217035970

이 와중에, 얼마 전 이집트에서 반가운 소식이 들렸습니다. 우리나라의 LG화학이 이집트 최대 규모의 해수담수화 프로젝트 수주에 성공한 것입니다. LG화학은 글로벌 수처리 전문 기업인 메티토(Metito) 사가 이집트 엘갈라라(El Galalah)와 포트 사이드(Port Said)에 건설하는 30만 톤 규모 해수담수화 공장의 RO필터 단독 공급업체로 선정됐습니다.

30만 톤이라고 하니 잘 와 닿지 않으시죠? 이는 하루 약 100만 명에게 담수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특히 엘갈라라 지역이 있는 홍해는 전 세계에서도 염분의 농도와 수온이 가장 높아 담수화가 까다로운 곳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LG화학 RO필터는 세계 최고 수준의 염분 제거율(99.85%)과 우수한 에너지 절감 기술을 인정 받아 주요 부품으로 선택 되었습니다.

해수담수화-02-02

이번 수주는 지난 해 중동 오만, 2012년 이스라엘 팔마힘에 이은 것으로 LG화학 RO필터를 활용해 담수화되는 바닷물의 양은 중동지역에서만 하루에 약 73만 톤입니다. 이는 우리나라 1인당 하루 물 소비량을 300ℓ로 보았을 때 하루에 약 240만 명이 사용할 수 있는 양입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바닷물을 가지고 대구광역시의 모든 인구가 하루 동안 사용하는 물을 만들어 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바닷물이 짠 맛과 헤어지는 원리, ‘역삼투압법’

15세기 대항해 시대 장기간 항해를 해야 하는 선박들은 바닷물을 끓여 수증기를 모아 식수로 활용했습니다. 이것이 해수담수화의 시초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해수담수화 기술은 점차 발전해서 세계 2차대전 이후에 ‘역삼투압법’이 개발되었습니다. 역삼투압방식은 증발법에 비해 생산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어 증발법을 대체하며 해수담수화의 주요 기술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역삼투압법이 무엇일까요?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smile: 과학시간에 ‘삼투’ 현상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지요? 삼투 현상은 고농도의 용액과 저농도의 용액이 반투과성 분리막으로 나뉘어 있을 때, 농도가 낮은 곳에서 농도가 높은 곳으로 물이 이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물이 이동해 농도의 균형을 이루려고 하는 것이지요.

해수담수화gif

움짤로 보니 이해가 쏙쏙!!

해수담수화 기술에서는 이 삼투 현상을 ‘역으로’ 이용합니다. 높은 농도의 용액에 압력을 가해 물이 낮은 농도의 용액으로 흘러 들어가게 하는 것인데요. 해수에 압력을 가하면 입자가 굵은 소금이나 오염물질은 필터를 통과하지 못하고 물만 통과하기 때문에 깨끗한 담수를 얻게 되는 거죠.

LG화학 RO필터, 대체 무엇이길래?

역삼투압 방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분리막’ 입니다. 정수된 물을 얻기 위해서는 나노미터 이하의 미세한 오염물질까지 걸러주고, 높은 압력에도 견딜 수 있는 ‘역삼투압 분리막’이 필요한데요, LG화학의 RO(Reverse Osmosis, 역삼투압)필터가 바로 이 분리막의 역할을 합니다. LG화학의 RO필터는 업계 최고의 이온제거율투과 유량을 확보하며 압도적으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수담수화1-03(1)

20170623 RO GROUP A

LG화학의 RO필터

LG화학의 RO필터는 놀라운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유수의 수처리 프로젝트의 핵심부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LG화학의 정보전자소재본부 RO필터 사업부에서 대규모 프로젝트 영업을 담당하고 있는 후안 카를로스(Juan Carlos) 씨에게 그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20170629_140104_956

“2016년 진행된 오만의 소하르(Sohar) 프로젝트 수주를 담당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세계적인 규모의 담수화 프로젝트인데요, 수주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았지만 LG화학의 기술력과 최상의 팀워크를 바탕으로 Sohar SWRO社가 건설하는 해수담수화공장에 RO필터 단독 공급업체로 선정되었습니다.”

“수주 과정 중 가장 어려웠던 점은 고객사에게 제품에 대한 신뢰를 주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RO필터 전용공장인 LG화학 청주 공장 기술센터에 고객사를 직접 초청하였습니다. 기술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물론 RO필터 테스트 과정을 시연하면서 고객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었죠. 결과적으로 LG화학 RO필터의 기술력을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필터테스트

LG화학 청주공장에서 RO필터 테스트를 하는 모습

옳은 미래를 만드는 LG의 수처리 기술

깨끗한 물을 얻기 위한 방법에는 해수를 담수화하는 것 외에도 하수를 처리해 재이용하거나, 빗물과 지하수의 활용을 극대화하는 등 다양한 수처리 방식이 있습니다. LG는 이를 위한 수처리 솔루션을 보유하고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수처리 여과막인 멤브레인 연구와 생산을, LG히타치워터솔루션은 수처리와 관련한 대규모 플랜트와 환경 설비 설계, 시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이엔텍은 중대형 수처리 시설의 설계와 시공부터 시설 운영 관리에 이르는 종합 수처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지요.

수처리-수정

LG의 수처리 솔루션

다가오는 물 부족의 시대, LG화학의 RO필터를 비롯한 LG의 수처리 기술은 전 세계적인 물의 불평등을 막고, 물 부족으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들을 도우면서 ‘물 인심이 제일 좋은 마을, 지구촌‘을 만드는데 기여하겠습니다.

▲ 마이크로사이트 더 보기

▲ 마이크로사이트 더 보기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