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후의 성공 스토리 – 한방화장품 후발주자에서 요우커 마음 사로잡은 명품 화장품 브랜드로!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생활건강 후의 성공 스토리 – 한방화장품 후발주자에서 요우커 마음 사로잡은 명품 화장품 브랜드로!

작성일2015-03-26

중국, 대만, 홍콩 등 중국인 관광객, 요우커들이 우리나라에 오면 빼놓지 않고 방문하는 곳은? 바로 LG생활건강의 ‘더 히스토리 오브 후’ 매장입니다. 아시아 고객들의 뜨거운 관심에 힘입어 지난해 후는 면세 시장에서 큰 이변을 일으켰는데요. 국내 면세 시장에서 만년 1등으로 군림해온 루이비통, 까르띠에, 샤넬 등 해외 유명 럭셔리 브랜드들을 제치고 롯데면세점 전체 매출 1위를 달성한 것입니다. 한 달에 100억 매출, 달러로 환산하면 1000만 불 이상의 매출을 올린 것인데요. 여태까지 이 정도의 매출을 달성한 브랜드는 없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후가 세계적인 프리미엄 화장품 브랜드로 도약한 데에는 과연 어떤 성공비결이 있었을까요?

저희 후가 작년 4분기부터 롯데면세점에서 전체적으로 매출 1등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것이 한 달에 100억 매출, 달러로 이야기 하면 1000만 불 이상을 달성하는 브랜드가 여태까지 없었거든요. 한 달에 1000만 불을 달성하는 최초 브랜드가 돼서 롯데 면세점에서도 이것을 기네스에 올려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성공비결1. 기존제품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시하다

2003년 출시한 후는 엄밀히 말해 한방화장품의 후발주자였습니다. 한방화장품 시장은 후보다 20여 년 전 먼저 출시한 경쟁사 화장품이 지배하고 있었는데요. 후는 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기존 한방화장품과는 다른 차별화된 가치에 주목했습니다. 화장품에 여성의 최상위 계층이라고 할 수 있는 왕후의 이미지를 접목해 진부한 한방화장품의 이미지를 고급화하고, 중장년층이 쓴다는 이미지를 선택 받은 여성들만이 쓸 수 있다는 명품 브랜드 컨셉트로 바꾼 것입니다.

매장에 놓인 후

LG생활건강은 이런 후의 이미지를 고객들에게 심어주기 위해 사업 활동 전 분야에서 치열한 노력을 했습니다. 먼저 궁중의 문화와 후를 결합하기 위해 특색 있는 마케팅 활동을 진행했는데요. 궁중 음악의 주요 악기이자 후 브랜드 로고의 모티브가 된 해금을 이용한 메세나 활동, 궁중 패션쇼 후원, 루브르박물관 박람회 참가, 유명 여성 인사들을 초청한 뷰티 행사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해금 메세나 활동

루브르 박물관 박람회 참가

그리고 무엇보다 LG생활건강은 후의 품격에 맞는 디자인을 개발하는데 역량을 집중했습니다. 국보 같은 주요 문화재에서 모티브를 얻어 디테일하고 세밀한 디자인 요소를 적용한 것인데요. 이를 통해 후의 대표 디자인인 연꽃 문양에 있는 레이저 조각, 금 알갱이나 금세선을 금판에 동그랗게 녹여 붙이는 누금기법이 적용된 작은 알 등의 문양이 탄생했습니다.

후의 디테일한 디자인

이렇게 치열한 노력을 통해 완성된 후의 제품 디자인은 마치 예술 작품을 방불케 합니다. 특히 최고급 환유 라인은 봉황 장식에 자주빛 용기까지 그 고급스러움을 더합니다. 이렇게 후는 기존 한방화장품과는 다른 프리미엄의 가치를 고객들에게 제공했습니다.

성공비결2. 재구매를 부르는 품질을 만들다

후의 자생 비첩 에센스에는 산삼과 녹용을 비롯한 20여 가지 이상의 한약재가 들어갑니다. 기존의 한방화장품들은 한두 가지의 특정 약재의 효능을 분석하고 효능이 있는 성분들을 화장품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지만 후는 피부와 인체를 치유하는 왕실의 궁중 스토리나 고대 의학 서적의 비방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뒤 제품에 반영됩니다.

설화수와 같은 기존 한방 화장품 같은 경우에는 한 두가지의 특정 약재의 효능을 분석하고 그 효능이 있는 성분을 화장품에 적용하는 그러한 방식으로 제품화를 했었는데요. 후 제품 같은 경우는 왕실의 궁중 스토리나 고대 의학 서적에서부터 피부나 인체를 치유하는 데 있어서 특정한 효능이 있는 한방 비방들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서 그 비방들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한 다음, 제품에 적용하는 그러한 방식을 통해서 피부 효능을 차별화 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역사 속 궁중 비방이 희소했기 때문에 후 브랜드 이미지와 맞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은 쉽지 않은 도전이었습니다. 하지만 후가 나아가고자 하는 품질의 방향이었기에 LG생활건강 연구원들은 스스로 만족할 때까지 제품 개발에 치열하게 매달렸습니다.

왕실의 비방이 담긴 후

그 결과 35년이 넘은 산삼이 들어가는 환유 라인과 스스로 피부를 치유한다는 의미의 자생 비첩 에센스는 뛰어난 제품력으로 고객들의 사랑을 받게 되었습니다. 특히 환유 라인은 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와 협업하여 피부 평가를 실시한 결과, 실제로 제품을 사용했을 때 피부 나이가 10년 전으로 되돌아가는 놀라운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생 비첩 에센스 또한 기존의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에서 통용되던 ‘재생’의 개념을 한 단계 뛰어넘어 스스로 피부가 치유되도록 하는 개념의 제품으로 2009년 출시 이후 3년만에 누적 매출 1000억을 돌파하며 현재까지 후의 대표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성공비결 3. 맞춤형 글로벌 전략을 세우다

후는 2007년부터 본격적으로 중화권 고객들을 위한 글로벌 전략을 진행했습니다. 중화권 고객들이 좋아하는 호박색, 붉은색 계열의 디자인과 화려한 금빛 장식을 통해 고급스러움을 더하고, 습도가 높은 대만 지역 고객을 위한 수연스킨 라인 등 국가별 맞춤형 제품 개발을 한 것입니다.

후 수연스킨 라인

우리나라와는 달리 중화권에서는 2~30대가 후의 주요 고객층인데요. 후는 고급 백화점에만 입점하여 트렌디한 외국 명품 화장품 브랜드로 자리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상해를 중심으로 중국에 85개의 매장이 있으며 홍콩, 대만 등에서도 프리미엄 백화점에 입점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중화권 고객들이 백화점에서 후 브랜드를 만날 때 왕후의 이미지를 느끼도록 매장 인테리어나 상품 진열에도 차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후의 매출 그래프-자사 최고 단일 브랜드 매출 약 4,300억원 달성

 

후 매장 전경

이런 맞춤형 전략을 토대로 후는 지난해 자사 브랜드 최초로 전년 대비 110% 신장한 매출 4,300억 원을 달성하며 아시아 최고의 프리미엄 화장품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후발주자였지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했고,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없는 품질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매달렸으며 맞춤형 글로벌 전략으로 중화권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더 히스토리 오브 후. 이제 후는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No.1 프리미엄 명품 브랜드로 시장 선도의 새로운 역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LG그룹 Blog 운영진 프로필

LG그룹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