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살아가는 ‘가족’으로서의 동물을 다시 한번 생각합니다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함께 살아가는 ‘가족’으로서의 동물을 다시 한번 생각합니다

작성일2017-08-03

영화 <옥자>와 함께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가족‘으로서의 동물이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옥자>는 상업적인 논리에 의해 태어난 슈퍼돼지 옥자와 강원도 산골소녀 미자의 우정을 그린 영화로, 공장식 축산 시스템을 여과 없이 보여주며 인간과 동물의 관계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합니다.

동물도 ‘더 나은 삶’을 살 권리가 있다

<옥자> 때문만은 아니더라도 최근 ‘동물들의 행복한 삶’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무려 1,000만 명이 넘게 된 것도 자연스럽게 ‘동물권(動物權, Animal Right)’에 대한 관심과 지원에 한몫하고 있습니다.

※ 동물권 : 지각·감각 능력을 지니고 있는 동물들이 사회 구성원의 일부로서 보호받을 권리

※ 동물권 : 지각·감각 능력을 지니고 있는 동물들이 사회 구성원의 일부로서 보호받을 권리

동물의 복지에 대한 고민의 결과물 중 하나가 동물을 학대해서 얻은 가죽이나 털을 사용하지 않는 ‘비건 패션(vegan fashion)‘입니다. 일례로 우리가 겨울에 입는 ‘다운패딩’을 들 수 있는데요. 다운패딩은 새의 목부터 가슴, 겨드랑이에 난 부드러운 솜털로 만들어집니다. 한 마리의 새에서 여러 번 털을 채취하기 위해 살아있는 상태에서 털을 뽑는데, 이 과정에서 새들은 반복적으로 털을 뽑히다 도살을 당합니다.

이런 상황이 알려지자, 패션업계에서는 동물성 소재 대신 인공 충전재로 패딩을 만들거나 새가 털갈이 중일 때 모은 털, 도축된 새의 털을 모아 패딩을 만들어 내놓았습니다. 재활용한 깃털을 재가공해 출시한 다운 제품도 화제를 모았죠. 다운패딩 외에도 동물의 가죽이나 털을 사용하지 않는 패션 제품들도 함께 주목 받고 있습니다.

동물복지 (4)

동물을 키우는 환경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지난 2012년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가 도입되었는데요.

인증을 받으려면 동물이 본래의 습성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는 환경에서 살 수 있게 해줘야 하고, 도축장 운송 시 동물보호법에 맞는 구조와 설비를 갖춘 차량을 이용해야 하며, 도살 시에도 동물의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한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2012년 산란계 농장을 시작으로 2013년 돼지, 2014년 육계, 2015년 한∙육우, 젖소, 염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동물복지 (1)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LG생활건강 비욘드

LG는 동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LG생활건강은 친환경 뷰티 브랜드비욘드‘를 통해 국내 최초로 무(無) 동물실험 제품을 선보이고, 2008년부터 화장품 동물실험 반대 캠페인을 전개해 왔습니다.

부드럽고 순한 보습 성분을 담은 비욘드 딥 모이스처 라인 (이미지 출처: LG생활건강 홈페이지)

부드럽고 순한 보습 성분을 담은 비욘드 딥 모이스처 라인 (출처: LG생활건강 홈페이지)

현재는 ‘비욘드’뿐만 아니라 LG생활건강에서 판매하는 모든 화장품 브랜드에서 동물실험을 전면 금지하고 있습니다. 동물실험 대신 세포 배양을 통해 화장품의 독성을 실험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실험 기술과 장비 또한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동물실험을 진행하는 브랜드의 경우, 이 귀여운 토끼의 눈에 마스카라를 3,000번 정도 투여한다고 한다.

동물실험을 하는 브랜드의 경우, 이 귀여운 토끼의 눈에 마스카라를 3,000번 정도 투여한다고 한다.

LG유플러스의 반려동물 IoT 서비스

이번엔 우리 가까이 있는 ‘반려동물’들의 현실을 살펴볼까요?

1인 가구가 늘고, 자녀를 낳지 않거나 적게 낳으면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외롭기에’ 반려동물을 키우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반려동물들은 친구들을 사귈 기회, 넓은 공간을 뛰어다닐 기회조차 없이 텅 빈 집을 지키며 가족을 기다릴 때가 더 많습니다.

밥 줄 때가 되었는데… 주인님아, 어디 갔니?

밥 줄 때가 되었는데… 주인님아, 어디 갔니?

↑↑ 사랑스럽지만, 한편으로 슬퍼 보이는 강아지의 표정에서 눈을 뗄 수 없으시죠? 이 영상은 공개된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았는데, 벌써 LG유플러스 공식 유튜브에서만 약 1,100만뷰를 기록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영상에서 소개된 서비스는 반려동물 전용 IoT 서비스입니다. 홈CCTV 미니, IoT 플러그, IoT 스위치 등으로 구성된 이 패키지를 활용하면, 주인이 외출 중에도 홀로 남겨진 반려동물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양방향 음성통화 기능을 이용해 자신의 목소리를 들려줄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처럼 자장가도 불러줄 수 있죠. 날씨가 덥거나 추울 때에는 집안의 냉/난방기를 켜주거나, 날이 어두워지면 조명이나 오디오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IoT 서비스 패키지

반려동물 IoT 서비스 패키지

애완견의 손쉬운 건강관리가 가능한 ‘StarWalk(애견활동량계)‘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을 통해 애완견의 시간대 별 활동시간, 도보 수, 언제 짖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고, 평소와 다른 활동량을 보이면 이상신호를 보내 체크할 수 있도록 합니다.

LG유플러스의 'StarWalk(애견활동량계)'

LG유플러스의 ‘StarWalk(애견활동량계)’

좋은 재료 골라 넣고, 유해 성분 쏙 뺀 LG생활건강의 펫 케어 브랜드

‘반려동물’이라는 말에는 ‘애완동물’이란 말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동반자적 관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더 이상 집을 지키고, 관상용으로 감상하는 등 사람의 필요에 의한 소유물이 아니라 정서적 교감의 대상이자, 함께 살아가는 가족 같은 존재가 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보다 건강한 음식을 주고 싶고, 보다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돌보고 싶은 마음이죠.

반려견용 건강식 브랜드 ‘시리우스 ‘은 자연 친화적인 유기농 원료와 영양 설계를 적용한 사료로, 반려견에게 유해한 농약이나 인공색소, 육골분 등의 부속물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유기농 한우와 홍삼으로 반려견의 까다로운 입맛을 돋우고, 면역력도 높일 수 있지요. 또한 화학 방부제 없이 보관할 수 있도록 소용량으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의 프리미엄 유기농 펫 푸드 브랜드 '시리우스 윌(Sirius Will)'

프리미엄 유기농 펫 푸드 브랜드 ‘시리우스 윌(Sirius Will)’

뷰티 케어 제품 ‘오스 시리우스(O‘s Sirius)‘는 애완동물용 샴푸와 컨디셔너, 미스트, 데오도라이저 등이 포함된 펫 생활용품 브랜드입니다. 원료 단계에서부터 파라벤, 인공색소 같은 유해물질과 자극 성분이 배제되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데요. 장모(長毛)용과 단모(短毛)용 두 가지 라인으로 나뉘어 있어 반려동물 특성에 맞출 수 있습니다.

LG생활건강 펫 케어 브랜드 '오스 시리우스(O‘s Sirius)'

펫 케어 브랜드 ‘오스 시리우스(O‘s Sirius)’

누구나 사랑하는 가족이나 친구가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기를 바랍니다. 이제는 가족이자 친구가 된 반려동물, 더 나아가 인간과 더불어 살아가는 동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LG도 함께 하겠습니다.

집사야~ 냥이와 함께 오래오래 행복하자옹~

집사야~ 냥이와 함께 오래오래 행복하자옹~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