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한강공원의 어둠을 밝힌 형형색색 ‘빛 그림’의 정체 (#옳은미래, #태양에너지)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여의도 한강공원의 어둠을 밝힌 형형색색 ‘빛 그림’의 정체 (#옳은미래, #태양에너지)

작성일2017-08-16

뒤편으로 여의도 LG트윈타워가 보이는 여의도 한강공원. 어느 날 갑자기 이 나타났습니다. 이 빛들은 선으로 이어져 태양, 비행기, 자동차, 건물 등의 그림을 표현하기도 했는데요.

한강공원에 나타난 도깨비불?

한강공원에 나타난 도깨비불?

이 어둠 속에 그려진 빛 그림은 정체 모를 도깨비 불이 아니라, LG가 ‘라이트 페인팅(Light Painting)‘ 기법을 활용해 만든 작품이었습니다. ‘라이트 페인팅’이란, 빛이 없는 곳에서 카메라의 셔터를 열어둔 후 다양한 광원(손전등, LED 조명, 불꽃 등)을 활용해 공중에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방식입니다.

어둠 속에서 빛으로 그린 그림!

빛으로 그린 선을 이으면?

3_GIF_4953

이렇게 ‘빛 그림’이 완성!

LG가 ‘라이트 페인팅’을 통해 전달하려고 했던 메시지는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힌트는 바로 ‘빛’입니다. :smile:

옳은미래. 해 보기

우리가 사용하는 TV, 핸드폰, 냉장고, 에어컨. 한 사람이 하루에 사용하는 전기는 약 30kWh 정도의 적은 양입니다. 하지만 전 세계 인구 약 75억 명이 하루에 사용하는 전기의 양을 합치면? 무려 2,250억kWh에 달하는 엄청난 양이 됩니다.

22

이 수치가 잘 와 닿지 않을 수 있어 다르게 표현하자면, 1.5V 건전지 약 600억 개와 비슷한 정도입니다. 만약 이 600억 개의 건전지들을 세로로 쌓는다면 지구에서 달까지 거리의 약 10배에 이른다고 하니, 상상이 안 갈 정도로 엄청난 수치라고 할 수 있겠죠.

우리는 매일 건전지 600억 개를 사용한다!

우리는 매일 건전지 600억 개를 사용한다!

이런 어마어마한 양의 에너지를 매일 얻기 위해 인류는 다양한 에너지원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에너지 고갈 문제와 지구 환경 오염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방법‘은 없을까요? 그 고민에 대한 해답으로, LG는 태양이 지구에게 보내주는 선물, 태양에너지에 주목합니다.

태양은 막대한 양의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지구가 1초 동안 태양으로부터 받는 에너지는 무려 1,000여개의 수소폭탄이 터지는 에너지, 발전소 1억 5,000만여개가 만들어내는 에너지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이 엄청난 태양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해 저장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1단계. 에너지의 생산

태양전지는 태양의 빛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길을 가다 보면 태양전지를 설치한 가로등이나 도로표지판 등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들은 별도로 전력이 제공되지 않아도 태양광을 활용해 자체적으로 생산한 전기에너지를 사용해 불을 밝힙니다.

기존의 거대 전력망으로부터 떨어진 곳이나, 바다·저수지·건물 옥상 등 유휴 부지에 태양전지를 설치하면 내리쬐는 태양에너지를 집전판을 이용해 전기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5_GIF_1분1초-1분4초

에너지를 생산하는 태양전지

2단계. 에너지의 저장

우리는 장시간 외출하거나, 충전기의 사용이 여의치 않은 경우 필수적으로 스마트폰 용 보조 배터리를 가지고 다니곤 합니다. 스마트폰에 탑재된 한정된 용량의 배터리를 다 쓰고 나면, 정작 필요할 때 사용할 에너지가 없는 상황이 얼마나 불편한지 잘 알고 있기 때문이죠.

태양에너지도 마찬가지입니다. 태양전지를 통해 생산된 에너지를 한 곳에 모아 보관해놨다가 24시간, 365일 필요할 때 꺼내어 쓸 수 있다면 태양이 진 밤에도 태양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겠죠? 이러한 ‘에너지 은행‘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Energy Storage System)입니다.

6_GIF_1분8초-12초

에너지를 저장하는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3단계. 에너지의 효율적 관리 

마지막 단계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단계입니다.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 Energy Management System)은 에너지의 공급 및 소비 현황을 관리하고 설비운전 현황, 탄소배출량 등의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에너지를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7_GIF_1분15-19초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

현재 LG전자는 태양전지, LG화학은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LG CNS는 에너지 관리 시스템(EMS) 및 태양광 발전소 구축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LG는 이러한 태양에너지 솔루션을 통해, 지금 우리 세대뿐 아니라 다음 세대에게도 마음껏 쓸 수 있는 풍족한 에너지와 청정한 지구를 물려주고자 합니다.

태양은 져도 태양에너지로 환하게 빛나는 밤. 우리의 옳은 미래입니다. 옳은미래, 해보기

LG가 어둠 속에 그린 반짝반짝 빛나는 빛의 정체! 이제 아셨나요? :smile:

한정된 공간과 늘어나는 인구, 그리고 에너지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오늘, 친환경 에너지원인 태양으로부터 더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고, 저장하고,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것. 이를 통해 지구에 청정 에너지를 선물하고 인류가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하는 것.

이것이 LG가 생각하는 ‘다음 세대의 더 나은 삶에도 기여하는 혁신‘이자, LG가 제시하는 ‘옳은 미래‘입니다.

▲ 마이크로사이트 더 보기

▲ 클릭!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