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된 국토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수상 태양광 발전’의 세계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한정된 국토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수상 태양광 발전’의 세계

작성일2017-08-11

수상 태양광 (3)

최근 들어 탈(脫) 원전 정책 이슈와 함께 인류의 에너지 고갈 문제와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태양광 발전이나 풍력 발전이 대표적이죠.

다만, 신재생에너지 발전에만 의존하기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는 의견도 존재하는데요. 태양광 발전을 하기엔 국토 면적이 좁고, 풍력 발전을 하기엔 바람 조건이 적합한 장소가 많지 않다는 의견입니다.

실제로 태양광 발전소 건립을 위해 대규모 부지 확보, 주민 설득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

실제로 태양광 발전소 건립을 위해 대규모 부지 확보, 주민 설득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

한정된 국토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상 태양광 발전’

수상 태양광 발전은 국토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 방식입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태양전지는 땅 위나 건물 옥상, 집의 외벽 등에 설치된 경우가 많은데, 물 위에서 태양광 발전을 한다? 조금 생소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수상 태양광 발전은 말 그대로 저수지나 담수호, 바다 등 물 위에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해 발전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인구수가 세계 28위, 에너지 소비량은 세계 10위에 달하는 반면 국토의 약 64%가 산림으로 이루어진 세계에서 109번째로 작은 나라입니다. 태양광 발전소 설치를 위한 공간이 충분치 않죠.

그런데 한국농어촌공사의 자료에 따르면, 현재 농어촌공사 소유의 저수지·담수호·용/배수로 면적의 일부를 활용할 경우, 약 6,000MW에 가까운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휴 부지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방법이죠.

유휴 수상 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상 태양광 발전

유휴 수상 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상 태양광 발전

수상 태양광 발전의 장점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뜨거운 햇빛이 내리쬐는 사막에서 태양광 발전이 잘 될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태양전지의 셀 온도는 약 25도 근처에서 가장 높은 효율을 보이며, 온도가 높아질수록 발전 효율이 하락합니다. (사막 국가보다 우리나라가 태양광 발전에 더 적합하다는 사실!)

shutterstock_386025355

그런데 태양광모듈을 물 위에 설치하면, 물이 모듈 주변의 기온을 떨어트리기 때문에 육상에 설치하는 것보다 약 10% 발전효율이 높습니다. 덧붙여 수면에 반사된 태양광이 다시 태양광 모듈에 모이는 점도 발전 효율을 높이는 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환경적 측면의 장점도 있습니다. 설치 시 농경지나 산림을 훼손하지 않을뿐더러, 수면에 설치된 발전 시설이 직사광선을 차단하고 그늘을 조성해, 녹조의 발생과 확산을 막고 수중생물의 생활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녹조를 방지하고 어류의 산란장과 서식지를 제공하는 수상 태양광 발전 시설 (사진 출처: 한국수자원공사)

녹조를 방지하고 어류의 산란장과 서식지를 제공하는 수상 태양광 발전 시설 (사진 출처: 한국수자원공사)

높은 전문성과 기술력이 필요한 수상 태양광 발전 시설의 설계∙시공∙운영

위와 같이 수상 태양광 발전 방식은 수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강풍이나 파랑, 습기, 집중호우, 가뭄 등 자연적인 요인에 직접적 영향을 받기 때문에 설계와 시공, 운영 측면에서 높은 전문성과 기술력을 필요로 합니다.

LG CNS는 2015년 경북 상주시에 위치한 오태저수지, 지평저수지에 각각 3MW씩 총 6MW 규모의 수상 태양광 발전소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총 설치 면적이 6만4천㎡로, 축구장 크기의 약 10배에 달하는 규모며, 현재까지 설치된 수상 태양광 발전 시설 중엔 국내 최대 규모입니다. 이 수상 발전소는 매년 8,600MWh의 전기를 생산, 2,400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경북 상주시 오태저수지 3MW 수상 태양광 발전소 (사진 출처: LG CNS)

경북 상주시 오태저수지 3MW 수상 태양광 발전소 (사진 출처: LG CNS)

경북 상주시 지평저수지 3MW 수상 태양광 발전소 (사진 출처: LG CNS)

경북 상주시 지평저수지 3MW 수상 태양광 발전소 (사진 출처: LG CNS)

LG CNS는 수상 태양광 발전에 특화된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는 무선으로 육상과 수상의 전력선을 연결하는 자체 전원형 무선접속반 기술, 저수지와 같이 습도가 높은 지역에서 발생하기 쉬운 발전 효율 저하 현상을 방지하는 기술, 저수지의 수위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수상 태양광 모듈을 점검하는 LG CNS (사진 출처: LG CNS)

환경 보호와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 차원에서도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확대는 전세계적 추세입니다. 한정된 국토를 가진 우리나라도 수상 태양광 발전 방식을 통해 보다 많은 깨끗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게 되길 기대합니다.

LG와 옳은미래.

한정된 공간, 늘어나는 인구, 그리고 에너지 사용의 지속적인 증가.

LG는 우리의 생활공간을 침범하지도, 그렇다고 자연환경을 파괴하지도 않는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으로 지금 우리 세대는 물론 다음 세대도 더욱 풍요롭게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계속 나아가고 있습니다.

▲ 마이크로사이트 더 보기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