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 공간에 담긴 의미와 브랜드/디자인 철학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 공간에 담긴 의미와 브랜드/디자인 철학

작성일2017-09-08

빌트인 주방 가전이 주목 받게 된 이유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 가정의 중심이 되는 생활 공간은 주로 ‘거실’이었습니다. 반면 ‘주방’은 거실과 완전히 분리되어 있거나, 집 안 깊숙한 곳에 위치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중요한 활동인 ‘식(食)을 위한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주방 공간이 중요성을 제대로 인정 받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성 역할의 변화 등으로 인해 점차 주방의 위상이 변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식사를 준비하는 게 ‘힘들기만 한 노동’이라고 생각하기보다 ‘식재료를 준비하고, 음식을 요리하고 맛보는 전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주방을 ‘엄마의 공간’, ‘밥만 하는 공간’이라고만 부르기는 어렵습니다. 주방이 ‘가족 모두의 공간‘, ‘함께 시간을 보내는 소통의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정 내에서 주방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주방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이렇게 주방 공간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지면서, 집 구조 상 주방 전면이 완전히 노출되는 오픈형 구조나, 주방이 집안의 중심에 놓이는 구조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방을 보다 아름답고 쾌적한 공간으로 꾸미고 싶은 소비자들의 니즈는 자연스레 주방 인테리어와 빌트인 주방 가전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1)

생활이 예술이 되는 공간을 위해 탄생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본 LG전자는 2016년 7월,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가전 브랜드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출시했습니다.

요리사가 최고의 재료 선정에서부터 플레이팅에 이르기까지 장인정신을 담아 예술적인 ‘시그니처 디쉬’를 완성하는 것처럼, 최고의 소재부터 완벽한 마감까지 장인정신을 담은 디자인, 최고의 요리를 완성시키는 혁신적인 성능, 상상하지 못했던 편리함을 더하는 스마트 기술, 이 모든 것을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에 담은 것이죠.

그로부터 약 1년이 지난 올해 8월, 서울 논현동 가구거리에 국내 최초의 빌트인 가전 전문 전시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이 오픈 했습니다. 쇼룸은 지하 1층, 지상 5층에 총 500평이 넘는 규모로 조성되었습니다.

왜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아닌 건축가와 협업했을까?

LG전자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가 가진 독보적인 콘셉트와 디자인 철학을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해 쇼룸 공간에 표현해줄 수 있는 협업 아티스트를 찾았습니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가 보다 형태적, 구조적으로 해석되기를 바랐기 때문에 ‘인테리어 디자이너’와의 협업이 아닌, ‘건축가’와의 협업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미국의 유명 건축가 톰 메인(Thom Mayne)과의 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톰 메인은 건축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프리츠커상’을 수상하기도 한 세계적인 거장입니다. ‘사물이 지닌 본연의 가치’를 중시하며 대담한 건축물을 선보여온 그는, 올해 초 CES에서 직접 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제품을 떠올리고 흔쾌히 ‘LG와 일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37)

톰 메인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의 외관과 내부 디자인을 총괄하고, 1층과 2층의 브랜드 갤러리를 디자인하게 되었습니다.

쇼룸 곳곳에 담긴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브랜드 철학

▶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브랜드 갤러리

1, 2층이 트인 넓은 공간, 쇼룸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것은 구름처럼 떠있는 흰색의 조형물, ‘쿠킹 클라우드’입니다.

‘쿠킹 클라우드’는 주방에서 요리할 때 나오는 스팀을 형상화한 것으로, 총 2톤에 달하는 거대한 조형물을 공중에 띄웠습니다. 은은한 조명은 무채색으로 이뤄진 공간을 따듯하게 감싸며, 견고한 스테인리스 가전과 가구 본연의 재질을 더욱 부각시켜 줍니다.

쿠킹 클라우드

쿠킹 클라우드

톰 메인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빌트인 가전에서 영감을 얻어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X 톰 메인 키친’과 ‘빌트인 아트월’을 선보였습니다. 공간 전체가 가전과 가구로 만든 작품으로 갤러리처럼 구성되었는데요. ‘생활이 예술이 되다‘라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브랜드 철학을 느낄 수 있는 공간입니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에서 영감을 받아 톰 메인이 디자인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X 톰 메인 키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에서 영감을 받아 톰 메인이 디자인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X 톰 메인 키친’

스틸 소재 벽면 전체에 제품을 빌트인 한 빌트인 아트월

스틸 소재 벽면 전체에 제품을 빌트인 한 ‘빌트인 아트월’

▶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키친관

많은 주부들의 로망이 실현된 곳은 3층의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키친관’입니다. 이곳은 국내·외 명품 가구업체와 협업하여 빌트인 가전과 주방가구를 실제 주방처럼 구현한 공간인데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공간 조성과 체험을 선호하는 최근의 전시 트렌드에 맞춰, 금방이라도 주방에 들어가서 요리를 하고 싶을 정도로 식기며 생활 소품들을 구성해 놓았습니다. 주부라면 누구나 “이 모습 그대로 우리 집 안에 들였으면 좋겠다“는 상상을 하게 됩니다.

독일 최고급 주방가구 브랜드 ‘포겐폴(Poggenpohl)’과 함께 구현한 ‘클래식한 전통 아메리칸 스타일’

독일 최고급 주방가구 브랜드 ‘포겐폴(Poggenpohl)’과 함께 구현한 ‘클래식 아메리칸 스타일’

이탈리아의 유명 가구 브랜드 ‘다다(DADA)’와 함께 한 ‘심플하고 모던한 유럽 스타일’

이탈리아 유명 가구 브랜드 ‘다다(DADA)’와 함께 한 ‘심플하고 모던한 유럽 스타일’

한샘의 프리미엄 주방 브랜드 ‘키친바흐’와 함께 한 ‘내추럴한 동양 스타일’의 주방

한샘의 프리미엄 주방 브랜드 ‘키친바흐’와 함께 한 ‘내추럴 동양 스타일’

▶ 쿠킹 스튜디오

4층의 ‘쿠킹 스튜디오’는 전시 공간이 아니라 핸드온 방식의 체험 공간입니다. 고객들은 이곳에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LG 디오스 빌트인 가전을 마음껏 사용하며 유명 셰프의 레시피와 플레이팅을 직접 배우고, 옆에 있는 다이닝 룸에서 직접 만든 음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쿠킹 스튜디오에서 요리를 시연하고 있는 이재훈 셰프

쿠킹 스튜디오에서 요리를 시연하고 있는 이재훈 셰프

조도가 낮은 조명부터 식기 하나까지, 고객이 요리를이 아닌창조적 활동으로 즐길 수 있도록 세심하게 신경 쓴 흔적들이 보입니다. 생활을 예술로 만드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의 브랜드 철학이 이 곳에서도 느껴지시나요?

쿠킹 스튜디오의 조리 공간

쿠킹 스튜디오의 조리 공간

쿠킹 스튜디오의 다이닝 룸

쿠킹 스튜디오의 다이닝 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 공간이 고객들에게 주는 메시지 

1년여의 준비 기간, 해외 유명 건축가와의 콜라보레이션, 명품 주방가구 브랜드와의 협업, 유명 셰프와 함께하는 쿠킹 클래스까지… LG전자가 이렇게 쇼룸을 조성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난해 LG전자는 제품의 기능을 중심으로 구분되어 있었던 조직을 ‘리빙 가전’, ‘주방 가전’ 등 공간을 중심으로 개편했습니다.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것을 넘어 공간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쪽으로의 변신을 의미한 것이지요.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은 LG전자의 차별화된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의 기술력과 디자인 경쟁력을 보여주는 곳이자, 공간에 대한 LG전자의 종합 솔루션 제공 역량을 증명하는 공간입니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17)

그 동안 소비자들에게는 빌트인 가전에 대한 선택권이 많지 않았습니다. 건설사나 인테리어 업체에서 제시하는 솔루션을 그대로 수용하는 경우가 많았죠. 이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에서 전문가로부터 자신의 취향과 집의 구조에 맞춰 프리미엄 가구와 LG 빌트인 가전을 활용한 1:1 맞춤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쇼룸을 찾는 방문객들 중에는 일반 소비자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건설사나 인테리어 업체 등의 B2B 고객들도 상당수를 차지합니다. 주방은 집에서 가장 기능적인 공간으로 디자인 요소와 기술 요소가 잘 어우러져야 해서 인테리어가 매우 까다로운 편이라고 하는데,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은 차별화 된 초프리미엄 주방을 제시하며 업계로부터 역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22)

제품을 넘어 공간으로, 공간을 넘어 라이프 스타일로

쇼룸의 운영을 맡고 있는 LG전자 손영미 점장은 “예전에는 가전제품을 선택할 때 ‘기능성’을 주로 고려했다면, 이제는 가전제품을 통해 ‘공간의 가치를 높이는 것‘에도 많은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며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는 가전제품이 기능성을 넘어 예술 작품 이상의 의미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합니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통해 소비자들이 향유하는 생활의 가치가 예술의 수준으로 높아질 것이라면서요.

쇼룸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변신해 고객들이 언제 다시 찾더라도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곳으로 조성될 계획입니다. 고객들이 제품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서비스를 즐기며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 전시 등도 열 예정입니다. 국내 최초의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전시장으로써 주방 공간의 새로운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 솔루션을 선보일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쇼룸’의 진화를 앞으로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