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하반기 채용] LG화학 김우성 면접위원이 말하는 면접 Do & Don’T!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2018 하반기 채용] LG화학 김우성 면접위원이 말하는 면접 Do & Don’T!

작성일2018-09-13

어렵고 힘든 취업준비 과정, 그 속에서도 짧은 시간에 나의 강점을 어필해야 하는 면접은 특히 많은 이들에게 난제로 꼽힙니다. 그런 이들에게 LG화학 김우성 면접위원‘솔직하게 본인의 이야기를 하라’고 조언합니다. 면접관은 지원자의 솔직하고 진정한 열정에 끌리기 때문이죠.

0913_커리어스 채용_LG화학 김우성_01

똑똑하고 잘난 인재? ‘직무에 맞는 인재’를 찾습니다

LG화학의 전지재료 기획팀을 이끄는 기획팀장인 김우성 면접위원. 사업부 전체 팀의 융화를 돕고 이를 통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는 그는 어떤 지원자가 어떤 팀에 필요한지 선발하는 데 적격이라 면접위원으로 발탁되었습니다.

인재를 잘 뽑아 필요한 부서에 매칭시키는 일에 매력을 느낀다는 그는 각 팀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늘 긴장하는 마음으로 면접에 임하고 있습니다.

Q. 어떤 형태의 면접을 주로 진행하시나요?

방식적인 측면으로는 여러 면접관들이 1명의 지원자와 면접을 보는 심층 면접과 다수의 면접관이 다수의 지원자(보통 3~5명)와 진행하는 다대다 면접으로 나눌 수 있어요. 내용적인 측면으로는 현업팀장들이 전공과 관련된 내용을 물어보는 전공면접, 인성에 대해 파악해보는 임원면접이 있고요. 최근에는 어학이 강조되면서 중국어, 영어 등의 외국어 면접도 실시하죠.

Isometric Hiring Recruiting Interview

김우성 면접위원이 말하는 면접별 진행 과정 엿보기!

다대다 면접: 다수의 면접관이 다수의 지원자(보통 3~5명)와 진행하는 면접으로, 주로 신입 면접 시 진행됩니다. 짧게 각자의 자기소개를 들은 뒤, 그 내용을 바탕으로 그 사람만의 논리나 사고력을 판단할 수 있는 추가 질문을 해요. 이후 전공에 관련된 질문을 하기도 하고, 면접자의 답변에 따라 추가 질문이 진행됩니다.

심층면접: 여러 면접관들이 1명의 지원자와 면접을 보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며, 주로 경력직 면접 시 진행합니다. 이전 부서에서 어떤 경험을 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본인의 경력을 바탕으로 한 자기소개를 먼저 요청합니다. 그 후에는 직무 자체에 대한 심화 질문이 이어집니다.

Q. 실제로 면접위원의 입장에서 면접 진행 시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그 지원자가 회사가 필요로 하는 부서, 팀과 잘 어우러지는가를 주로 봅니다. 조직원으로서 팀과 잘 융합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지를 판단해야 하죠. 그러기 위해서는 면접 시 지원자가 얼마나 본인 성향이나 하고 싶은 일을 솔직하게 답변하는지 눈여겨봅니다. 경력이 화려하고 성적이 뛰어나더라도 당장 일하게 될 부서나 팀과 맞지 않으면 채용하기 어려워요.

지원자는 지원하는 본부와 직무에 대해 이해하고 공부하는 것이 필요해요. 그래야 지원한 직무와 자신이 잘 맞는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겠죠. 이를 바탕으로 ‘나 스스로는 이런 사람이다. 내가 생각하기에 내가 지원한 이곳이 나와 잘 맞는 것 같다. 그 이유는 이러하다’와 같이 이 직무를 수행해야 하는 나만의 논리가 명확하게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0913_커리어스 채용_LG화학 김우성_02

Q. 조직과의 매칭 다음으로 평가 기준이 있다면요?

지원한 분야에 대해 얼마나 자신감을 갖고 있는지를 봐요. 나 자신이 이 분야에 얼마나 잘 맞는지를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죠. 얼마나 재미있게 일할 수 있고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가 중요합니다. ‘흥미가 있고 즐거울 것 같다. 그래서 잘 할 수 있다’라는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담백하게 풀어내 주세요.

Q. LG화학에서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요?

융화,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중요하게 봅니다. 특히 LG화학은 제조업 분야이기 때문에 혼자서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어요. 개발부터 제품을 만들고 판매하는 것까지 유기적으로 팀들이 연결되어 있죠. 면접 응시자가 얼마만큼 팀에 융화돼 커뮤니케이션을 잘 할 수 있을지를 중요하게 봐요. 이런 것들이 결국 LG의 경영이념인 ‘인간존중경영’과도 연결되죠.

0913_커리어스 채용_LG화학 김우성_03

면접 시 이것만은! Do & Don’t

Q. 질문을 던지는 면접위원의 입장에서 ‘이렇게 하면 좋겠다’고 조언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요?

모두가 자소서에 본인의 ‘많은 경험’을 강조해요. 하지만 면접관들은 그 경험 자체보다도 왜 그것을 하게 되었고, 무엇을 얻었는지를 궁금해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본인이 지원한 분야와 어떻게 잘 맞는지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해요. 지원한 분야가 무엇이고 내가 얼마만큼 알고 있고, 왜 잘할 수 있는지를 자소서와 면접에서 표현해주세요.

Q. 그렇다면 반대로, 실제 면접에서 ‘이것만은 하지 마라!’ 하는 것들이 있나요?

면접 시작 전에 외워온 것 말고 솔직하게 본인의 얘기를 해주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해요. 어디서 본 듯한 내용의 구성이나, 열심히 외워온 내용이라고 느껴지면 기본적으로는 마이너스 요인이죠.

0913_커리어스 채용_LG화학 김우성_스톡02

Q. 마지막으로 LG화학에 지원하는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요즘 취업이 어렵고 경쟁률도 높지만 단순히 대기업에 입사하고 싶다는 생각보다는 실질적으로 본인과 맞는 곳인지, 하고 싶은 업무인지를 생각해보세요. 힘들게 들어와서 1년 만에 퇴사하는 사람도 있어요. 입사 전부터 본인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치열하게 고민하세요. 어떤 제품을 제조를 하고 있는지, 그 특성은 무엇인지 등을 공부해 온다면 도움이 될 거예요.

LG화학은 100년도 갈 탄탄한 회사이고 인간존중의 경영으로 뭉쳐져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인재를 굉장히 존중하는 회사입니다. 한번 LG화학에 들어오겠다고 생각을 했으면 자신이 원하는 분야와 직군을 잘 선택해, 입사 후 함께 쭉 성장해 봅시다.

0913_커리어스 채용_LG화학 김우성_05

※ LG 통합 채용포털인 ‘LG커리어스'(http://careers.lg.com) 콘텐츠를 재구성했습니다.

LG Blog 운영진 프로필

LG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 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