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면접, 이렇게 준비하세요! LG디스플레이 인재상과 면접팁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LG디스플레이 면접, 이렇게 준비하세요! LG디스플레이 인재상과 면접팁

작성일2015-10-13 오전 9:01

하반기 공채의 면접 시즌이 시작됐습니다. LG 역시 우수한 인재들을 영입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중에서도 LG디스플레이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LG디스플레이 블로그(http://blog.lgdisplay.com)에 소개된 LG디스플레이의 인재상과 면접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lg-display엘지디스플레이_2-0012

먼저 LG디스플레이는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LG디스플레이의 인재상을 알아볼까요?

LG디스플레이 인재상

“강한 열정을 바탕으로 전문성과 팀워크를 발휘하여 일등을 추구하는 LG디스플레이인”

뭐니뭐니해도 면접의 첫걸음은 그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을 파악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자기소개서를 써야 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항목이기도 하죠? LG디스플레이 인재상 키워드는 ‘열정’, ‘전문성’, ‘팀워크’인데요.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열정: 일과 사랑에 대한 애정과 주도적인 자세로 세계 최고에 도전하는 사람

취업준비생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열정을 증명하라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자기소개서에서는 열정을 쏟은 경험을 적으라고 하고, 면접에선 ‘열정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라는 질문을 받게 되지요. 사실 대답하기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lg-display엘지디스플레이_5-0012

열정이란 사람마다 다를 수밖에 없으니까요. 대외활동, 자격증, 공인 점수로 계량화된 신뢰성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솔직하게 자신이 삶을 마주하는 진지한 태도나, 업계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면 그것대로 열정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LG디스플레이의 인재상에서 강조하는 열정이란 ‘일등 정신’, ‘도전성’ 그리고 ‘주도적인 자세’를 포함합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목표에 도전하기 위해 스스로를 단련하고, 주도적인 자세로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 LG디스플레이가 원하는 열정입니다. 특히, 사람과 일에 대한 애정을 기반으로 해야 하고요.

전문성: 끊임없는 혁신과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정정당당히 경쟁하여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사람

자신이 LG디스플레이 인사담당자라고 가정해봅시다. “이 기업에 꼭 입사하고 싶습니다!”라고 외치는 사람에게 하고 뭘 하고 싶으냐고 물어보니 “그냥 열심히 시키는 대로 하겠다”고만 대답합니다. 반면, 옆 지원자는 입사한 뒤 어떤 분야에서 어떤 것을 하겠다는 목표가 뚜렷합니다. 둘 중 어느 지원자에게 눈이 갈까요? 네, 후자겠죠.

Closeup of torso of confident business man wearing elegant suit
기본적으로는 자신이 지원한 직무에서 대략 어떤 일을 하는지, 지원한 기업에서 무슨 사업을 이끌어가고 있는지 알아야겠죠? 아무래도 기술적인 질문은 이공계생들에게 많이 물을 수 있지만, 인문계 전공자들도 기본적인 상식은 알아두어야 한다는 사실!

그러나 전문 지식을 묻는 질문에 어설프거나 잘못된 대답을 무리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면접관은 업무 관련 지식/경험으로 똘똘 뭉치신 분이기 때문이죠. 또한 어렵고 까다로운 질문은 정답을 듣고 싶어 하는 질문이 아니라 상황 대처 능력과, 어떤 인성을 갖춘 사람인지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답하기 힘든 어려운 질문이라면 “죄송합니다. 그 부분은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떤 공부를 통해 입사 전까지 기본 지식을 더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대답하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겠다는 다짐을 보여주시는 건 어떨까요?

또한 LG디스플레이가 강조하는 전문성에는 ‘창의적인 문제해결’이 포함됩니다. LG디스플레이의 강점인 혁신적인 제품과 차별화된 기술력은 바로 창의적인 사고에서 출발하기 때문이지요. 창의성은 항상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해야 하고요. 나는 어떤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 보았는지, 이때 중요하게 고려한 지향점은 무엇이었는지, 자신의 과거 경험을 기반으로 생각해보고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어필해 보세요.

팀워크: 상호존중과 신뢰를 기반으로 공동의 가치와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

특히 LG디스플레이는 팀워크를 강조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치열한 기술 경쟁으로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디스플레이 업계의 특성 때문입니다. 앞선 기술은 한 사람의 머리가 아닌 여러 사람의 협력으로 구현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People who have a meeting

우리는 모두 다른 만큼, 또 각각 다른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로의 강점들이 잘 어우러진다면 분명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겠죠? 좋은 팀워크를 위해선 ‘소통’이 핵심입니다. LG디스플레이 한상범 사장의 ‘소통 잘하는 조직’에 대한 말을 전해드릴게요.

한상범 사장의 ‘소통 잘하는 조직’

직장 생활에 중요한 세 가지를 꼽으라면 저는 겸손열정, 긍정적 사고를 얘기하고 싶습니다. 열정이 없는 사람이 무엇을 이룰 수 있을까요? 또 아무리 이루고자 해도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못한다면 성과를 내기 힘들 겁니다. 겸손이라는 것은 내가 잘 모를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다는 마음이겠지요. 겸손하지 않은 사람은 소통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조직은 소통이 잘 되는 조직입니다. 각 사업부의 부분 최적화도 중요하지만 이것이 전체 최적화로 이어지지 않으면 큰 발전은 어렵다고 봅니다. 상 하 좌 우 소통이 원활하고 부서 이기주의 없이 서로 배려하는 조직, 저는 그런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고 싶습니다.

면접은 어떻게 보면 회사와 처음 소통하는 자리입니다. 소통을 특히나 중요시 여기는 LG디스플레이에게 채용 면접은 더더욱 중요한 시간입니다. 어떤 식으로 나를 보여줄까만 고민할 것이 아니라, 면접관 그리고 다른 지원자들의 이야기는 어떻게 경청할지도 한 번쯤 고민해 보시면 어떨까요?

LG디스플레이 인재확보팀장님의 솔직 Q&A!

마지막으로 LG디스플레이 인재확보팀장님께서 채용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White question marks over balcony and sky
Q. 면접 전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현업팀장급 이상 실무진이 면접위원으로 참여하는 1차 면접에선 구조화된 역량 중심의 면접이 진행됩니다. 이를 통해 지원자들이 자사 인재상에 얼마나 부합하는 지 및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합니다 합니다. 지원자가 자기소개서에 ‘과거에 도전적으로 추진했던 일’을 사례로 적어놓았다면 면접관들이 이를 보고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했는지, 다른 사람들의 평가는 어땠는지 등 상황을 구조화시켜 파악하려고 노력합니다.

2차 면접은 지원자들의 올바른 인성과 자세, 잠재성 확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임원급 이상이 면접관으로 배정됩니다. 기본적으로 면접위원들은 면접 전에 미리 면접 질문을 준비합니다. 지원자들이 면접을 준비하듯, 면접관도 최소 수일 전부터 본인이 면접을 실시할 지원자들의 이력서를 확인하고 어떤 질문을 통해 어떤 면을 보고 싶은지 고민하는 등 준비하는 과정을 거친답니다.

Q. 일반 면접에서 LG디스플레이가 가장 핵심적으로 평가하는 요소는 어떤 것인가요? 대략적으로라도 알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저희 인재상을 기준으로 많이 평가하게 됩니다. 다만, 그것을 자신의 과거 경험을 통해 자신이 가진 역량을 보여줄 수 있도록 어필해야겠죠. 또한 디스플레이라는 자사 ‘업’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자사에 얼마나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있는지도 봅니다. 자사가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고, 어떤 업계에 속하는지 이런 기본적인 지식은 기본적인 부분이겠죠.

Q. 면접에서 나를 어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다짐과 목표만 강조하기보단 과거의 경험, 내가 그 동안 무엇을 해왔고 어떤 역량을 쌓았는지, 보다 구체적으로 자신의 모습을 솔직하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대학 재학 중에 본인의 능력보다 높은 목표를 세워 달성했던 경험을 말씀해 주십시오”라는 질문이 있다면, 이에 대해 → 높은 목표를 세웠던 그 상황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어떤 점에서 그 목표가 본인의 능력보다 높다고 생각합니까? → 목표를 달성한 순간 무엇을 느꼈습니까? → 목표 달성 과정에서 아쉬웠던 점은 무엇이었습니까? 와 같은 추가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막연한 대답이나 추상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과거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 등에 대해서 솔직하게 전달할 수 있다면 더욱 더 본인의 역량을 어필할 수 있겠지요.

Q. 직무 역량 관련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전공 면접 질문은 뭐가 될지 모릅니다. 범위가 없는 어려운 시험이라고 할 수 있죠. 회사, 업계, 직무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공정기술 관련 지원자에는 ‘주요 공정의 진행 순서를 말해보라’는 식의 질문을 하기도 하지요. 이에 대해 지원자가 4대 공정에 대해 대답하면 ‘셀 공정을 더 자세히 말해보라’, ‘LG디스플레이 셀 공정이 타사 공정과 어떤 차이가 있나’ 등 추가 질문을 통해 정말 알고 있는지 급히 외워서 온 지식인지를 파악하려고 합니다. 어려울 수 있는 질문이지만 LG디스플레이에 정말 관심이 있고 꼭 일하고 싶은 지원자들은 그동안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당황하지 않고 답할 수 있으실 거에요. 이런 식의 질문 방식을 통해 구조화된 역량 중심의 면접이 진행됩니다. 때문에 꾸준히 회사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정보들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 LG디스플레이에는 다양한 채용 프로그램들이 있던데, 소개해 주세요.
기본적으로 대졸 공채가 있고요. 기졸업생 및 4학년 1학기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16주간의 채용 연계형 장기 인턴십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또한 R&D 우수인재 확보를 위한 ‘엘지니어스’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각각의 채용은 서로 다른 목적 하에 각기 다른 시기에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자사 입사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꼼꼼히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업무 분야와 사업 전반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과 사업적 통찰력을 갖추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성과를 창출하는 LG디스플레이의 인재! 자, 조금은 자신감이 생기셨나요? 면접에서 당당하게 여러분을 표현하시길 바랍니다.

LG디스플레이 블로그 프로필

LG디스플레이 공식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