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 튀는 인재 뽑는 LG의 이색 채용전형 – 스펙 뒤에 숨겨진 실력과 포텐을 뽐내다! – LG그룹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톡톡 튀는 인재 뽑는 LG의 이색 채용전형 – 스펙 뒤에 숨겨진 실력과 포텐을 뽐내다!

작성일2016-02-26 오전 9:57

LG_블로그_이색채용전형_160225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직무 능력에 맞는 인재를 뽑기 위해, 어떤 회사들은 기존의 유사한 채용 방식에서 벗어나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인재를 선발하기도 합니다. LG의 ‘이색 채용전형’들을 한자리에 모아봤습니다.

진짜 실력만으로 진검승부, LG전자 ‘LG 코드챌린저’

LG전자는 2014년부터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경연대회를 통해 우수 인재를 선발하는 ‘LG 코드챌린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오로지 실력을 보고 인재를 뽑기 위한 채용 전형인데요. LG 코드챌린저를 통해 실력이 증명되면 학교, 전공, 학점, 어학점수 등을 평가하는 기존 서류전형 없이 바로 인적성검사와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새로운 시각과 전문성을 가진 신입사원 선발이 목적인 만큼 대학교 3학년 2학기 이상의 대학생(4학년 휴학생 가능) 또는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며 코딩 실력이 탁월한 인재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대회는 총 2번에 걸쳐 이뤄지는데요. 1차 온라인 경연과 2차 오프라인 경연으로 진행되며 평가는 LG전자의 사내 소프트웨어 코딩 전문가들이 하게 됩니다. 여기서 최종 합격하면 LG전자에 바로 입사하거나 산학장학생으로 대학을 졸업한 뒤 입사하게 됩니다. 지난 2015년에는 이를 통해 총 35명의 인재들이 합격하여 입사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파격적인 채용 전형은 시장선도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선 소프트웨어 분야 인재를 더욱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육성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LG전자는 이 채용전형을 우수 소프트웨어 인력 확보의 툴로 정착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덕후, 수다쟁이, 장사꾼 모여라! LG생활건강의 ‘괴짜전형’


LG생활건강의 ‘괴짜전형’은 지원자들이 PPT, 동영상, 사진, 웹페이지 등 자유로운 형식으로 자신의 특별한 경험을 제출하면 마케팅 및 세일즈 TFT에서 직접 심사하고 합격하면 서류 전형을 면제 받는 특별 채용 절차입니다. 선발 시 마케팅 및 세일즈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재상 3가지 유형 중 지원자가 한가지 이상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살펴보게 되는데요.

도전정신과 끈기로 좋아하는 분야를 한우물 파는 정신을 지닌  탐험가형 인재, 스토리텔링과 콘텐츠 제작에 능하며 온라인, SNS를 통해 소통하는 것을 즐기는  커뮤니케이터형 인재, 장사꾼 기질과 강한 실행력으로 새로운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③ 사업가형 인재가 바로 LG생활건강 마케팅 및 세일즈에서 찾는 인재상입니다.

이를 통해 605일간 세계여행을 한 사람, 곤충박사 수준으로 20년간 곤충 수집에 매달린 곤충채집 마니아, 고물상 운영자, 남성이지만 피부 미용에 관심이 많아 대학 동아리에서 피부특강을 열고 인터넷 팟캐스트를 운영한 커뮤니케이터, 홈스테이 중개 플랫폼 창업가 등이 신입사원으로 뽑혔습니다.

LG생활건강은 서류만으로는 자칫 놓칠 수 있는 인재를 찾기 위해 이런 채용방식을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선발된 신입사원들은 지금 어떻게 일하고 있을까요? 각자의 위치에서 자신만의 특별한 개성을 뽐내며 발군의 실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후문입니다.

현장에서 바로 픽업! 지역전문가 뽑는 LG유플러스 ‘캠퍼스캐스팅’

2014년부터 진행된 LG유플러스의 캠퍼스캐스팅’은 해당 지역의 연고를 바탕으로 꾸준히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지역전문가를 선발하는 신입 채용 전형으로 서류전형 없이 현장면접(자기PR)만으로 진행되는 탈스펙 채용전형입니다.


LG유플러스는 전국을 대상으로 고객을 관리하고 네트워크를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영업(B2C/B2B)과 네트워크(기술/운영) 분야 지원자를 대상으로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해당 지역에 연고를 두고 있는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캠퍼스캐스팅을 하고 있는데요. 지역 연고를 가장 우선시하기 때문에 지원자들은 지원서 작성 시 학교명, 자격증, 학점, 어학서정 등 스펙 정보 대신 지원 지역과의 연고를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을 필수적으로 기재해야 합니다.

현장 면접은 해당 지역에서 진행되며, 그 지역을 담당하는 팀장이나 지점장이 직접 면접관으로 참석하고, 지원자는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에 대해 자기PR을 한 후 면접관과 추가적인 인터뷰를 하게 됩니다. 현장 면접에 합격하면 신입 공채와 동일하게 인적성검사, 인턴십을 거치게 되는데요. 인턴십은 본인이 지원한 지역에서 하게 되며, 최종 합격 후에도 해당 지역으로 배치됩니다. 단, 캠퍼스캐스팅 지원자는 신입 공채와 중복해서 지원할 수 없습니다.

캠퍼스캐스팅은 이미 지역에 연고가 있는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입사 후에도 지역에 대한 이해가 높아 업무에 빨리 적응할 수 있고, 직원 스스로도 매우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실무 중심, 현장 중심의 뛰어난 인재를 뽑기 위해 스펙을 넘어 독특하고 기발한 방식으로 인재를 선발하는 LG의 이색 채용전형을 살펴보았는데요. 다가오는 채용시즌! 스펙에 너무 얽매이기보다는 자신의 개성을 중심으로 패기있게 도전해보는 건 어떠세요? LG가 ‘끼’와 ‘실력’으로 똘똘 뭉친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LG그룹 Blog 운영진 프로필

LG그룹 블로그는 LG의 혁신 기술, 디자인, 사회공헌활동(CSR) 등 LG의 주요 소식을 포함, LG임직원들의 이야기, 채용 정보, 생활 속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여러분께 빠르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이야기와 함께 여러분과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