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사원의 사춘기 극복 비법, LG화학 Together가 알려주마! – LG 공식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신입사원의 사춘기 극복 비법, LG화학 Together가 알려주마!

작성일2012-04-13

안녕하세요, 저는 언제 어디서나 항상 웃음을 몰고 다니는 ‘웃음여왕’ LG 블로거 오승연입니다.

제가 갑자기 제 이름 앞에 ‘웃음여왕’이라는 특별한 별명을 붙인 이유는요, 큰소리로 깔깔대며 호탕하게 웃는 모습이 제가 가진 최고의 “강점” 이기 때문입니다. 소박하지만 제가 가진 이 강점은 저와 대화를 나누는 사람에게 기쁨을 주기도 하고 안 좋은 일은 금방 잊게 만들어 주며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는 저만의 무기랍니다~! 웃음이 많으신 분들은 정말 공감하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그런데 갑자기 웬 ‘강점’ 이야기지? 하고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제가 이번 포스팅 도입부에 ‘강점’이라는 Keyword를 내세운 이유는 바로 얼마 전 LG화학 Leadership Center로 다녀온 “Together 과정”라는 교육에 대해 말씀 드리기 위함입니다.

 

LG화학의 “Together 과정” 이란? 

Together 교육 과정 후기 Intro

LG화학의 Together 과정은 LG화학 입사 2년차 사원을 대상으로 하며, 입사동기들과 함께 지난 1년을 되돌아 보면서 나만의 성공 Story를 공유하고, 서로의 강점을 찾아주고 조언해주며, 장기적인 비전 수립과 더불어 잃어버렸을지도 모를 신입사원 때의 초심을 되찾는 것이 목적이랍니다.

1박2일로 오산에 위치한 LG화학 Leadership Center에서 진행 되고 첫째 날에는 과거로의 여행, 둘째 날에는 미래로의 여행을 합니다. 나의 꿈, 비전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 업무와 사람들 등 많은 것이 낯설고 생소한 첫 사회생활을 보내고 있는 입사 2년 차 사원들인 저와 입사 동기 친구에게는 정말 오아시스 같은 교육이었답니다.

①과거로의 여행 “실제 있었던 이야기 중에 가슴에 남는 최고의 경험을 말해보세요!”

회사에 입사하여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신입사원 1년 차를 보내면서 내가 경험한 최고의 성공 Story를 공유하는 시간입니다. 어떤 Story인지 그림으로 표현해 동기들 간에 서로의 이야기를 해주며 용기를 북돋아 주는 기회가 되었는데요 ^^ 저는 처음에 받은 흰 종이를 어떻게 채우지?? 곰곰이 그리고 골똘히 오랫동안 고민을 하다가 번뜩!하고 생각이 나서 주저 없이 써내려 갔답니다~^^

오승연 사원의 성공 Story
바로 제가 공유했던 성공 Story 입니다. 처음에는 무섭기만 했던 팀장님, 그렇지만 팀장님의 꼼꼼함과 
도전정신을 배우게 되면서 주어진 과제에 끊임없이 Challenge 하여 결국 품질부문 신입사원 성과 공유회에서 1등을 하게 되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발표모습

동기들에게 제 이야기를 공유하며 열변을 토하고 있는 모습니다. 모습이 꽤 흥분하고 상기됐지요. 사실 회사 입사 이래 업무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실망하며 자신감만 잃어갔던 제게 이 성과 공유회는 자신감을 회복하게 해준 기회이자 다시 나의 꿈을 생각하게 만들어준 경험이었습니다.
헌데 바쁜 업무에 집중하다 보니 잠시 잊었던 뜻 깊은 이 날의 경험과 느낌을 이번 성공 Story 공유를 통해 다시 한번 깊게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동기들이 들려준 이야기들도 모두 의미 있고 갚진 경험들 이었습니다. ‘1년 동안 내가 이렇게 이만큼 성장했구나!’ 하고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아니었나 생각해 봅니다.

②미래로의 여행 “우리가 찾은 강점을 바탕으로 Self Brand를 구축하여 <나 />라는 주식회사 광고를 만들어라!”

강점 찾기는 1:1로 진행되었던 강점발견 면담과 강점진단 Sheet를 통해 내가 스스로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 되는 나의 능력과 동료들이 나에게 있다고 말해주는 강점 간 공통점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오승연 사원의 강점 마인드맵

그렇게 찾아진 저의 최고의 강점은 팀원이 만장일치로 선택 해주었던 그리고 Intro에 잠깐 언급을 했었던 ‘긍정성’(칭찬에 관대, 쉽게 웃으며, 주어진 상황에서 긍정적인 면을 찾으려 함. 일을 정열적으로 함) 이었답니다. 강점을 찾고 나니 정말 제가 긍정적인 사람이 된 것 같은 느낌도 들고 실제로도 많이 웃는다는 것을 진심으로 깨닫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 시간에는 “나”라는 Self Brand를 홍보하는 광고를 만들고 그에 따른 자기계발 Road map을 수립하여 같이 교육을 받는 모든 동기 앞에서 발표를 갖는 의미 있는 프로그램도 진행되었답니다.
회사에서 2년 차 사원이라 함은 이제 겨우 신입사원의 꼬리표를 떼고 스스로 일어서는 단계이기 때문에 이런 내용의 교육이 더 마음에 와 닿았던 것 같습니다. 나의 강점을 제대로 파악하고 그 것을 살려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동기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었던 의미 있었던 시간!


이번 Together 과정을 통해 저는 저의 Best 강점인 ‘긍정성’을 살려 후에는 후배들에게 긍정 바이러스를 전파하고 그들을 감동시키고 고무시키는 교육을 담당하는 인재개발팀에서 일을 해보고 싶다는 목표가 생겼답니다. 또한 목표를 위해 여러 방면으로 계획을 세워 노력하고 실행하기로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강의 중에 봤던 영상이 하나 생각납니다. 피겨 스케이팅 “김연아” 선수의 인터뷰 장면이었습니다.
“아사다마오 선수는 트리플악셀을 2번이나 프로그램에 넣었습니다만,

김연아 선수는 작년이랑 다를게 없네요 ?”
라는 질문에 연아 선수는 당황한 기색도 없이 이렇게 답을 합니다.
“작년과 프로그램 구성이 같은 이유는 그게 제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김연아 선수는 자신의 강점에 Focusing하여 꾸준히 노력한 결과 결국 올림픽 금메달의 주인공이 될 수 있었던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은 어떤 강점을 가지고 계신가요? 저마다 다양하고 멋진 강점들을 가지고 계시겠지요?
혹시 너무 일상적이고 사소하다고 생각해서 특별한 강점을 그냥 지나치고 계시진 않으신지요.
따스한 봄날, 주변 사람들과 서로의 강점을 찾아주는 따뜻한 이벤트를 조심스럽게 제안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LG

오승연 프로필

LG화학 품질부문 2년 차 사원으로 소형전지 품질보증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명랑 쾌활한 성격의 소유자이며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올 한해 동안 LG의 진솔한 사랑을 고객에게 전파하는 LG블로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